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서언
제1장 벨칸토와 에스틸 보이스트레이닝
1. 벨칸토
2. 에스틸보이스시스템
제2장 자세
1. 노래하기 위한 올바른 자세
2. 몸의 워밍업
3. 음성마사지
제3장 노력
1. 노력과 보이스의 관계
2. 노력의 단계
3. 긴장완화의 방법
4. 노력의 단계를 위한 필수법칙
5. 노력의 가치
제4장 호흡
1. 호흡은 역동적 시스템이다
2. 호흡은 의식적인가, 무의식적인가?
3. 호흡의 생리학적 구조
4. 들숨과 날숨
5. 반동호흡과 호흡계통의 최적의 상태
6. 호흡의 역할
7. 적극적인 숨쉬기
8. 성문하압
9. 복부의 근육들
10. 호흡에 관한 기타 이론들
제5장 발성기관의 구조
1. 발성기관
2. 후두와 성대
3. 음정 만들기
4. 소리의 발생
제6장 가성대
1. 후두의 첫 번째 기능
2. 가성대의 구조와 기능
3. 가성대 수축과 연축의 EVT수신호
4. 가성대의 수축과 연축
5. 응용과제
제7장 진성대
1. 진성대의 시작음
2. 진성대의 구조
3. 진성대 시작음의 EVT수신호
4. 진성대의 시작음과 끝음을 위한 필수법칙
5. 진성대의 위치
6. 소리의 변환점
7. 응용과제
제8장 후두와 성대
1. 후두의 구조
2. 후두의 위치에 대한 EVT수신호
3. 후두 알아보기
4. 후두를 위한 필수법칙
5. 후두 위치의 중요성
6. 응용과제
제9장 갑상연골과 윤상연골
1. 갑상연골
2. 윤상연골
제10장 진성대-몸체표피
1. 진성대-몸체표피의 구조
2. 진성대-몸체표피의 EVT수신호
3. 성문하압에 의한 진성대의 개폐작용
4. 진성대-몸체표피의 조절을 위한 필수법칙
5. 응용과제
제11장 구강공명
1. 턱
2. 혀
3. 입술
4. 입술의 조절을 위한 필수법칙
5. 응용과제
제12장 사이레닝과 마이레닝
1. 사이레닝의 중요성
2. 사이렌의 음역
3. 마이렌
4. 새로운 노래 배우기
5. 음성 워밍업을 할 때 주의사항
제13장 연구개와 비강공명
1. 비문이란 무엇인가!
2. 목젖의 근육
3. 목젖의 위치와 EVT수신호
4. 목젖의 조절을 위한 필수법칙
5. 응용과제
6. 마이레닝
7. 음성 클리닉
제14장 음성훈련
1. 연축작용
2. 음역을 발전시키기
3. 음성기어의 변화
4. 음성기어의 변화 모니터하기
5. 노래에 응용하기
6. 음치의 문제점
7. 음높이
8. 음높이의 생성
9. 음높이 생성의 기본
10. 음도를 느끼기
11. 노래 부르기
제15장 트웽
1. 외이도
2. 후두피열 괄약근의 구조
3. 후두피열근AES을 좁혀 큰소리내기
4. AES좁히기, 트웽과 함께 가성대를 수축하면 위험하다
5. 트웽에 대한 잘못된 인식
6. 후두피열근의 조건과 EVT수신호
7. AES조절을 위한 필수법칙
8. 응용과제
9. 음성학적인 차이점
10. 지지력에 대한 모니터링
11. 노력에 대한 모니터링
12. 트웽의 문제점
제16장 소리의 크기와 전달력
1. 소리의 크기
2. 진성대의 변화 요약
3. 발성기관의 앵커링
4. 머리와 목의 앵커링
5. 머리와 목의 앵커링을 위한 EVT수신호
6. 머리와 목의 조절을 위한 필수법칙
7. 응용과제
8. 상체의 앵커링
9. 상체 앵커링의 조건과 EVT수신호
10. 상체를 조절하기 위한 필수법칙
11. 응용과제
제17장 여섯 가지의 음색
1. 조 에스틸의 여섯 가지 음색
2. 음색 바꾸기의 요소
3. 음색과 음역
4. 벨팅음색 만들기
5. 벨팅의 음역
6. 벨팅 할 때 준수사항
7. 상업적 음색
8. 악용된 음색
제18장 노래부르기
1. 극적인 노래가사를 분석
2. 주제와 내용의 분석
3. 가사의 분석
4. 음악과 가사의 진행
5. 발음상의 주의사항
6. 노래의 캐릭터 만들기
제19장 종합연습
1. 무엇을 어떻게 연습할 것인가!
2. 수축현상 모니터링
3. 노래의 음역
4. 호흡의 조절
5. 소리의 전달과 강약
6. 트웽의 믹싱
7. 공명의 발란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