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이 책의 특징
제1부 성인학습과 상담의 개관
제1장 현대사회와 성인학습
1. 사회적 배경과 성인학습의 필요성
2. 성인학습의 환경과 학습사회
3.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실태
제2장 평생교육과 성인학습 상담
1. 평생교육과 성인학습의 의미
2.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직무
3. 성인학습 상담의 필요성
제3장 성인학습 제도와 기관
1. 평생학습제도
2. 자격제도
3. 성인학습 기관
제2부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제
제4장 성인 학습자에 대한 이해
1. 성인 학습자의 개념
2. 성인 학습자의 발달적 이해
3. 성인 학습자의 유형
제5장 전통적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은 행위의 변화
2. 인본주의: 학습이란 인간의 성장과 잠재력 개발에 관한 것
3. 인지주의: 학습은 내면적이고 정신적인 과정
4. 사회인지주의: 학습은 사회적이며 맥락에 의존한다
5. 구성주의: 학습이란 경험을 통한 의미의 창조
제6장 성인학습의 이론
1. 안드라고지
2. 성인학습 모형론
3. 자기주도 학습이론
4. 전환 학습이론
5. 경험 학습이론
제7장 성인학습의 실제
1. 동기의 이해
2. 동기 향상 전략
3. 행동 관리 전략
4. 학습 전략
제3부 성인학습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제8장 상담의 기초
1. 상담의 정의
2. 상담 유형
3. 상담의 목표
4. 상담의 원리와 과정
제9장 상담조력 기술
1. 주의 집중과 경청
2. 요약, 명료화를 위한 재진술
3. 반영하기
4. 질문하기
5. 정보제공하기
6. 직접적 안내(조언)
제10장 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인지행동적 상담이론
제11장 성인학습 상담의 실제
1. 성인학습 상담의 의미와 유형
2. 성인학습 상담의 원리
3. 성인학습 상담의 목표와 과정
제12장 주제별 성인학습 상담 방법
1. 학습문제의 진단과 평가: 학습 전략 검사의 실시 및 해석 상담
2. 워크넷을 활용한 진로 상담
3. 심리·정서 문제에 관한 상담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