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번에 Ok를 얻어내는) 기획서 브리핑비법
발행연도 - 2011 / 도영태 지음 / 교학사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1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273171
-
ISBN
9788909171502
-
형태
280 p. 23 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경제학
>
경영
-
카테고리분류
자기계발
>
능력계발
>
말하기/대화법
책소개
실질적인 기획서나 자료를 활용하여 실전에서의 브리핑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다. 모든 수백여 개의 기관과 기업, 학교와 단체에서 사용되는 기획서의 형태를 제시하고 단숨에 OK 사인을 받는 브리핑 기술을 집대성하였다.
목차
PART 01 비즈니스 브리핑에는 원칙이 있다
- 육하원칙은 기본이다
‘What’을 먼저, ‘How’는 나중에
육하원칙을 바탕으로 부가 항목을 덧붙여라
- 핵심 정곡만을 찌른다
핵심 한두 마디로 숲을 먼저 그려라
연역적 방법으로 전개하라
말 하고자 하는 바를 정리하여 맨 앞에 이야기 하라
- 상대방의 스타일을 맞추어라
나의 브리핑 스타일을 알고 대응하자
상대방의 유형에 맞게 공략하라
복합 스타일은 대응 방법을 조합하여 대처하라
- 정확하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쌍방이 함께 정확해야 한다
논리의 흐름을 타라
4단계 논리 흐름 공식을 이용하자
PART 02 기획 문서별로 브리핑 방법이 다르다
- 목적을 분명히 밝혀라
목적을 수식으로 하여 제목을 이야기하라
꼭 필요한 말만 덧붙여라
- 무조건 OK를 얻어내자
제안 핵심-이유-방법 순으로 이야기 하라
아이디어 제안서는 참신함을 강조하라
업무 제안서는 설득에 초점을 맞추어라
문제 해결 제안서는 대안을 강조하라
프로젝트 제안서는 예상 결과물과 기대 효과를 강조하라
상품 기획 제안서는 상품 홍보에 주력하라
행사(이벤트) 제안은 어떤 식으로 진행할 것인지에 집중하라
- 명쾌하게 상황을 말한다
알리고자 하는 것을 확실하게 전달하라
결과(성과) 보고는 객관적인 결과를 강조하라
상황 브리핑은 발생 상황을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라
이슈 브리핑은 관심사를 공략하라
- 단번에 핵심을 뽑아내자
요악 보고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라
한 장짜리 기획서는 스토리라인부터 말하라
1페이지 건의서는 부탁하는 어조로 말하라
일상의 정형화된 1페이지 문서는 유연하게 표현 방식을 조절하라
PART 03 브리핑 상황에 대처하라
- 타이밍이 중요하다
가장 적합한 시점에 보고하라
시간이 없을 때는 한마디 답만 이야기하라
중간 보고를 철저히 하라
- 질문에 대한 답변도 브리핑처럼
예상 질문을 미리 뽑아 대응하라
질문에 간략하게 답변하라
돌발 질문을 생각하라
- 각종 돌발 변수를 주목하라
브리핑의 상황을 적절히 통제하라
의사 결정자의 지시를 최우선으로 여겨라
각종 돌발 변수는 경중을 파악하여 대응하라
- 방식을 달라도 똑같은 브리핑이다
전자 결재도 간단한 브리핑 준비를 하라
모바일 문자 브리핑을 활용하라
PART 04 회의도 브리핑이다
- 회의(會議)가 회의(懷疑)가 되지 않아야
회의는 무조건 짧게 하라
모두 참여하는 유연한 회의 브리핑 문화를 만들어라
- 차분하게 논리적으로 읽어 내리기
이야기 하듯이 매끄럽게 전달하라
업무의 성격에 따라 브리핑하라
- 회의 진행에도 기술이 있다
회의를 리드하라
회의 간 발생하는 각종 상황에 대응하라
- 피드백을 중시하라
답변도 간략하게 브리핑하라
숨어있는 메시지를 파악하라
PART 05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브리핑하라
- 이제 슬라이드 브리핑이 대세다
내용부터 숙지하라
슬라이드에 따라 브리핑의 양과 질을 조절하라
프레젠테이션 하듯이 유연하게 말하라
- 도형과 객체를 이야기하라
슬라이드 도해(圖解) 패턴의 원리를 알고 브리핑하라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강조하라
복잡한 도해일수록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라
- 슬라이드 차트로 말하라
도표 브리핑은 의미 있는 숫자를 먼저 말하라
그래프의 속성을 간파하여 브리핑하라
비교 차트는 비교 우의 부분을 강조하라
- 원스톱 브리핑에 익숙해 져라
서론 - 본론 - 결론 논리의 리듬을 타라
고무줄처럼 탄력적인 시간 안배를 하라
적절한 브리핑 코드를 맞추어라
PART 06 해설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대출건수 |
10대 미만 | 0 |
10대 | 0 |
20대 | 1 |
30대 | 1 |
40대 | 0 |
50대 | 2 |
60대 | 0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대출건수 |
2016년 | 1 |
2017년 | 1 |
2018년 | 2 |
2019년 | 0 |
2020년 | 0 |
2021년 | 0 |
2022년 | 0 |
2023년 | 0 |
2024년 | 0 |
2025년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