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앞으로 다가올 세상을 ‘다 함께 잘 사는 사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존중, 배려, 민주, 협동, 생태적 관점 등을 중심에 두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배움의 주체가 되어 활동을 주도하고, 교사는 그 길에 적극적인 안내자가 되는 데 협동학습과 토의·토론은 분명 큰 힘이 될 것이다.
목차
제1부 토의·토론 수업에 대한 이해
제1장 토의·토론에 대한 이해
1. 토의와 토론의 정의
2. 토의·토론 함께 바라보기
제2장 토의·토론 수업에 대한 이해
1. 토의·토론 수업 이해하기
2. 토의·토론 수업과 협동학습
제2부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준비하기
제3장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1. 협동학습에 대한 기본 이해
2. 협동적 학급운영을 위한 열 가지 열쇠
제4장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준비하기
1. 만남과 설렘과 난관, 그리고 교훈
2.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하기'를 위한 준비
제3부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하기의 실제
제5장 토의·토론을 위한 도구 준비
1. 보드마카, 마카 펜 지우개, 모둠 칠판
2. 말하기 카드
3. 다시 말하기 카드
4. 칭찬 카드
5. 모의 화폐
6. 신호등 카드
7. 이면지(메모지)-포스트잇 대용
8. 네 가지 색깔펜
9. 기타 도구
10. 다양한 활동지
제6장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하기의 실제
1. 수업을 시작하기 전 : 토의·토론 주제 정하기
2. 토의·토론 활동의 실제
1. 아이디어 개발
01 생각 내놓기 토의·토론
02 브레인스토밍 토의·토론
03 마인드 맵 토의·토론
04 모둠 문장 토의·토론
05 S.W.O.T. 분석 토의·토론
06 만다라트 토의·토론
07 P.M.I. 분석 토의·토론
08 돌아가며 쓰기/말하기 토의·토론
09 짝 토의·토론
10 만일 그래프 토의·토론
2. 쟁점 분석
01 말하기 카드/다시 말하기 카드 토의·토론
02 신호등 토의·토론
03 두 마음 토의·토론
04 가치 수직선 토의·토론
05 찬반 논쟁 학습
06 토의-토론망 토의·토론
3. 지식 습득
01 직소 토의·토론/모둠 내 직소 토의·토론
02 ○가고 ○남기 토의·토론
03 동심원(물레방아-회전목마) 토의·토론
04 K.W.L. 차트 토의·토론
05 하나 주고 하나 받기 토의·토론
06 모둠 인터뷰 토의·토론
07 사전 지식 브레인스토밍 토의·토론
08 집단 탐구를 위한 Co-op Co-op 토의·토론
09 Bloom의 학습지 토의·토론
10 함께 차트 토의·토론
11 전시장 관람 토의·토론
4. 의사결정하기
01 결정 흐름 차트 토의·토론
02 동전 내놓기 토의·토론
03 창문 열기 토의·토론
04 피라미드 토의·토론
05 Stahl의 의사결정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