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들어가며
1장 1960~1970년대 학내외에서 불렀던 학생운동가요
1. 선택받은 노래들
하나, <사노라면> 그래도 꿈꾸는 노래
둘, <우리 승리하리라> 미국의 인권운동가요
셋, <흔들리지 않게> 해방신학과 운동권의 도피처가 남긴 복음성가
넷, <농민가> 대학생, 노동자, 농민이 함께 부르는 노래
다섯, <해방가> 독립행진곡
여섯, <탄아 탄아> 살상 무기가 된 최루탄
일곱, <부용산> 노래의 배경과는 관련 없는 빨치산의 노래
여덟, <진달래> 고결한 4월의 노래
아홉, <불나비> 노동자 자신의 노래
열, <녹두꽃> 동학으로부터 내려오는 저항정신
열하나, <훌라송> 활짝 열려 있는 노래
열둘, <진주난봉가> 며느리의 억울함만 한 민중의 억울함
열셋,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연극의 주제가로 태어난 노래
2. 김민기의 노래들
열넷, <아침이슬> 한국형 민중가요를 낳게 한 첫 노래
열다섯, <금관의 예수> 연극에 혼을 불어넣은 노래
열여섯, <늙은 군인의 노래> 투사의 노래로 더 알려진 노래
열일곱, <상록수> 저 푸르른 들판에 솔잎이 되어
열여덟, <야근>과 노래굿 ≪공장의 불빛≫ 군인들의 구전가요가 노동가요의 고전이 되다
열아홉, <이 세상 어딘가에> 여성 노동자의 소박한 꿈
2장 1980년 5·18의 공간에서 불렀던 노래
스물, <애국가> 논란의 바다에 떠 있는 국가대표 노래
스물하나, <정의파>,<정의가> <훌라송>의 다른 제목들
스물둘, <투사의 노래> 학생과 시민을 가르는 노래
스물셋, <봉선화> 그때도 서러워서 불렀던 노래
스물넷, <우리의 소원(은 통일)> 정말 통일을 원해서 불렀을까?
스물다섯, <아리랑> <아리랑>은 민중가요일까?
스물여섯, <진짜 사나이>, <전우야 잘자라>, <예비군가> 군인들과 싸우며 불렀던 군가들
3장 1980년 이후 5월운동의 과정에서 불렀던 민중가요
스물일곱, <늙은 군인의 노래> 영창에서 부르는 <투사의 노래>
스물여덟, <훌라송> 영원한 데모송
스물아홉, <오월의 노래 1> 외부의 시선으로 만들어진 첫 오월의 노래
서른, <검은 리본 달았지> 다함께 울어버린 노래
서른하나, <임을 위한 행진곡> 먼저 간 자가 남긴 과제
서른둘, <친구 2> 노동자의 친구, 전태일을 생각하며
서른셋, <청산이 소리쳐 부르거든> 먼저 만들어 부르고 친구가 보완하고
서른넷, <오월의 노래 2> 5월운동의 동력이 된 노래
서른다섯,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여, 만세!
서른여섯, <이 산하에> 노래극 ≪또다시 들을 빼앗겨≫가 남긴 노래
서른일곱, <광야에서> 노찾사 인기순위 2위 곡
서른여덟, <직녀에게> 노래가 노래를 낳고
서른아홉, <광주출전가> 광주의 투쟁가
마흔, <전진하는 오월> 함께 완성한 노래
마흔하나, <혁명광주> 작사가와 작곡가의 팀워크가 낳은 노래
마흔둘, <노래 2> 원고 속의 ‘노래’ <죽창가>
마흔셋, <동지> ‘나도 노래를 만들고 싶다’
마흔넷, <새> 아직도 작자 미상의 곡, 혹시 공동작일까?
마흔다섯, <그날이 오면 1> 노래극 ≪불꽃≫의 주제가
마흔여섯, <사계> 신나는데 슬픈 노동가요
마흔일곱,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첫 히트 민중가요와 첫 히트 앨범 ≪노래를 찾는 사람들≫ 2집
마흔여덟, <광주여 무등산이여> 동쪽 사람이 만들고 부른 서쪽의 노래
마흔아홉, <꽃아 꽃아> 절로 흘러나온 노래
쉰, <지리산> 제주 4·3과 광주 5·18의 아픔을 노래한다
쉰하나, <파랑새> 영웅에게 바치는 노래
쉰둘, <바쳐야 한다> 뭔가를 하려거든 목숨을 걸고
쉰셋, <투쟁의 한길로> 강경대 열사가 좋아한 노래
쉰넷,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 떼창으로 부르면 힘이 나는 노래
쉰다섯, <목련이 진들> 중학생도 아는 오월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