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발행연도 - 2014 / Robert Reid, Joseph Johnson 공저 ; 송현종, 양승갑 공역 / 학지사
    • 도서관 영종하늘도서관
    • 자료실 [영종하늘]종합자료실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YS0000023109
    • ISBN 9788999704994
    • 형태 412 p. 24 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특수교육
    • 카테고리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특수교육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역자 서문
저자 서문

Chapter 1. 개관
1. ADHD라는 것은 없다?
1) 주장 1: ADHD를 진단할 수 있는 의학적 검사는 없다
2) 주장 2: ADHD에 대한 정의는 매우 주관적이다
3) 주장 3: 누구든지 한 번쯤은 ADHD로 보일 수 있다
2. ADHD, 별거 아니다?
3. 그동안 ADHD는 어디에 있었나?
4. 정말로 하려고만 한다면 할 수 있을 것이다?
5.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1) ADHD는 잘못된 부모 역할 때문에 생긴다?
2) ADHD는 식습관 때문에 생긴다?
3) ADHD는 지나친 텔레비전 시청 때문에 생긴다?

Chapter 2. ADHD란 무엇인가
1. ADHD 아동의 일반적 특징
2. ADHD 진단 기준
1) 부주의
2) 충동성
3) 과잉행동
4) ADHD의 유형
3. ADHD와 관련 장애
1) 반항성 장애
2) 품행장애
3) 우울증
4) 불안장애
5) 강박장애
6) 양극성 장애
7) 동반성에 대한 결론적 견해
4. ADHD 이론
1) 바클리의 이론
2) 비언어적 작동기억
3) 말의 내면화
4) 정서, 동기, 각성의 자기 조절
5) 재구성
5. ADHD 유발 가능 요인
1) 신경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기타 가능한 요인

Chapter 3. ADHD의 평가
1. 면담
2. 평정척도
3. 직접 관찰
4. 기록 검토
5. 학업적 검사
6. 의학적 검사
7. 위험신호 평가
1) 성별
2) 문화적 다양성
3) 발병 연령
4) 후광효과

Chapter 4. 학교에서의 ADHD
1. ADHD 학생을 위한 법률: 장애인교육법과 재활법 504조
1) 장애인교육법
2) 재활법 504조
2. IDEA의 분류
1) 학습장애
2) 정서 ․ 행동장애
3) 기타 건강장애
4) 말-언어장애
3. 배치

Chapter 5. 학교기반 ADHD 치료
1. 중다양식 치료 모델
2. 실행 모델
1) 협력적 자문
2) ABC 프로그램
3) 핵심 여론주도자 모델
3. 대체 치료
1) 대체 치료의 개관
2) 대체 치료의 평가
3) 믿을 수 있는 것

Chapter 6. 부모와의 협력
1. 가정 스트레스 요인
2. 부모를 위한 정보 출처
1) ADHD에 관한 정보
2)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
3) 부모 협력 단체
3. 부모 참여 격려하기
1) 학교중심 참여
2) 가정-학교 의사소통
3) 가정중심 참여
4. 가정-학교 활동
1) 가정중심 활동
2) 숙제
3) 일일 보고 카드

Chapter 7. 약물치료
1. 교사는 약물치료를 통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2. ADHD에 사용되는 약물
1) 각성제
2) 항우울제
3) 항고혈압제
3. 약물치료에서 교사의 역할
4.약물치료 시작하기
1) 약물치료에 대한 반응 평가하기
2) 부작용
5. 부모와 약물치료
6. 약물치료에서 문화적 요인

Chapter 8. 기능적 행동 평가
1. 기능적 행동 평가의 개요
2. 기능적 행동 평가의 과정
1) 가설 개발
2) 가설 검증
3) 조정 또는 중재의 실행
3. 기능적 행동 평가의 실용적 활용
1) 기능적 행동 평가 과정의 간소화
2) 초점 두기

Chapter 9. 행동 관리
1. 행동 관리
1) 용어
2) ADHD 학생의 행동 관리
2. 교실 구성하기
3. 학급 관리
1) 일과 만들기
2) 규칙
3) 효과적인 상호작용
4. 중재
1) 토큰법
2) 반응 대가
3) 타임아웃

Chapter 10. 학업과 ADHD
1. 핵심 문제 영역
1) 작업기억
2) 집행 기능
2. ADHD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
1) 전략: 무엇을 그리고 왜
2) 수업의 절차
3. 수업 조정
1) 교육과정
2) 수업
3) 자습
4. 또래 교수

Chapter 11. 자기 조절 전략
1. 자기 조절 전략의 논거
2. 자기 점검
1) 자기 점검의 실행
2) 독자적 실행
3) 평가
3. 자기 관리
4. 목표 설정
5. 자기 강화
6. 자기 교습
7. 주의할 점과 한계점

Chapter 12. 생존 기술
1. ADHD 학생의 사회적 문제
1) 사회적 기술의 평가
2) 사회적 기술 훈련
2. 조직화 기술
1) ADHD와 조직화 문제
2) 조직화 기술 향상하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엄마 아빠가 꼭 알아야 할)학교폭력의 모든 것 : 아이 케어부터 법적 대응까지 (엄마 아빠가 꼭 알아야 할)학교폭력의 모든 것 : 아이 케어부터 법적 대응까지 2019 / 노윤호 지음 / 시공사
리틀 몬스터 : 대학교수가 된 ADHD 소년 리틀 몬스터 : 대학교수가 된 ADHD 소년 2005 / 지음: Robert Jergen ; 옮김: 조아라, 이순 / 학지사
나는 사고뭉치였습니다 : 부모와 교사를 위한 하버드 교수의 자전적 멘토링 나는 사고뭉치였습니다 : 부모와 교사를 위한 하버드 교수의 자전적 멘토링 2014 / 토드 로즈, 캐서린 엘리슨 [공]지음 ; 윤영삼 옮김 / 문학동네
여섯 개의 폭력  : 학교폭력 피해와 그 흔적의 나날들  여섯 개의 폭력 : 학교폭력 피해와 그 흔적의 나날들 2021 / 지은이: 이은혜 [외] / 글항아리
트라이앵글의 심리 :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마음으로 읽는 학교폭력 트라이앵글의 심리 :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마음으로 읽는 학교폭력 2018 / 이보경 지음 / 양철북
(이수정·박정현의)학교폭력 해부노트: 아이들을 둘러싼 폭력은 왜 끊이지 않는 걸까? (이수정·박정현의)학교폭력 해부노트: 아이들을 둘러싼 폭력은 왜 끊이지 않는 걸까? 2021 / 지음: 이수정, 박정현 / 테크빌교육
학교폭력 부모 바이블: 피해 부모이자, 이해준학교폭력연구소장이 모든 부모에게 전하는 지침서. Ⅰ 학교폭력 부모 바이블: 피해 부모이자, 이해준학교폭력연구소장이 모든 부모에게 전하는 지침서. Ⅰ 2023 / 저: 이해준 / 바다사이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2014 / Robert Reid, Joseph Johnson 공저 ; 송현종, 양승갑 공역 / 학지사
학교폭력, 교육을 만나다  : 신뢰와 회복을 위한 학교폭력 해결 노하우  학교폭력, 교육을 만나다 : 신뢰와 회복을 위한 학교폭력 해결 노하우 2023 / 지은이: 변국희 [외] / 지식프레임
경계선 지능 아동의 정서사회성 경계선 지능 아동의 정서사회성 2021 / 지음: 정하나 [외] / 이담Books :
특수교사 119: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특수학급 운영법 특수교사 119: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특수학급 운영법 2020 / 지음: 원재연 / 에듀니티
특수교육 교육과정  =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특수교육 교육과정 =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2016 / 이유훈, 김형일, 정동영, 정희섭 공저 / 교육과학사
대한민국 엄마 구하기 : 대치동 엄마에서 땅끝마을 엄마까지 대한민국 엄마 구하기 : 대치동 엄마에서 땅끝마을 엄마까지 2016 / 박재원 지음 / 김영사
(우리도 몰랐던)우리 문화 : 우리와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키워드 (우리도 몰랐던)우리 문화 : 우리와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키워드 2014 / 강준만 외 지음 / 인물과사상사
아름다운 우리문화 산책 : 시, 음악, 그림, 풍속으로 보는 한국 전통문화 아름다운 우리문화 산책 : 시, 음악, 그림, 풍속으로 보는 한국 전통문화 2017 / 김영조 지음 / 인물과사상사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독특해도 괜찮아  : 자폐증 최고 권위자가 알려 주는 부모 행동 지침서 독특해도 괜찮아 : 자폐증 최고 권위자가 알려 주는 부모 행동 지침서 2016 / 배리 프리전트 ; 톰 필즈메이어 지음 ; 김세영 옮김 / 예문아카이브
젊은 ADHD의 슬픔 : 정지음 에세이 젊은 ADHD의 슬픔 : 정지음 에세이 2021 / 지음: 정지음 / 민음사
불안 불안 2016 / 알랭 드 보통 지음 ; 정영목 옮김 / 은행나무
메타인지 학습법  : 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만든다 메타인지 학습법 : 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만든다 2019 / 지음: 리사 손 / 21세기북스
(유아교육과정 내의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유아교육과정 내의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 2013 / 조윤경 ; 장지윤 ; 유연주 공저 / 공동체
오은영의 마음처방전. [3], 행동 오은영의 마음처방전. [3], 행동 2014 / 오은영 지음 / 웅진리빙하우스
오은영의 마음처방전 : 성장 : 조금 느린 아이를 위한 성장처방전 오은영의 마음처방전 : 성장 : 조금 느린 아이를 위한 성장처방전 2014 / 저자: 오은영 / 웅진리빙하우스
아이의 사회성  = Child's a social nature 아이의 사회성 = Child's a social nature 2012 / 이영애 지음 / 지식채널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 Case studies: abnormal psychology  : DSM-5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 Case studies: abnormal psychology : DSM-5 2016 / 김청송 저 / 싸이북스
ADHD 진단 및 중재  :  병원 클리닉과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용가이드 ADHD 진단 및 중재 : 병원 클리닉과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용가이드 2013 / Mark L. Wolraich , George J. DuPal 공저 ; 강경숙, 박혜성, 김남희 공역 / 학지사
좌우뇌 불균형 아이들 좌우뇌 불균형 아이들 2012 / 지음: Robert Melillo ; 옮김: 우영민 / 이퍼블릭
HTP와 KHTP 심리진단법 HTP와 KHTP 심리진단법 2002 / 김동연 ; 공마리아 ; 최외선 [공]편저 / 동아문화사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읽기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읽기 2020 / 이경희 지음 / 세창미디어
유아의 문제행동 유아의 문제행동 2007 / Susan B. Campbell 지음 ; 민성혜 옮김 / 시그마프레스
장애아동의 이해 = Understanding children with disability 장애아동의 이해 = Understanding children with disability 2019 / 공저: 고주연, 김희수, 송주영, 이효정, 임현균, 최영은 / 학지사메디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유아교육과정 내의 장애영유아를 위한)개별화교육프로그램 (유아교육과정 내의 장애영유아를 위한)개별화교육프로그램 2013 / 조윤경, 장지윤, 유연주 [공]저 / 공동체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통합미술활동 지도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통합미술활동 지도서 2013 / 이영숙외 공저 / 창지사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느린 학습자와 발맞춰 걷기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느린 학습자와 발맞춰 걷기 2018 / 지음: 박찬선, 장세희 / 이담Books
트라이앵글의 심리: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마음으로 읽는 학교폭력 트라이앵글의 심리: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마음으로 읽는 학교폭력 2018 / 지음: 이보경 / 양철북
학교에서 길을 잃다  : 아이들의 문제행동은 왜 방치되는가?  : 우리는 그 아이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학교에서 길을 잃다 : 아이들의 문제행동은 왜 방치되는가? : 우리는 그 아이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2017 / 지음: 로스 W. 그린 ; 옮김: 신동숙 / 지식프레임
당당엄마 특수교육 : 미국 특수교사가 전하는 엄마를 위한 응용행동분석 당당엄마 특수교육 : 미국 특수교사가 전하는 엄마를 위한 응용행동분석 2013 / 최진혁, 박혜숙 [공]지음 / 시그마프레스
헬렌켈러는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 앤 설리번의 기록 헬렌켈러는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 앤 설리번의 기록 2020 / 편역: 장호정 / 라의눈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2008 /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편 / 교육과학사
특수교육학  =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 = Special education 2009 / 김영욱, 김원경, 박화문, 석동일, 이해균, 윤점룡, 정재권, 정정진, 조인수 / 교육과학사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2010 / 권순희 ; 박상준 ; 이경한 ; 정윤경 ; 천호성 [공]저 / 교육과학사
특수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2011 / 정동영 ; 김미선 ; 김정연 ; 김형일 ; 김희규 ; 남윤석 ; 박선희 ; 박중휘 ; 서은정 ; 오세웅 ; 이경면 ; 이옥인 ; 이필상 ; 전보성 ; 정해동 ; 진흥신 지음 / 교육과학사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2013 / 김천기, 노상우, 박휴용, 이정애, 임은미 공저 / 교육과학사
다문화 사회와 글로벌 리더 다문화 사회와 글로벌 리더 2011 / 추병완 지음 / 대교
동요로 만나는 세계의 어린이 동요로 만나는 세계의 어린이 2011 / 김용희, 박선경 지음 / 대교
다문화 시대의 어린이 역사교육 다문화 시대의 어린이 역사교육 2011 / 최용규, 민윤, 이향아, 이광원 지음 / 대교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1
20대1
30대5
40대10
50대1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2
2018년0
2019년2
2020년1
2021년5
2022년4
2023년1
2024년3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