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어떻게 뇌가 작동하고 발달하는지와 관련하여 밝혀진 지식에 토대를 둔 교육과정과 교수법을 개발함에 있어 이론적·경험적으로 견고한 기초를 갖추는 데 관심을 두고 있는 과학-수학 전공 교육자, 연구자 및 대학원생, 또한 과학-수학 및 다른 과목의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1 인간은 어떻게 학습하는가
1. 도입
2. 경험주의, 생득주의, 구성주의
3. 지식의 구조에 대한 탐구
4. ‘만약/그러면/그러므로’의 패턴이 실제적 문제해결에서도 작용하는가
5. 학습의 요소
6. 지식의 두 가지 유형
7. 피아제의 구성주의
8. 심리학적 자기규제
9. 교육적 함의

2 자기규제의 신경학적 기초
1. 도입
2. 뇌는 어떻게 시각적 입력 정보를 처리하는가
3. 청각적 입력 정보 또한 가설-예측적 방법으로 처리되는가
4. 신경 신호와 관련된 주요 구조
5. 뉴런의 신호와 층
6. 망 모델링 원리
7. 경험은 어떻게 연결성을 강화하는가
8. 로랑의 학습에 대한 신경학적 설명
9. 신경망으로 고차적 학습을 설명할 수 있는가
10. 교육적 함의

3 뇌 성숙, 지적 발달 그리고 서술적 개념 구성
1. 도입
2. 연구 방법
3. 전체적 결과, 잠정적 결론, 제기되는 핵심 의문
4. 개별 과제의 결과
5. 러바인-프루에트 신경망
6. 결론
7. 교육적 함의

4 뇌 성숙, 지적 발달 그리고 이론적 개념 구성
1. 도입
2. 뇌 성숙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결과
5. 논의
6. 결론 및 교육적 함의

5 창의적 사고, 유추 그리고 유추적 사고의 신경 모형
1. 도입
2. 유추는 왜 과학과 학습에서 그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3. 핵심 문제
4. 적응적 공명 : 입력과 예상 맞추기
5. 유추의 신경학적 토대
6. 요약
7. 교육적 함의

6 이론적 개념 형성과 변화에서 유추와 사유 능력의 역할
1. 도입
2. 연구 방법
3. 결과 및 논의
4. 결론 및 교육적 함의

7 대학생 시기의 지적 발달 : 5단계가 존재하는가
1. 도입
2. 연구 방법
3. 결과
4. 논의
5. 결론 및 교육적 함의

8 과학적 개념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1. 도입
2. 제4의 개념: 가설적 개념
3. 연구 방법
4. 결과
5. 논의
6. 결론 및 교육적 함의
7. 부록

9 과학적 발견의 정신적 모형과 신경학적 모형
1. 도입
2. 갈릴레오의 발견
3. 갈릴레오의 추론
4. 과학적 발견에 관여된 추론 모형
5. 과학적 방법이 있는가
6. 귀납 유도는 과학의 대안적 방법으로서 자격이 있는가
7. 가설-예측성 추론의 ‘논리’와 과학적 발견
8. 결론 및 교육적 함의

10 예비교사들이 지닌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오개념 제거하기
1. 도입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결과 및 논의
5. 결론 및 교육적 함의

11 지식과 수업의 본질에 대한 함의
1. 도입
2. 구성주의에 대한 대안적 유형에 대한 함의
3. 지적 발달 단계의 존재
4. 지적 발달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5. 교실에서 5단계 추론 능력 발달시키기
6. 결론
7.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교육을 교육하다 : 미래교육을 위한 8가지 키워드 교육을 교육하다 : 미래교육을 위한 8가지 키워드 2019 / 지음: 임종근 / 에듀니티
신경과학과 교육 신경과학과 교육 2018 / 편저: Clarence W.Joldersma ; 옮김: 추병완 [외] / 夏雨
(노래하는 교장 방승호의)마음의 반창고 (노래하는 교장 방승호의)마음의 반창고 2017 / 지음: 방승호 / 창비
가장 민주적인, 가장 교육적인 : 가르치는 민주주의를 넘어 가장 민주적인, 가장 교육적인 : 가르치는 민주주의를 넘어 2017 / 홍윤기 [외]글 / 교육공동체벗
우리는 서로에게 배울 것이 많아요: 교육으로 통하는 핀란드와 제주 우리는 서로에게 배울 것이 많아요: 교육으로 통하는 핀란드와 제주 2020 / 지은이: 고의숙 / 한그루
우리는 미래에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  : 창조사회의 학문과 대학  = Academy of the creative society 우리는 미래에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 : 창조사회의 학문과 대학 = Academy of the creative society 2009 / 김광웅 엮음 / 생각의나무
Re-스타트, 다시 시작하는 교육: 새로운 교육의 시대, 세계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Re-스타트, 다시 시작하는 교육: 새로운 교육의 시대, 세계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2020 / 지음: 김선, 강성우 / 혜화동
학습, 발달, 발견의 신경학적 기초 학습, 발달, 발견의 신경학적 기초 2016 / 지음: Anton E. Lawson ; 옮김: 신현철 [외] / 시그마프레스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 교사, 학부모, 학생을 위한 미래 교육 길잡이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 교사, 학부모, 학생을 위한 미래 교육 길잡이 2020 / 지은이: 류태호 /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메이커 혁명, 교육을 통합하다 메이커 혁명, 교육을 통합하다 2015 / 저: Sylvia Libow Martinez ; Gary Stager [공] ; 역: 송기봉, 김상균 [공] / 홍릉과학
흡수하는 정신 흡수하는 정신 2018 / 지음: 마리아 몬테소리 ; 옮김: 정명진 / 부글북스
누구를 위하여 공부하는가 : 새로운 시대를 위한 교육 프로젝트 누구를 위하여 공부하는가 : 새로운 시대를 위한 교육 프로젝트 2015 / 에르빈 바겐호퍼, 안드레 슈테른, 자비네 크리히바움 [공]지음 ;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2020 / 지은이: 박재원, 정유진 / 에듀니티
학교를 철학하다  : 사토 마나부의 학교개혁의 철학 학교를 철학하다 : 사토 마나부의 학교개혁의 철학 2019 / 지음: 사토 마나부 ; 옮김: 신지원 / 에듀니티
프레이리에게 변혁의 길을 묻다 : 파울루 프레이리 교육학의 사상적 뿌리 프레이리에게 변혁의 길을 묻다 : 파울루 프레이리 교육학의 사상적 뿌리 2022 / 지음: 심성보 / 살림터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인생에 가장 중요한 7인을 만나라: 내 삶에 힘이 되는 사람을 찾는 지혜 인생에 가장 중요한 7인을 만나라: 내 삶에 힘이 되는 사람을 찾는 지혜 2015 / 리웨이원 지음; 허유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만화로 보는)그리스 로마신화. 8, 오르페우스의 사랑 (만화로 보는)그리스 로마신화. 8, 오르페우스의 사랑 2001 / 토머스 불핀치 저 ; 이광진 엮음; / 가나출판사
아동심리상담  = Child counseling  :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 아동심리상담 = Child counseling :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 2011 / 정문자, 제경숙, 이혜란, 신숙재, 박진아 공저 / 양서원
(만화로 보는)그리스 로마신화. 7, 행운과 비극 (만화로 보는)그리스 로마신화. 7, 행운과 비극 2001 / 토머스 불핀치 저 ; 이광진 엮음; / 가나출판사
(만화로 보는)그리스 로마 신화: 특별판. 2 (만화로 보는)그리스 로마 신화: 특별판. 2 2010 / 엮음: 이경우; 그림: 서영 / 가나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3 : 특별판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3 : 특별판 2010 / 이경우 엮음 ; 서영 그림 / 가나출판사
어른들은 모르는 아이 세계 어른들은 모르는 아이 세계 2020 / 이호철 글 / 보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2016 / 지음: 조벽 / 해냄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2018 / 지음: 마사 C. 누스바움 ; 옮김: 정영목 / 문학동네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2018 / 지음: 하승수 [외] / 교육공동체 벗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2017 / 지음: 장은주 / 피어나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2018 / 지음: 넬 나딩스,, 로리 브룩스 ;, 옮김: 정창우,, 김윤경 / 풀빛,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2019 / 지음: 김경희, 옮김: 손성화 / 예문아카이브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2020 / 지은이: 박재원, 정유진 / 에듀니티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2018 / 지음: 전진한 / 다림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2015 / 박성희 지음 / 살림터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2016 / 지음: 마이클 S. 로스, 옮김: 최다인 / 지식프레임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2017 / 지음: 현광일 / 살림터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2020 / 지음: 알렉스 비어드; 옮김: 신동숙 / 아날로그: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2020 / 지음: 오강선 / 클라우드나인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2013 / 김현주 지음 / 새물결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2014 / 아만다 리플리 지음 ; 김희정 옮김 / 부키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1
40대1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1
2021년1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