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관광의 기초이론
제1절 관광의 어원과 개념 12
1. 관광의 어원 12
2. 관광의 개념 20
3. 관광객의 정의 27
제2절 관광의 분류 및 유사개념 32
1. 관광의 분류 32
2. 관광과 유사개념과의 관계 36
제3절 관광의 구성요소 40
1. 관광주체 41
2. 관광객체 42
3. 관광매체 43
4. 관광정책 44
제2장 관광의 역사
제1절 우리나라 관광사 46
1. 고대의 한국관광 46
2. 중세·근세의 한국관광 53
3. 근대의 한국관광 57
4. 현대의 한국관광 60
제2절 세계 관광사 66
1. 고대의 관광 66
2. 중세 유럽의 관광 75
3. 근세·근대의 관광 77
제3장 관광학의 학문적 성격
제1절 관광학의 태동 88
1. 관광학 연구의 시작 88
2. 시대적 발전과정 90
제2절 관광학의 연구대상과 인접학문 98
1. 관광학의 연구대상 98
2. 관광학의 인접학문 103
제4장 관광의 효과와 영향
제1절 관광의 긍정적 효과 116
1. 경제적 측면 116
2. 사회적 측면 128
3. 문화적 측면 129
4. 환경적 측면 131
제2절 관광의 부정적 영향 133
1. 경제적 측면 133
2. 사회적 측면 136
3. 문화적 측면 140
4. 환경적 측면 142
제5장 관광동기와 관광객 행동
제1절 관광욕구와 관광동기 146
1. 관광욕구 146
2. 관광동기 150
제2절 관광행동의 영향요인과 관광객 의사결정과정 157
1. 관광행동의 영향요인 157
2. 관광객 의사결정과정 162
제3절 공정관광객 168
1. 공정관광의 등장배경 168
2. 공정관광의 개념 170
3. 공정관광객의 가이드라인 172
제6장 관광자원과 관광개발
제1절 관광자원 176
1. 관광자원의 개념과 가치 176
2. 관광자원의 분류 182
제2절 관광개발 198
1. 관광개발의 개념과 목적 198
2. 관광개발의 대상 및 유형 201
3. 관광개발의 방법 204
제3절 관광자원개발의 새로운 흐름 209
1. 다크투어리즘 209
2. 슬로우투어리즘 218
3. 지오투어리즘 233
4. 의료관광 245
5. 한류관광 256
6. 음식관광 267
7. 템플스테이 274
8. 스포츠관광 281
9. 해양관광 290
10. 도시관광 295
11. MICE 305
제7장 관광과 문화
제1절 문화와 문화관광 316
1. 문화의 개념 316
2. 문화관광의 개념 317
제2절 문화관광축제 320
1. 문화관광축제의 개념 320
2. 문화관광축제의 유형 322
3. 문화관광축제의 현황 324
제8장 관광과 환경
제1절 환경보전과 관광 330
1. 환경보전의 필요성 330
2. 관광과 환경과의 관계 333
제2절 생태관광 336
1. 지속가능개발과 지속가능관광의 등장 배경 336
2. 생태관광의 개념 339
3. 생태관광의 구성요소 343
4. 생태관광의 사례 348
제9장 유네스코 세계유산
제1절 유네스코와 세계유산 354
1. 유네스코의 기능과 역할 354
2. 세계유산의 개념과 세계유산협약의 특징 356
제2절 세계유산의 종류와 등재절차 361
1. 세계유산의 종류 361
2. 세계유산의 등재절차 372
제3절 세계유산 등재 효과와 관광과의 관계 376
1. 세계유산 등재 효과 376
2. 세계유산 보존관리와 관광과의 관계 379
제10장 관광사업
제1절 관광사업의 본질 384
1. 관광사업의 개념 384
2. 유사개념과의 관계 385
제2절 관광사업의 특성과 분류 387
1. 관광사업의 특성 387
2. 관광사업의 분류 394
제3절 관광사업의 발전단계와 발전요인 401
1. 관광사업의 발전단계 401
2. 관광사업의 발전요인 406
제11장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제1절 관광정책의 본질 414
1. 관광정책의 개념 414
2. 관광정책의 특징 417
3. 관광정책의 목표 419
4. 관광정책의 분류 422
제2절 관광정책의 정치적 의미와 시대별 관광정책의 변화 427
1. 관광정책의 정치적 의미 427
2. 시대별 관광정책의 변화 430
제3절 관광행정과 관광행정조직 454
1. 관광행정의 개념 454
2. 관광행정조직 455
제12장 관광과 복지
제1절 삶의 질 464
1. 삶의 질 개념 464
2. 삶의 질 인식 구성요소 465
제2절 복지관광 471
1. 복지관광의 개념과 대상 471
2. 삶의 질과 복지관광 474
제3절 복지관광의 실태 476
1. 우리나라 복지관광의 실태 476
2. 외국의 복지관광 사례 479
제13장 관광과 정보
제1절 관광정보의 개념과 중요성 484
1. 관광정보의 개념 484
2. 관광정보의 중요성 487
제2절 관광정보의 기능과 특성 489
1. 관광정보의 기능 489
2. 관광정보의 특성 490
제3절 관광정보의 제공형태 493
1. 온라인 정보 493
2. 오프라인 정보 498
제14장 관광법규
제1절 관광법규의 특성과 구조 502
1. 관광법규의 특성 502
2. 관광법규의 구조 504
제2절 관광기본법 506
1. 관광기본법의 제정 배경과 특성 506
2. 관광기본법의 구성체계 508
제3절 관광진흥법 511
1. 관광진흥법의 변천과정 511
2. 관광진흥법의 구성과 내용 525
제15장 관광마케팅
제1절 관광마케팅의 정의 및 특성 532
1. 관광마케팅의 정의 532
2. 관광마케팅의 특성 534
제2절 관광시장세분화와 관광표적시장전략 541
1. 관광시장세분화 541
2. 관광표적시장전략 543
제3절 관광포지셔닝과 관광마케팅믹스전략 547
1. 관광포지셔닝 547
2. 관광마케팅믹스전략 548
참고문헌 560
찾아보기 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