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횡보의 발걸음(산책지도)
머리말
01 조선신궁에서 세브란스빌딩까지, 근대의 탄생 - ≪사랑과 죄≫ ≪만세전≫ : 1920년대 경성과 식민지 문화 권력
경성 유람의 명소, 조선신궁
1920년대 경성 풍경을 그린 ≪사랑과 죄≫
근대의 스펙터클, 신궁의 문화 권력
과거를 기억하는 공간
1918년, ≪만세전≫과 남대문역 주변 풍경들
‘전근대와 근대’, ‘제국과 식민’, ‘도쿄와 경성’ 사이에 선 근대적 개인
세브란스병원, 3·1운동의 기념비적 장소이자 근대의 새 질서가 싹트던 곳
식민지 감시 권력의 사각지대
민족운동의 진지이자 고단한 망명의 출발지, 경성의 심장은 살아 있다
02 북촌과 남촌, 그리고 경계에 선 사람들 - ≪삼대≫ : 1930년대 경성, 근대의 화려한 진창 속에서 탈주하는 청춘들
북촌과 남촌, 멸망한 조선의 공간과 식민의 공간들
수하동의 솟을대문, 소설 ≪삼대≫의 뿌리
북촌, 탈선과 몰락의 공간
몰락의 공간에도 민중의 역사적 진보가 깃들다
남촌 진고개의 빠커스, 화려한 근대의 진창 속
분칠한 냄새 가득한 곳에서도 ‘연민’은 싹트고
서촌, 식민지 청년들의 정체성 찾기
경계의 빙렬氷裂에서 미래 경성의 유토피아를 꿈꾸다
03 경성에서 럭키 서울로, 해방 공간의 들끓는 욕망 - ≪효풍≫ <두 파산> : 치열한 리얼리스트의 눈으로 본 1940년대 서울
SEOUL SEOUL 럭키 서울, 소설 ≪효풍≫과 해방 공간
미쓰이三井 물러가니 ‘미국 미쓰이’ 왔나
노여운 것도 울어야 할 것도 이 시대인가
‘최신’ ‘최고’ 유행지 명동과 영어 열풍
“Yes, All right, No만 갖고 통역한 사람도 있었어요”
흑석동 또는 이상적 주택향住宅鄕
‘딸라 외교’와 낙랑클럽, 그리고 ‘적산 가옥’
한강은 오늘도 유유히 흐른다
‘형질 변경’된 광화문 네거리에서, <두 파산>의 풍경
우리는 모두 부채 인간이다
04 시간의 주름에 각인된 기억들 - ≪취우≫ : 1950년대 서울, 전쟁의 긴 그림자
시간의 주름을 펴다, 소설 ≪취우≫와 한국전쟁
사랑이라는 낭만의 외피를 걸친 공포의 내면
‘딸라’로 표출되는 자본의 힘, 진취적인 현대 여성의 원형
치욕의 용산, 돌아가는 삼각지
점령지의 신음을 끊어내고, 전쟁기념관이 아닌 평화기념관을
혜화동 로터리에서, 격동의 시간을 견딘 도시의 신음
05 나는 내가 사는 현실을 묘사한다 - <임종>, 1960년대 4·19혁명과 문인의 임종
빈곤을 견디다
4·19혁명과 원로 문인의 자존심
시사약귀視死若歸, 죽음은 본래 난 곳으로 되돌아가는 것
방학동 천주교 묘지에 서서, 문학의 숨결을 느끼다
06 소설가 횡보 씨의 삶을 만나다
경성의 소년, 별을 그리다
청년 리얼리스트의 탄생
경성, 근대화의 감각을 묻다
세계문학적 지평을 열다
해방, 만주에서 한반도로 경성에서 서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