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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엮으며

제 1 장 정보의 개념과 가치
제1절 정보의 개념
1. 정보의 의미
2. 정보의 특성
3. 정보의 필요성
4. 정보의 유형
5. 정보의 이용 및 전달
제2절 정보사회
1. 정보사회의 개념
2. 정보사회와 산업사회의 차이
3. 정보사회의 특징
제3절 정보의 가치평가
1. 정보의 가치평가 개요
2. 주요 지적재산 가치평가방법
3. 스윙기법을 이용한 다속성 효용 평가법

제 2 장 정보의 인프라
제1절 클라우드 컴퓨팅
1.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
2.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리지
3.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도입 성공 사례
4. Private 클라우드 서비스 성공 참조모델
5. Hybrid 클라우드 서비스 성공 참조모델
제2절 사물인터넷(IoT)
1. 사물인터넷의 개념
2. 사물인터넷의 3대 주요 기술
3. 사물인터넷의 적용분야
4. 사물인터넷 관련 국내외 정책동향
5. 사물인터넷 분야별 수요 및 시장 현황
제3절 모바일 패러다임
1. 이동통신의 발전 및 핵심기술
2. 모바일 인터넷의 개요
3. 모바일 웹과 모바일 OK
4. 무선인터넷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별 전략
5. 모바일 기술 발전과 고객서비스
제4절 가상화
1. 가상화의 정의
2. 가상화의 기원
3. 가상화의 적용 범위
4. 가상화의 기능
5. 가상화의 효과
6. 가상화의 도입단계
7. 가상화의 분류
제5절 인공지능
1. 인공지능의 개요
2. 국내외 인공지능 시장 및 업계동향
3. 인공지능 기술동향
4.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변화와 대응전략
제6절 스마트그리드
1. 스마트그리드의 개요
2. 스마트그리드의 기술 개발 동향 및 발전방향
3. 국내 스마트그리드 사업 동향 및 전망
4. 산업화 방안
제7절 그린 IT
1. 그린 IT의 추진 배경과 개념
2. IT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3.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그린 IT
4. 그린 IT의 기대효과

제 3 장 정보의 활용
제1절 스마트 워크
1. 스마트워크 개요
2. 스마트워크의 추진 방향
3. 스마트워크 요소 서비스 기술
4. 스마트워크의 기대효과
5. 스마트워크 추진사례
제2절 전자 상거래
1. 전자 상거래 개요
2. 전자 상거래의 발전과정
3. 전자 상거래의 기대 효과 및 영향
4. 전자 상거래의 구현 기술
5. 전자 상거래 추이
제3절 전사적 자원관리(ERP)
1. ERP 시스템의 개념
2. ERP 시스템의 출현 배경과 발전과정
3. ERP 시스템 도입
4. ERP와 리엔지니어링
5. 데이터 리엔지니어링
제4절 3D 프린팅
1. 3D 프린팅 개요
2. 3D 프린팅 산업의 특성
3. 3D 프린팅의 기술현황
4. 3D 프린팅의 글로벌 동향 및 이슈
제5절 가상/증강현실
1. 가상/증강현실 개요
2. 가상현실의 개념
3. 증강현실의 개념
4.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시장 전망

참고문헌 및 용어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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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 컴퓨팅 사고력  = Computational thinking (알기 쉬운) 컴퓨팅 사고력 = Computational thinking 2017 / 임희석 지음 / Human science(휴먼싸이언스)
실전 대비 C 알고리즘 인터뷰 : 코딩 인터뷰 대비 최적의 문제 해결법! 실전 대비 C 알고리즘 인터뷰 : 코딩 인터뷰 대비 최적의 문제 해결법! 2020 / 지음: 헤먼 자인 ; 옮김: 이호진 / 길벗
앤서블로 시작하는 인프라 자동화 : 기초부터 실무까지, 플레이북 예제로 마스터하는 앤서블 앤서블로 시작하는 인프라 자동화 : 기초부터 실무까지, 플레이북 예제로 마스터하는 앤서블 2023 / 지음: 장현정, 이태훈, 김병수 / 한빛미디어
콘셉트로 풀어내는 소프트웨어 디자인 : 사용자 중심의 소프트웨어 디자인을 위한 실용 가이드 콘셉트로 풀어내는 소프트웨어 디자인 : 사용자 중심의 소프트웨어 디자인을 위한 실용 가이드 2024 / 지음: 다니엘 잭슨 ; 옮김: 이정표 / 에이콘
(AI 교육으로 가는) 융합 소프트웨어 여행 (AI 교육으로 가는) 융합 소프트웨어 여행 2022 / 지음: 정영철 / Human Science(휴먼싸이언스)
프로그래머의 리더십  : 어느날 갑자기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었다. 뜨~아악! 프로그래머의 리더십 : 어느날 갑자기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었다. 뜨~아악! 2015 / 정영훈 / 한빛미디어
(그림으로 정리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 자바+ 파이썬 (그림으로 정리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 자바+ 파이썬 2018 / 지은이: 조민호 / 정보문화사
소프트웨어 기술과 응용  = Software technology & convergence  : 4차 산업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응용 = Software technology & convergence : 4차 산업을 중심으로 2017 / 저자: 조성갑, 김계철 / D.B.Info(복두출판사)
우아하게 앤서블  : 현직 앤서블 강사가 직접 쓴 데브옵스의 모든 것 우아하게 앤서블 : 현직 앤서블 강사가 직접 쓴 데브옵스의 모든 것 2018 / 지음: 조훈, 김정민 / BJpublic(비제이퍼블릭)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 구축을 위한) 쿠버네티스/도커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 구축을 위한) 쿠버네티스/도커 2021 / 지음: 조훈, 심근우, 문성주 / 길벗
(프로그래밍 논리 학습을 위한) 순서도 작성 기법 (프로그래밍 논리 학습을 위한) 순서도 작성 기법 2014 / 주형석, 이규건 지음 / 북스홀릭 Publishing(북스홀릭 퍼블리싱)
브릭으로 척척! 컴퓨터로 만나는 레고 크리에이터 브릭으로 척척! 컴퓨터로 만나는 레고 크리에이터 2023 / 지음: 창의콘텐츠연구소 / 해람북스:
창의적 사고와 코딩  : 공학 창의적 사고와 코딩 : 공학 2018 / 편: 창의적사고와코딩편찬위원회 ; 서응교 ; 오경선 ; 정혜진 / Nosvos(노스보스)
개발자의 코드 개발자의 코드 2013 / 카 와이 청 [저] ; 김민재 ; 권용훈 ; 조현욱 ; 최찬 [공역] / 지앤선
육각형 개발자: 시니어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한 10가지 핵심 역량 육각형 개발자: 시니어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한 10가지 핵심 역량 2023 / 지음: 최범균 / 한빛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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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설계의 수수께끼를 풀다 : 역량 있는 SE가 되기 위한 기능 및 입출력 설계의 비법 시스템 설계의 수수께끼를 풀다 : 역량 있는 SE가 되기 위한 기능 및 입출력 설계의 비법 2014 / 타카야스 아츠시 지음 ; 최가인 옮김 / 비제이퍼블릭
시스템분석과 요구공학 = System analysis and requirement engineering 시스템분석과 요구공학 = System analysis and requirement engineering 2013 / 류성열 지음 / 한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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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이 쉬워지는 10가지)슈퍼 코딩 (코딩이 쉬워지는 10가지)슈퍼 코딩 2016 / 지음: 숀 맥마누스, 옮김: 김종훈, 김종훈, 김용민, 김여진, 서영호 / 길벗어린이
(하루 만에 배우는)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이북 E-book] (하루 만에 배우는)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이북 E-book] 2016 / 지음: 서창준 / 영진닷컴
시크릿 코더 : 시크한 녀석들의 프로그래밍 수사대!. 2, 비밀의 출입구를 코딩하라! 시크릿 코더 : 시크한 녀석들의 프로그래밍 수사대!. 2, 비밀의 출입구를 코딩하라! 2016 / 지음: 진 루엔 양, 그림: 마이크 홈스, 옮김: 임백준 / 길벗어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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