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추천사|세상을 바꾸려고 길 떠나는 사람을 위해
서문|새로운 공공사업을 창출하자
1장 소셜 비즈니스 바로 알기
소셜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소셜 비즈니스는 돈벌이가 아니다
사회적기업은 ‘지속성’이 중요하다
물심양면을 풍요롭게 하는 사업
소셜 비즈니스 창업 단계와 흐름
소셜 비즈니스 창업의 실제
창업에 실패하는 세 가지 유형
창업에 실패하는 사람의 특징
칼럼 : 사회적기업가의 사명감
2장 사회문제를 분석한다
하고 싶은 일이 없다면
에피소드 1 : 사회적기업과 제도
관심 있는 문제를 눈여겨보자
왜 아키타현은 센터시험의 평균점이 낮을까
사회문제를 ‘인수분해’해보자
통계를 확인한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현실을 직시한다
10년 후 사회를 생각한다
칼럼 : 2020년, 일본은 어떤 모습일까
3장 서비스와 상품을 생각한다
서비스·상품을 고안하는 방법
시간의 흐름을 반영하여 대책을 생각하라
‘예방’인가 ‘안전망’인가
에피소드 2 : 소셜비즈니스연구회 보고서에 대한 생각
‘성과’란 무엇인가
‘가치’란 무엇인가
구체적 상품화
자기만의 강점이 중요하다
과감히 ‘바보 사업’으로 만들어보자
칼럼 : 말솜씨를 갈고 닦자
4장 비즈니스 모델을 짜보자
비즈니스 모델이란
사례에서 배운다 1 : 토키와장 프로젝트
사례에서 배운다 2 : 일본중퇴예방연구소
B2B로 할까, B2C로 할까
소셜 비즈니스의 성공 유형
가격 책정
칼럼 : 순수성, 리더십의 필요조건
5장 창업자금을 어떻게 모을까: 펀드조성
자금 조달 유형
사례에서 배운다 3 : NPO법인 ETIC
후원을 받는 방법
에피소드 3 : 지금 필요한 교육
기부·협찬금에 대하여
기부의 장점과 단점
사례에서 배운다 4 : NPO법인 소다테아게네트
부유층부터 접근할까, 빈곤층부터 접근할까
칼럼 : NEC사회기업학원의 사업선정위원회 참가 경험담
6장 창업 준비에 돌입하자
사업 이름 정하기의 핵심
에피소드 4 : 수익이라는 모순된 과제
사업 거점을 정하는 방법
에피소드 5 : 미션, 비전, 사명감
팀 만들기(직원채용)
비전을 공유한다
사업계획을 세울 때는 구성원의 참여가 중요하다
다른 이들의 의견을 경청하기
사례에서 배운다 5 : (주)피스마인드
목표설정이 중요하다
영업전략이 필요하다
에피소드 6 : 기업 이름을 바꾼 이유
첫 고객을 미리 확보해두자
법인격을 선택한다
믿을 수 있는 조언자를 정하자
멘토와는 일대일로 만나라
칼럼 : 한 통의 이메일이 인생을 바꾼다
7장 ‘소셜 프로모션’계획을 세운다
‘소셜 프로모션’이란
‘사업’과 ‘소셜 프로모션’의 관계
‘상품개발’부터 역산하여 생각하라
소셜 프로모션의 도구
소셜 프로모션 사례연구 1
소셜 프로모션 사례연구 2
매스컴은 사회적기업의 파트너
칼럼 : 행사는 마약이 되기도 한다
8장 창업을 한다
인생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경영관리의 기본은 ‘회의’
비전과 미션을 활용하자
인턴 모집과 활용법
사례에서 배운다 6 : (주)케어프로
인재육성에 힘쓰자
프로젝트 경영관리의 사이클
실패나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칼럼 : 보통 사람과 우수한 사람의 차이
9장 리더십 : 경영관리
리더십이란
동료를 소중히 여기자
경영자문위원회를 두자
사내 모임(이벤트)으로 소통하기
다섯 가지 질문을 활용하자
규칙을 만들자
칼럼 :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
10장 조직을 늘린다
업계 내외로 네트워크를 넓히자
협력자와 관계 맺는 방식
정부와 관계 맺는 방식
정치가와 관계 맺는 방식
칼럼 : 대졸 신입사원 첫 채용기
후기|성장기에 들어서면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