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과 나누고 아픔에 공감할 줄 아는 시민으로 성장하는 학교, 학생, 교사, 마을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낸 행복한 학교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목차
여는 글 막다른 골목에서 바다를 보다
1부 학교 교육의 공공성 1장 공공성의 수업을 열다 박수받는 수업 질문이 사라진 수업 공정성의 신화와 평가 왜 수업을 열지 않을까? 동료와 함께 전문성을 수업은 공적인 과정이다 2장 사교육과 다른 공교육의 길 아이들의 꿈 입시를 뒤집어 보자 불안 사회와 사교육 사교육과 공교육은 경쟁 상대가 아니다 3장 공간도 교육이다 같은 얼굴의 학교 모습 위험한 게 안전하다 피아노가 있는 구령대 교실의 변신은 무죄다 품격 있는 점심과 전시 추억과 삶을 담아내다 공간의 힘 인권과 공공성의 공간
2부 교육 주체의 시민성 4장 학생은 당당한 시민이다 ‘학생답다’와 착한아이 배려가 아니라 공감이다 만남과 소통의 학교 관계 맺기와 학교 폭력 교육은 인권이다 생활 지도와 생활 교육의 차이 학생자치의 언어 학생은 시민이다 5장 교사의 동료성이 교육을 바꾼다 처음처럼 교사는 만능인가? 꼰대와 잔소리 경쟁과 경쟁력 스승과 교사‘들’ 교사는 시민이다 6장 보호자는 교육의 공적 동반자다 아이의 꿈까지 대신 꾸는 보호자 어떻게 살 것인가 보호자는 파트너다 공공성의 눈으로 가정을 보자
3부 학교민주주의와 교육 혁신 7장 교육과 혁신의 방향 학교의 탄생 학교의 언어 학교는 매뉴얼 공화국인가? 과정의 서사 개인적 성공과 사회적 성장 8장 시민이 사는 마을학교 속도와 관계의 고민 마을은 있는가? 삶이 다른 마을과 네트워크 신뢰와 소통의 마을학교 공공성의 마을학교 9장 학교민주주의가 희망이다 교장하기 힘들다? 일하며 만드는 협의 문화 영웅이 필요 없는 민주주의 시민 교육은 정치 교육이다 학교민주주의의 길
맺는 글 정원 같은 학교를 꿈꾸며
서가브라우징
이우학교 이야기2009 / 정광필 ; 이우학교 교사 ; 학부모들 [공]씀 / 웅진씽크빅
이우학교 이야기2009 / 정광필 ; 이우학교 교사 ; 학부모들 [공]씀 / 웅진씽크빅
아이의 공부를 방해 마라2005 / 정근화 글 / 지성사
나는 솔직히 미국교육이 좋다2000 / 주영 지음 / 미래M&B
살아나는 학교 신나는 아이들 : 학교를 살리는 6가지 처방2012 / 밀턴 첸 지음 ; 김태훈 옮김 / 타임북스
살아나는 학교 신나는 아이들 : 학교를 살리는 6가지 처방2012 / 밀턴 첸 지음 ; 김태훈 옮김 / 타임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