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기업이 본받는 1등 기업들의 위대한 전략과 이기는 습관이 담겨 있는 책이다. 1등 기업은 기존의 법칙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이기는 습관을 실천하고, 잘못된 습관을 과감하게 버리는 곳이다. 동시에 기업과 조직원, 그들이 서로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파악해 조화를 이루어 앞으로 나아가는 곳이다. 1등 기업과 2등 기업의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을 수도 있다. 단지 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이 책에서 제시하는 20가지를 단순히 아는 차원을 벗어나 실천하고 있는가’이다.
목차
프롤로그
1. 위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2. 문제의 근본을 알 때까지 끈질기게 추구한다 3.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칭찬한다 4. 비전이 명확하고, 행동이 비전과 연결된다 5. 긍정적인 말을 쓰고 불평불만을 감사로 바꾼다 6. 3현 주의를 생각하고 실천한다 7. 남에게서 문제를 찾기 전에 자신을 돌아본다 8. 지성경영보다 감성경영에 충실하다 9. 벤치마킹을 넘어 퓨처마킹에 도전한다 10.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이 일치한다 11. 약점을 보완하기보다 강점을 강화한다 12. 인재를 잘 채용하고 육성한다 13. 부가가치가 없는 것의 낭비를 철저하게 개선한다 14. 고객만족을 위해 고객의 소리를 잘 듣는다 15. 이상과 정상을 한눈에 알 수 있는 가시관리가 되어 있다 16. 창조적 발상으로 가치를 극대화시킨다 17. 스피드를 축으로 속도전쟁에서 반드시 이긴다 18. 불필요한 것은 버리고 정리정돈을 잘한다 19. 혁신의 저항을 해결하고 변화를 기회로 만든다 20. 일단 시작하면 지속적으로 하는 프로의식이 있다
에필로그
서가브라우징
도요타 낭비학 : 도요타는 어떻게 낭비를 발견하고 제거하는가2016 / 지음: 정일구 / 시대의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