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100가지 제안
  • 대출인기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100가지 제안

    발행연도 - 2010 / 수호믈린스키 지음 ; 수호믈린스키 교육사상연구회 편역 / 고인돌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1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243446
    • ISBN 9788994372198
    • 형태 609 p. 22 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 카테고리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이론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박노자는 수호믈린스키의 이 명저야말로 오늘날 한국 교육의 파탄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잘 밝혀 준다며 이 책을 적극 추천하고 있다.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100가지 제안>은 오랜 기간 교직에 헌신해 온 수호믈린스키의 생생한 경험담이다. 그리고 교육학적 가치가 있는 개념에 대한 친절한 설명이기도 하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추천글 - 한국의 선생님들에게
선생님들이 지펴야 하는 지혜의 불꽃

1_ 모든 학생은 구체적이고 독립적인 주체
2_ 하루는 24시간뿐인데 교사는 어디서 시간을 낼 수 있나?
3_ 교사의 시간과 교수단계들의 상호 의존성
4_ 학생들의 기억 속에 기본지식을
5_ 학생들의 사고력 발전을 위해 배경 지식을 만들어 주어야
6_ 학습 속도가 더딘 학생 가르치는 법
7_ 낱말의 뜻을 정확히 알게 하는 것이 공부의 첫걸음
8_ 공부한다는 것은 진리를 발견하고 의문을 푸는 것
9_ 학생이 내용을 이해한 다음 외우게 해야
10_ 새 교재를 가르칠 때 규칙과 공식을 정확하게 가르쳐야
11_ 새 교재에 대한 생각은 수업의 한 단계
12_ 숙제검사
13_ 평가
14_ 공부는 좋은 어머니
15_ 학습장 검사
16_ 교사의 과목에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야
17_ 관찰하는 습관을 길러 줘야
18_ 독서는 지식을 알차게 한다
19_ 학습속도가 더딘 학생에게 책 읽기를
20_ 지식과 실천의 조화
21_ 흥미는 어디에서 생길까?
22_ 학생들이 교사의 전공 과목을 좋아하도록 해야
23_ 배움과 자긍심
24_ 학생들의 지적 생활에 관해
25_ 학생들에게 한가한 시간을
26_ 학생들이 한가한 시간을 즐길 수 있게
27_ 학생 저마다에게 즐거움을
28_ 일하기
29_ 집중하기
30_ 직관력 ― 인식의 오솔길을 밝히는 빛
31_ 1학년 교사들에게
32_ 처음 학교에 가는 아이들을 위해
33_ 교육자로서 첫 발을 내딛는 교사들에게
34_ 어떻게 아이들의 사고력과 지능을 조화롭게 끌어올릴까?
35_ 기억력 기르기
36_ 아이들의 기억력을 아끼고 길러 주어야
37_ 그리기의 즐거움
38_ 글쓰기를 잘하게 하는 방법
39_ 아이들이 오른손과 왼손을 다 쓰도록 가르치자
40_ 학생들이 갖춰야 할 기본 기능
41_ 손을 잘 움직여야 지혜로워진다
42_ 지적 교양의 참뜻
43_ 새내기 교사들에게
44_ 아이들이 학습을 잘하게 하는 길
45_ 외진 곳 작은 학교 교사들에게
46_ 교사는 어떤 계획서를 만들어야 할까?
47_ 교사는 교육일기를 써야 한다
48_ 학생들에게 지적 훈련을
49_ 단순 암기보다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50_ 공부하는 방법을 깨우치게 해야
51_ 학생들은 어떨 때 부담을 느끼나?
52_ 살아 있는 지식을
53_ 왜 학생들은 배울수록 더 어려워할까?
54_ 학습 의욕을 키워 주어야
55_ 아이들을 공부하게 하려면
56_ 아이들에게 창조적인 정신노동을 하는 습관을 천천히 키워 줘야
57_ 아이들의 마음속에 시적 감수성을
58_ 아이들과 함께하는 세계 여행
59_ ‘사고력 수업’이란 자연계를 ‘여행’하는 것
60_ 읽고 쓰기는 그림과 함께
61_ 아이들에게 책 읽는 습관을 길러 줘야
62_ 1학년 산수에서 사고력 훈련
63_ 학생들이 사유의 세계에서 생활하게 한다
64_ 교사는 학생의 정신노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65_ 수업에서 학생의 정신노동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 (상)
66_ 수업에서 학생의 정신노동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 (하)
67_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력을 키우도록
68_ 노동과 지적 발달
69_ 노동으로 학생 개인의 재능과 기호를 발전시켜야 (상)
70_ 노동으로 학생 개인의 재능과 기호를 발전시켜야 (하)
71_ 일반적 아동발달과 기본 지식의 습득
72_ 가르칠 때 의식하는 것과 의식하지 못하는 것
73_ 교수 요강을 넘어서도록 학생을 적극적으로 격려해야
74_ 교수 방법 문제 (상)
75_ 교수 방법 문제 (하)
76_ 아이들 사고의 특징
77_ 청소년 시절 학생 사고의 특징
78_ 학생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학습 능력과 숙련
79_ 교사와 아이들은 믿음과 사랑으로 하나가 돼야
80_ 학습 속도가 더딘 학생들을 대하는 방법
81_ 학습 속도가 더딘 학생에게 응용문제를 가르치는 방법
82_ 어느 ‘학습 능력 부진아’의 깨우침
83_ 교육과 자기 교육 (상)
84_ 교육과 자기 교육 (하)
85_ 우물은 늘 깨끗하게
86_ 인격의 전체적 발전에 관한 교육사상의 몇 가지 문제 (상)
87_ 인격의 전체적 발전에 관한 교육사상의 몇 가지 문제 (하)
87) 아동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교육자의 가장 중요한 사업
88_ 생각하는 방― 우리들의 열람실
90_ 우리들의 학부모 학교
91_ 농촌 학교의 특수한 사명
92_ 미래의 교사들에게
93_ 교사의 교육 소양
94_ 교사들의 교육관
95_ 수업을 어떻게 참관하고 분석할까 (상)
96_ 수업을 어떻게 참관하고 분석할까 (하)
97_ 나는 어떻게 교육 일기를 쓰는가
98_ 내가 교사의 창조적 노동을 이끈 방법
99_ 내 현장 경험
100_ 파블리슈 중학교 교육 사업의 성과

■ 조화로운 교육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선생님, 우리 영화로 세계시민 만나요!: [청소년] 선생님, 우리 영화로 세계시민 만나요!: [청소년] 2023 / 지음: 변지윤 [외]; 그림: 이호은 / 살림터
분단시대의 통일교육  : 분단 70년, 인류와 함께 겨레가 살아남는 길 분단시대의 통일교육 : 분단 70년, 인류와 함께 겨레가 살아남는 길 2015 / 성래운 지음 / 살림터
분단시대의 통일교육  : 분단 70년, 인류와 함께 겨레가 살아남는 길 분단시대의 통일교육 : 분단 70년, 인류와 함께 겨레가 살아남는 길 2015 / 성래운 지음 / 살림터
세월호라는 기표  : 교육은 4.16을 어떻게 사유할 것인가 세월호라는 기표 : 교육은 4.16을 어떻게 사유할 것인가 2019 / 지음: 김종구, 김수현, 조영선, 김경빈, 진냥, 권혁이, 김원석, 공현, 모란, 김한률, 임정은, 이혜진, 어쓰, 하금철, 김훈태, 홍은전, 배경내, 정혜윤 / 교육공동체 벗
세월호라는 기표  : 교육은 4.16을 어떻게 사유할 것인가 세월호라는 기표 : 교육은 4.16을 어떻게 사유할 것인가 2019 / 지음: 김종구, 김수현, 조영선, 김경빈, 진냥, 권혁이, 김원석, 공현, 모란, 김한률, 임정은, 이혜진, 어쓰, 하금철, 김훈태, 홍은전, 배경내, 정혜윤 / 교육공동체 벗
우리 아이 재능 찾아내서 키워주기 우리 아이 재능 찾아내서 키워주기 2000 / 파울 수에르 지음 ; 이병서 옮김 / 학원사
우리 아이 재능 찾아내서 키워주기 우리 아이 재능 찾아내서 키워주기 2000 / 파울 수에르 지음 ; 이병서 옮김 / 학원사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100가지 제안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100가지 제안 2010 / 수호믈린스키 지음 ; 수호믈린스키 교육사상연구회 편역 / 고인돌
시민교육과 대학 시민교육과 대학 2013 / 이동수 ; 이명원 ; 채진원 ; 우기동 ; 이병택 ; 정재원 ; 이현휘 ; 장명학 편 / 인간사랑
시민성 이론과 시민교육 : 시민교육 핸드북 시민성 이론과 시민교육 : 시민교육 핸드북 2020 / 지은이: 추병완, 이범웅, 변종헌, 조주현, 김형렬, 박보람 / 夏雨
조선왕실의 자녀교육법 조선왕실의 자녀교육법 2005 / 신명호 지음 / 시공사
조선왕실의 자녀교육법 조선왕실의 자녀교육법 2005 / 신명호 지음 / 시공사
자퇴매뉴얼 : 학교를 두만두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자퇴매뉴얼 : 학교를 두만두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2011 / 신민경 ; 이숙경 [공]지음 / 써네스트
자퇴할까 학교에 남을까 : 자퇴를 고민하는 학생 그리고 교사,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 자퇴할까 학교에 남을까 : 자퇴를 고민하는 학생 그리고 교사,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 2015 / 지음: 신민경, 이숙명 / 써네스트
자퇴매뉴얼 : 학교를 두만두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자퇴매뉴얼 : 학교를 두만두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2011 / 신민경 ; 이숙경 [공]지음 / 써네스트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미친 듯이 20초  : 전 세계 돌풍! 간헐적 운동의 정석 미친 듯이 20초 : 전 세계 돌풍! 간헐적 운동의 정석 2014 / 마이클 모슬리 ; 페타 비 지음 ; 박수성 옮김 / Tornado(토네이도)
내일 수업 어떻게 하지? : 작지만 큰 변화를 일으킬 43가지 수업 비법 내일 수업 어떻게 하지? : 작지만 큰 변화를 일으킬 43가지 수업 비법 2015 / 지음: 아이함께 ; , / 살림터
황금 공주  : 핑크 공주 두번째 이야기 황금 공주 : 핑크 공주 두번째 이야기 2009 / 빅토리아 칸 지음 ; 정준형 옮김 / 달리
웰니스  : 뇌를 바꾸는 운동 혁명 웰니스 : 뇌를 바꾸는 운동 혁명 2010 / 박수현 글 ; KBS스포츠취재제작팀 제작 / 랜덤하우스코리아
(과학이 말해주는)신화의 진실 (과학이 말해주는)신화의 진실 2012 / 박영목 지음 / 북스힐
아이들에게 온 마음을  : 이 한 권의 책이 한국 교육을 살린다 아이들에게 온 마음을 : 이 한 권의 책이 한국 교육을 살린다 2013 / 수호믈린스키 지음 ; 수호믈린스키 교육사상연구회 옮김 / 고인돌
숫자감각 : 수학과 과학을 잘하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숫자감각 : 수학과 과학을 잘하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2015 / 바바라 오클리 지음 ; 이지민 옮김 / 신밧드프레스
아동발달의 이해 아동발달의 이해 2007 / 정옥분 지음 / 학지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2016 / 지음: 조벽 / 해냄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2018 / 지음: 마사 C. 누스바움 ; 옮김: 정영목 / 문학동네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2018 / 지음: 하승수 [외] / 교육공동체 벗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2017 / 지음: 장은주 / 피어나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2018 / 지음: 넬 나딩스,, 로리 브룩스 ;, 옮김: 정창우,, 김윤경 / 풀빛,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2019 / 지음: 김경희, 옮김: 손성화 / 예문아카이브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2020 / 지은이: 박재원, 정유진 / 에듀니티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2018 / 지음: 전진한 / 다림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2015 / 박성희 지음 / 살림터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2016 / 지음: 마이클 S. 로스, 옮김: 최다인 / 지식프레임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2017 / 지음: 현광일 / 살림터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2020 / 지음: 알렉스 비어드; 옮김: 신동숙 / 아날로그: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2020 / 지음: 오강선 / 클라우드나인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2013 / 김현주 지음 / 새물결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2014 / 아만다 리플리 지음 ; 김희정 옮김 / 부키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1
30대0
40대1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1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