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이트 화면에 펼쳐지는 광고 배너나 그래픽, 뉴스와 검색기, 로그인 창의 위치는 모두 심리학적 원리에 근거한 것이다. 특히 광고와 네티즌들의 심리는 서로 쫓고 쫓기는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창이나 메뉴 디자인 역시 사용자의 심리를 고려한 것이다.
목차
제1부 사이버 심리 제1장 사이버 세계로의 초대 사이버 심리란 무엇인가 사이버 공간의 통로: 인터넷 A to Z 눈: 마음의 창으로 들여다보는 사이버 공간 정보+정보=인터넷 데이터가 힘이다: 빅데이터와 인터넷 사용 의도 위험 지역이 되어 버린 인터넷 제2장 사이버 세계에서의 정신병리, 심리치료, 그리고 사회심리 병 주고 약 주는 인터넷, 사이버 심리치료 인터넷과 자아정체성: 여러 개의 자아를 지닐 수 있는 사이버 세계의 개인 심리 인터넷의 사회심리학: 악플, 왕따, 신상털기 제3장 사이버 세계와 언어심리 언어 진화? 언어 오염?: 인터넷과 언어 새로운 사이버세계: 가상현실과 VR 기기 인터넷 중독을 시작하기 전에: 사이버 심리와 인터넷 중독의 관계
제2부 인터넷ㆍ스마트폰 중독 제4장 중독심리의 소개 중독이란 무엇인가 중독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모형 제5장 인터넷 중독의 소개 인터넷 중독의 개념 인터넷 중독의 원인 인터넷 중독 검사 인터넷 중독의 하위 유형 제6장 인터넷 중독의 치료 인터넷 중독에 대한 상담 개입 인터넷 중독 상담의 특징 인터넷 중독 상담의 과정 제7장 스마트폰 중독의 이해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한 시대, 새로운 중독의 등장?
부록: 검사지 1. Young의 인터넷 중독도 검가 2. 인터넷 중독 검사(IAT) 3. 한국형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검사(K 척도) 4. 간략형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검사(K 척도) 5. 성인용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검사 6. 청소년용 관찰자 척도 검사 7-1.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질문지 7-2. 성인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질문지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
랭스로 되돌아가다 2021 / 지음: 디디에 에리봉 ; 옮김: 이상길 / 문학과지성사
낭비 사회를 넘어서 : 계획적 진부화라는 광기에 관한 보고서2014 / 세르주 라투슈 지음 ; 정기헌 옮김 / 민음사
당신의 아름다움은 얼마입니까 : 패션 모델이 말하는 아름다움의 가격2016 / 애슐리 미어스 지음 ; 하윤나 옮김 / 처음북스
세상을 바꾸는 청년 사회입문서 : 청년,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만들다2016 / 바꿈청년네트워크 지음 / 궁리
추월의 시대: 세대론과 색깔론에 가려진 한국 사회의 성장기2020 / 지은이: 김시우 [외] / 메디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