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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사진이 유입되고 1892년 인천에 우리나라 최초의 극장 인부좌(仁富座)가 설립된 시기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종전되는 1945년에 이르기까지, 한국영화의 주요 장면과 사건, 인물, 영화운동, 영화이론, 작품, 관련 기록을 포괄적.종합적으로 기술한 책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책을 내면서
1부 1892-1925 영화 유입과 영화산업의 형성 / 한상언
1 영화 유입과 극장 설립
극장과 흥행업의 탄생
활동사진 유입
언어와 문화 차로 이원화된 서울의 극장
2 영화산업의 형성
활동사진 상설관 등장
닛다 연예부와 하야카와 연예부
우미관과 단성사
활동사진시대의 꽃, 변사
3 연쇄극과 영화 제작의 시작
연쇄극 유입과 제작
일본인 상설관의 극영화 제작
조선총독부의 영화 활동
경성일보사의 영화 제작
4 극영화의 시대
극동영화구락부의 〈국경〉
동아문화협회와 단성사 촬영부
조선키네마주식회사
백남프로덕션과 계림영화협회
영화 검열
2부 1925-1935 영화, 영화인, 영화운동 / 이효인
1 1920년대 중반, 조선영화 장場의 각축
근대영화의 출발, 유랑하는 이경손·변사 감독 김영환
근대영화사의 절반, 나운규
〈아리랑〉, 통속성과 외래성 그리고 민족성
심훈과 ‘먼동이 틀 때’
대중문화 시장의 각축, 라디오 매체의 등장과 경성방송국
영화를 찬양하는 모임, 찬영회
2 조선영화의 새로운 시도
조선영화예술협회
신흥영화예술가동맹의 결성과 해체
근대영화의 시도, 카프KAPF영화
주인규 그룹과 적색노조영화
카프 검거사건
3 1930년대 초반, 조선영화 장場의 변화
근대영화의 대중성, 최독견·윤봉·이규환·안종화
경향영화에서 대중영화로
3부 1935-1945 발성영화시기에서 전시체제까지 / 정종화
1 발성영화라는 모색
토키의 시도(들)
경성촬영소의 협업協業 시스템
조선 영화인의 분투, 한양영화사
일본영화 촬영소 유학파
무성에서 발성까지, 조선영화의 스타일
2 조선영화 제작 지형의 변화
‘영화 통제’라는 역설적 기회
조선 영화계의 활기, ‘조영’과 ‘고영’
〈나그네/다비지〉 그리고 일본영화와의 합작 경향
조선영화의 이출移出과 ‘내지’ 일본의 수용
3 조선영화의 전시체제
조선영화령과 영화신체제
1940년대 초반 경성 흥행계
조선영화와 내선일체內鮮一體
문화영화 : ‘조선문화영화협회’와 ‘조선영화계발협회’
최인규의 〈수업료〉와 〈집 없는 천사〉가 말해주는 것들
4 국책영화라는 장場
조선영화의 마지막 모색
‘조선영화’라는 특수성
식민지 영화 국책의 산실, 조선영화제작주식회사
임화의 ‘조선영화론’
미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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