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첫머리에_문제해결의 노하우
문제해결의 포인트를 간파하라
짜임새에 따라 문제를 분해한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가 필요
“무엇이 문제인가?”를 파악하라
해결책 정하기와 실행
1 문제를 판단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라
‘문제’란 무엇인가
가장 먼저 대처해야 하는 문제는
사실을 사실로서 확인할 것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하는 우선순위
우선순위를 정하는 연습하기
대응책을 생각하는 습관 훈련하기
포스트잇으로 모아보는 문제
긴급도와 중요도에 따라 문제 분류하기
중요도와 긴급도를 결정하는 기준
사소한 것에서 시작되는 ‘문제의 싹’
문제의 요소는 작은 싹일 때 잘라낼 것
다운사이드 리스크 측정하기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면 우선순위는 바뀐다
2 근본문제를 해결하라
‘근본적인 문제’란 무엇인가
문제를 분해하기 위한 로지컬 트리
회계·통계 관련 기초지식을 도구로 삼기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 UDE로 정리하기
포스트잇으로 만드는 UDE 트리
UDE 트리 안에서 근본문제 찾기
네거티브 루프가 나타날 때까지 파헤치기
도구 활용 전에 대응 가능성 검토
3 문제를 검증하라
서둘러 답을 얻으려 하지 말 것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고정관념으로 결론을 단정짓지 말 것
고정관념과 체면은 선입견에 불과
조사에 편견이 작용하지 않도록 주의
직감에 승부를 걸 수밖에 없는 상황
4 해결책을 결정하라
해결책 결정 전에 프로콘 리스트 활용하기
다운사이드 리스크가 큰 일은 신중하게 결정
혼자만의 생각에 따른 결정은 금물
디시전 트리와 다운사이드 리스크의 조합
프로콘 리스트 작성하며 사례 살펴보기
성공확률을 높이는 가설검증
다양한 기술의 핵심은 시간절약
5 해결책을 실행에 옮겨라
프로젝트 계획서의 작성
퍼트를 활용하여 공정한 계획 세우기
검증의 핵심은 검증 책임자 선정에
사람을 움직이려면 동기를 부여하라
동기부여 위한 의식 공유
6 문제해결의 기술을 익혀라
문제해결력의 3가지 기본원칙
문제해결의 기본적인 도구, 마케팅의 5p
고객 시점에서 분석한 4C와 QPS
아마노하시다테 온천의 AIDMA 법칙
고객의 시선으로 하는 상품 체크는 기본
메르세데스 벤츠의 AIDMA 전략
장점과 약점 SWOT분석 하기
PPM에 의한 자원의 분배방식
ABC분석의 가장 좋은 활용법
레이더차트에 의한 시각화
보틀넥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기
재고 비용을 줄이기 위한 전략
회계와 경제 관련 기초지식의 필요성
7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요소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요소 1: 사고의 정지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요소 2: 시간부족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요소 3: 경험부족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요소 4: 경험과 상식에 의한 선입견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요소 5: 권위와 지위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요소 6: 무사안일주의
8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습관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습관 1: ‘왜’ ‘정말?’ ‘그래서?’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습관 2: 상식을 동원하라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습관 3: 상식을 의심하라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습관 4: 항상 생각하라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습관 5: 가치관에 근거한 직감을 가져라
끝머리에_보편적인 가치관 정립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