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심리적 관점에서 접근한 새롭고 흥미진진한 루소 전기.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나 고아나 다름없이 자랐고, 서른 살까지 정규 교육을 받지 못한 채 허드렛일을 하던 청년이 어떻게 자기 시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가 될 수 있었을까? “고결한 천재, 성자와 같은 인물, 혁명의 아버지”와 “불안한 정신병자, 비열한 인격의 소유자, 파시즘의 선조”라는 양극단의 평가를 받는 인물 장 자크 루소의 생애를 만난다.
목차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1장 버림 받은 아이 - “나는 거의 죽어 가는 상태로 태어났다.”
2장 처벌을 갈망하는 소년 - “나는 고통 속에, 심지어 부끄러움 속에도 관능이 섞여 있다는 것을 느꼈다.”
3장 변장한 왕자 - “그 누구도 나를 소유할 수 없었다.”
4장 바랑 부인을 만나다 - “나는 오직 그녀 안에서, 그녀를 위해서만 살았다.”
5장 뿌리 없는 젊은이 - “나는 새로운 낙원을 찾아갈 생각밖에는 없었다.”
6장 쾌락의 집 - “내 자유로운 기질은 아무리 사소한 의무라도 참을 수 없습니다.”
7장 황금 시절의 종말 - “당신은 이제 나의 사랑하는 엄마가 아닌가요?”
8장 파리로 가다 - “저는 제 안에 불행의 원천을 지니고 있습니다.”
9장 베네치아 대사의 비서 - “나는 자랑스럽게 가면을 쓰고 극장에 갑니다.”
10장 비정한 아버지 - “그는 오랫동안 자신의 잘못에 대해 통한의 눈물을 쏟으리라.”
11장 디드로, 달랑베르, 콩디야크의 친구 - “나는 나의 질투심 많은 라이벌에게 승리할 것입니다.”
12장 뱅센의 계시 체험 - “나는 다른 세상을 보았고 다른 사람이 되었다.”
13장 《인간 불평등 기원론》 - “나는 노예 상태를 인류의 모든 악의 근원으로서 증오한다.”
14장 제네바의 아들 - “허영심이 뿌리째 뽑힌 내 마음 속에서 가장 고귀한 자부심이 싹텄다.”
15장 레르미타주의 스캔들 - “나는 내가 우상처럼 숭배하는 여성을 타락시킬 수 없습니다.”
16장 볼테르와 맞서다 - “‘진리를 위해 목숨을 바치다’, 이것이 내가 선택한 좌우명이다.”
17장 세기의 베스트셀러 《신 엘로이즈》 - “소크라테스는 사상의 산파이고, 당신은 미덕의 산파입니다.”
18장 위험한 책 《에밀》과 《사회계약론》 - “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났지만 어디서나 쇠사슬에 묶여 있다.”
19장 도망 다니는 논쟁가 - “유용한 생각을 할 때마다 교수대가 내 눈앞에 보입니다.”
20장 볼테르의 음모 - “그는 그녀가 낳은 아이들을 고아원 문 앞에 버렸다.”
21장 흄과 함께 런던으로 - “나는 도처에서 함정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22장 《고백록》, 최초의 정신 분석 - “내면으로 눈을 돌리고 당신 자신의 깊은 곳을 바라보라.”
23장 미궁에 갇힌 남자 - “어떤 대가를 치러도 좋으니 내가 무슨 죄를 지었는지 알려주시오!”
24장 천재의 안식처 - “만약 그가 성자가 아니라면 도대체 누가 성자일 것인가?”
주석
루소 연보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