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의 추천사
피스크 존슨 SC존슨 사 회장의 추천사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1부·문제 제기
서문ㅣ위기 이후 세상을 위한 자본주의의 재창조
대격변
최고의 시대, 최악의 시대
환경 대재앙?
개발의 종언
기업들의 과제
갈림길에 서서
1장ㅣ사회적 의무에서 비즈니스 기회로
상충관계의 오류
환경에의 관심 고조
상충관계 오류를 넘어서서
상명하복 식의 규제 탈피
"그린" 개념을 극복하려면
몬산토 사 실패의 교훈
"스마트몹"과 "스마트 글로벌화"
"토종화" 전략
참된 지속성을 지향하여
이 책의 개요
2장 충돌코스에 있는 세계
3개의 경제영역
충돌코스
글로벌시장을 보는 새로운 시각
선진국시장: 기업의 환경 족적 줄이기
신흥시장: 충돌을 회피하려면
전통시장: 진정하나 수요를 파악하려면
가치명제
3장 지속적 가치 포트폴리오
지속성과 관련된 유행어
주주가치의 구성요소
유행어 분류
실마리 찾기: 지속적 가치 포트폴리오
지속적 가치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지속성 실현으로 가는 도정
무진장한 기회
2부·그린을 넘어서서
4장 창조적 파괴와 지속성
지속적 개선과 창조적 파괴
섬유염료에서 바이오 소재로
환경 변화를 위해 이산화탄소를 활용
GE사의 "이코매지네이션" 이니셔티브
시스템적 사고방식
연료전지와 지속성
인간해방의 기술
창조적 파괴와 대기업
5장 아래로부터의 이노베이션
딜레마에 부닥쳐서
Bop의 탄생
빙산의 일각
창조적 창조
피라미드 저변에서의 이노베이션 추진
방글라데시의 "마을전화"
식품, 보건, 희망?
분산형 발전
거대한 컨버전스의 물결
새로운 개발 패러다임
대약진을 위해
6장 피라미드 바닥에 초점을 맞춰서
Bop의 선구자들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
지속성 영향 평가
마을전화와 3중 효과
다국적 기업의 이점
공동의 대의
3부·토종화를 지향하여
7장 기업의 안테나 높게 세우기
라다크의 교훈
개발 이후 시대의 과제
이해당사자참여 강화
"팬 아웃": 기업의 활동범위 확대 능력
"팬 인": 다양하고 주류와 동떨어진 지식을 통합해내는 능력
글로벌경제의 개념 넓히기
국외자에서 토종기업으로
8장 토종화 능력의 개발
차세대 전략과 기능
다국적 기업 모델을 넘어서서
9장 이노베이션 전략 뿌리 내리기
하늘과 땅 차이
피라미드 저변 프로토콜을 지향
실천을 통한 학습
TWI의 경험
세 가지 중요한 도전과제
새로운 "거대한 전환"에 앞장서려면
10장 지속적 글로벌 기업을 지향하여
현실세계에서의 노력
조직의 재정비
지속성의 성전 짓기
후기
맺음말 미래를 내다보며
늪지대 물 빼기
두 번째 쓰나미
21세기의 새로운 감시자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