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관점에서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조명하는 책이다. 특히 부적응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를 지원하는 전반적 실제를 소개하였다. 영유아교사로서의 부모상담, 치료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실제, 아동상담 전문가와의 협력 등을 다루고 있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아동상담의 기초 제1장 아동상담의 이해 1. 아동상담의 정의 2. 아동상담의 범위와 유형 3.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4. 아동상담의 윤리 5. 내담자로서의 아동 제2장 아동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접근 2. 인간중심적 접근 3. 행동주의적 접근 4. 인지행동적 접근 5. 개인심리학적 접근 제3장 영유아기 정신건강 1. 아동 정신병리의 분류와 진단 2. 아동기에 흔히 발견되는 정신병리
제2부 아동상담의 실제 제4장 영유아 상담과정 1. 상담의 시작 2. 심리평가 3. 상담과정 제5장 아동상담의 다양한 접근 1. 정서·행동지원을 위한 접근 2. 관계증진을 위한 접근 3. 발달지원을 위한 접근
제3부 아동상담의 활용 제6장 상담자로서의 영유아교사 1. 영유아교사의 상담자 역할 2. 파트너로서 부모와 상담하기 제7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상담 실제 1. 그림책을 활용한 상담적 접근 2. 미술을 활용한 상담적 접근 3. 게임놀이를 이용한 상담적 접근
부록 영유아의 마음을 치유하는 그림책
참고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
요즘 아이들 학급 집단 심리의 비밀 : 교사가 알아야 할 '51가지 학급 운영의 지혜' 2022 / 지음: 김현수, 구소희, 조교금, 최미파, 하상범 / Visang(비상교육)
교사의 말하기 : 선생님의 말은 어떻게 아이들의 삶에 힘이 되는가?2019 / 지음: 이용환, 정애순 / 맘에드림
교사의 말하기 : 선생님의 말은 어떻게 아이들의 삶에 힘이 되는가?2019 / 지음: 이용환, 정애순 / 맘에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