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와 개인의 성장을 브랜딩의 관점을 빌려 이야기한다. 진정성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이 등장하는데, 구성원들의 경험과 믿음, 용기, 헌신, 일관성, 영향력, 전문성, 그리고 성숙과 자유 같은 다소 추상적인 개념들이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조직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느꼈을 법한 주제와 이슈들을 쉬운 예시와 공감되는 이야기로 풀어낸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인터넛 브랜딩은 무엇일까요?
이야기 하나 정체성 다움과 스러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의 기준 : 가치 조직 안에서의 진정한 자유와 성숙 인식의 성숙 단계 효율성과 영향력 정체성 : 다움과 스러움 핵심가치에서의 다움과 스러움 인터널브랜딩 활동의 Key : 일관성 인터널브랜딩 프로세스 : 결과보다는 믿음 인터널브랜딩의 목표 : 동기와 가치, 그리고 믿음 가치는 프로세스다 Internal Branding Therapy 인터널브랜딩의 성공 요인
이야기 둘 진정성 - 조직 안에서 가치가 진정성 있게 작동하는 것은 어떤 모습인가 명시적 가치와 암묵적 가치 실천 대상으로서의 핵심가치 순종과 헌신의 차이 HOW의 질문을 바꿔라 가치지향적인 조직의 모습 헌신의 태도와 전문성 Internal Branding Therapy 브랜드 헌신과 조직 몰입
이야기 셋 전문성 - 인터널브랜딩 활동 과정에서 필요한 전문성은 무엇인가 인터널브랜딩 담당자에게 필요한 전문성 인터널브랜딩 담당자에게 필요한 능력 문제해결의 자유, 전문성 전문성 있는 커뮤니케이터의 특성 전문가가 된다는 것 전문성은 어떻게 발현되는가 전문성의 여정에서 꼭 필요한 경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조건 Internal Branding Therapy 자기 경영으로 움직이는 가치지향적인 조직
이야기 넷 지속성 -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 조직문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 평가와 관찰의 분리 반전매력과 불편함의 경계 피드백이 정상적으로 운영된다는 것 성공적인 팀을 위한 피드백 방법 피드백을 위한 피드백 낯섦과 불편함을 넘어 익숙함으로 Internal Branding Therapy 임파워먼트를 실현하기 위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