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는 첨단기술이며, 우리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핵심역할을 하고 있는 세계적 성장산업이다. 이번 제7판의 주요 목적은 IBM이나 Proctor& Gamble과 같은 소매기업들이 상품을 판매할 때와 서비스를 제공할 때 직면하는 역동적, 도전적, 보상적 기회를 포착함으로써 소매 교육과정과 커리어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본 저서는 소매 산업이 직면한 전략적 이슈들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최신 정보를 독자에게 읽기 쉽게 제공한다.
목차
제1부 소매세계 제1장 소매 세계로의 안내 Ⅰ 소매란 무엇인가? Ⅱ 소매의 사회적, 경제적 중요성 Ⅲ 소매와 공급체인 구조의 세계적 다양성 Ⅳ 소매에서의 기회 Ⅴ 소매 경영상의 의사결정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2장 소매 업태 Ⅰ 소매업체의 특성 Ⅱ 식품 소매업체 Ⅲ 일반 상품 소매업체 Ⅳ 무점포 소매업체 Ⅴ 서비스 소매업 Ⅵ 소유권의 형태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3장 복합채널 소매업 Ⅰ 고객과의 교류를 위한 소매채널들 Ⅱ 복합채녈 소매업 지향의 소매혁신 Ⅲ 복합채널 소매업에 요구되는 역량 Ⅳ 복합채널 소매업의 주요 과제들 Ⅴ 미래의 인터넷 쇼핑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4장 고객 구매 행동 Ⅰ 구매과정 Ⅱ 구매 결정의 유형 Ⅲ 구매 과정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요인 Ⅳ 시장세분화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2부 소매전략 제5장 소매 시장 전략 Ⅰ 소매전략이란 무엇인가? Ⅱ 표적 시장과 소매 유형 Ⅲ 지속적인 경쟁우위 구축 Ⅳ 성장 전략 Ⅴ 국제적인 성장 기회 Ⅵ 전략적 소매 계획 과정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6장 재무 전략 Ⅰ 재무 목표 Ⅱ 전략적 이익 모델 Ⅲ 성과 목표의 설정과 측정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7장 점포입지 Ⅰ 입지유형 Ⅱ 비계획적인 소매입지 Ⅲ 쇼핑센타 Ⅳ 다른 소매 입지 Ⅴ 입지와 소매전략 Ⅵ 법적 고려사항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8장 입지선정 Ⅰ 입지 선정을 위한 기준 Ⅱ 지역 내의 점포 수 Ⅲ 점포 입지 평가 Ⅳ 상권의 특성 Ⅴ 점포 입지를 위한 잠재력 평가 Ⅵ 입지선정사례 : Edward Beiner Optical Ⅶ 리스협상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9장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 Ⅰ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 Ⅱ 소매업체를 위한 조직구조 설계 Ⅲ 소매조직 설계 문제 Ⅳ 인재확보를 위한 전쟁 Ⅴ 소매 인적자원관리의 문제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10장 Ⅰ 공급체인관리와 정보시스템을 통한 전략적 우위의 창출 Ⅱ 정보의 흐름 Ⅲ 상품의 물적 흐름-물류 Ⅳ 물류센터 Ⅴ 공급체인관리망(SCM)에서 소매업체와 벤더간의 협력 Ⅵ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11장 고객 관계 관리 Ⅰ CRM과정 Ⅱ 고객 자료의 수집 Ⅲ 고객 자료의 분석 및 표적 시장의 확인 Ⅳ CRM 프로그램의 구축 Ⅴ CRM 프로그램의 실행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3부 상품관리 Ⅰ 상품관리과정의 전반적 내용 Ⅱ 판매 예측 Ⅲ 구색 계획의 개발 Ⅳ 재고 및 상품가용성의 기준 설정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13장 상품계획 Ⅰ 지속성 상품관리시스템 Ⅱ 유행성 상품관리시스템 Ⅲ Open-To-Buy 시스템 Ⅳ 상품의 점포별 할당 Ⅴ 상품관리 성과 분석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14장 상품 매입 Ⅰ 브랜드 대안들 Ⅱ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매입 Ⅲ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개발 및 공급선 Ⅳ 상품매입을 위한 지원 서비스 Ⅴ 벤더(공급업체)와의 협상 Ⅵ 전략적 관계 관리 Ⅶ 상품 매입과 관련된 법적, 윤리적 문제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15장 소매가격결정 Ⅰ 소매가격결정시 고려사항들 Ⅱ 소매가격 책정 Ⅲ 소매가격의 조정 Ⅳ 소매업체의 기본적 가격 전략 Ⅴ 서비스 가격결정 Ⅵ 판매증진을 위한 가격결정기법 Ⅶ 인터넷과 가격경쟁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16장 소매 커뮤니케이션 믹스 Ⅰ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소매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개발 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Ⅲ 소매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계획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부록
제4부 점포관리 제17장 점포관리 Ⅰ 점포 관리자 책임 Ⅱ 종업원 모집 및 선발 Ⅲ 신규 종업원 사회화 및 연수 Ⅳ 종업원 동기 부여 및 관리 Ⅴ 종업원 평가 및 피드백 제공 Ⅵ 종업원 보상 Ⅶ 비용 통제 Ⅷ 재고 손실 감축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18장 점포배치, 설계, 비주얼 머천다이징 Ⅰ 점포 설계의 목적 Ⅱ 점포 설계 Ⅲ 공간 관리 Ⅳ 비주얼 머천다이징 Ⅴ 분위기 Ⅵ 웹사이트 디자인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 제19장 고객 서비스 Ⅰ 고객 서비스를 통한 전략상의 우위 Ⅱ 서비스 품질 증진을 위한 차이모델 Ⅲ 서비스의 개선 요약 핵심용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추가로 읽을 자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