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과정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리스크에 초점을 맞춰 창업자 개인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불가항력적 리스크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유형별 리스크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제공하고 자영업의 생존전략을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목차
들어가며 / 준비되지 않은 창업의 무서움
1장. 창업은 위험하다 1. 불가항력적인 리스크가 있다 나의 성공은 경쟁자를 부른다 건물주가 꽃놀이패를 쥔다 머피의 법칙은 늘 창업자를 따라다닌다 정부는 자영업자의 편이 아니다 스타트업이 겪은 규제 리스크도 있다 천재지변이 나비효과가 되어 돌아올 수 있다 2. 지금은 창업할 타이밍이 아니다 창업은 타이밍의 예술이다 당신의 ‘지금’은 최적의 타이밍이 아닐 수 있다 창업하기에 ‘너무 어린 나이’란 없다 창업 시기를 재촉하지 마라 창업의 타이밍은 업종마다 다르다 선수들은 시작할 때와 그만둘 때를 잘 안다 대한민국 2017년은 창업에 적당한 시기인가 ‘지금’이 아니면 죽을 것 같을 때 창업하라 3. 창업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아이템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가능한 많은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라 약식 사업계획서를 써라 마케팅은 창업 전부터 시작하라 재무지식을 갖추고 재무계획을 세워라 창업의 리스크를 정리하라 직원고용에 따른 문제도 고려하라 가장 중요한 체크포인트는 열정이다
2장. 유망아이템은 위험하다 1. 유망아이템이란 무엇인가 유망아이템은 곧 쇠퇴기가 온다 지금 당장 해야만 하는 아이템은 별로 없다 2. 아이템 선정시 고려해야 할 것들 아이템을 현지화 한다 트렌드에 맞춘 전략이 필요하다 재능을 아이템화 하는 것에 신중해라 아이템은 상권과 입지가 잘 맞아야 한다 창업자금을 고려해야 한다 아이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경험이 중요하다 레드오션 안에서 블루오션을 찾아라 내 안에서 나오는 유망아이템이 중요하다 아이템의 미래를 예측하라 남들이 하지 않는 아이템은 대박과 쪽박 사이에 있다 3 내게 맞는 아이템은 따로 있다 창업은 자신을 아는 만큼 유리해진다 자신과 맞는 성향의 동반자를 찾아라 DISC검사로 자신의 스타일 파악하기 DISC 검사 활용하기
3장. 위험은 극복하는 것 1. 리스크에 대비한 플랜B가 준비되었는가? 대안 없이는 필승법이 나오지 않는다 ‘플랜B’란 무엇인가? ‘안 되면 되게 할 것’을 찾으면 그게 ‘플랜B’다 2. 경쟁자 리스크에 대한 플랜B 전략 창업을 하는 순간부터 경쟁자들의 저항도 시작된다 사전대응 시나리오를 만든다 3. 공급자 리스크에 대한 플랜B 전략 어떨 때는 보수적, 어떨 때는 혁신적인 구매자 내게 있어 ‘공급자’란 누구인가? 원가에 영향을 미치는 공급자는 점점 다양해진다 4. 구매자 리스크에 대한 플랜B 전략 누구나 원하는 독점시장 대체 진입장벽은 어디에 숨어있는 것일까 5. 대체상품 리스크에 대한 플랜B 전략 디지털 카메라가 소멸시킨 필름 시장 후지필름의 플랜B 6. 플랜B는 생존전략이다 학습능력이 생존기술이 된다 폐업도 ‘플랜B’다
4장. 창업의 생존전략 1. 오픈파워에 속지 마라 불편한 진실(1) : 사라져버린 오픈파워 불편한 진실(2) : 공급자 과잉이 심해진다 불편한 진실(3) : 소비자의 욕구는 점점 변화한다 불편한 진실(4) : 소비자는 의외로 보수적이다 2. 고객에 집중하면 롱런할 방법이 보인다 오픈파워가 없어도 근심하지 마라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변신하라 오픈파워보다 중요한 것은 롱런 long-run 3. 선택하고 집중하라 선택과 집중의 잔혹함 비본질적인 것은 타협하고, 본질적인 것은 타협하지 마라 서비스라는 소프트웨어가 올라가야 마법이 시작된다 4. 딱 천 원 비싸게 딱 1천원 비싸게 해볼까 서로 속고 속아주는(?) 무한리필 순댓국으로 본 1천 원 비싸게 해서 살아남기 5. 지식서비스의 생존전략, 집현전에서 찾아라 4차산업과 동반성장 중인 ‘사짜산업’ 쑥쑥 자라나는 지식서비스 어떻게 성공을 돕는 컨설팅을 할 것인가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지식서비스
5장. 서비스의 생존전략 1. 서비스도 선택과 집중이다 음식점 서비스의 기본은 ‘덤’ 덤에서 더 큰 가치를 느낀다 다양한 메뉴를 프로모션한다 2. 서비스는 고객을 다시 찾게 만든다 고객은 왜 다시 찾는가? 서비스의 본질을 먼저 고민해야 3. 고객경험으로 연결되는 서비스 전략 고객이 다시 찾는 이유 서비스의 하드웨어에 눈길을 뺏기지 마라 고객경험관리로서의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라 4. 모방이 불가능한 고객경험 고객이 다시 찾게 하는 경험이란 고객경험 마케팅에서 고객관계 마케팅으로 5. 서비스 전략으로 완성되는 자기 창조조직 백산주유소의 혁신 네 번의 인사 네 번 인사에 담겨있는 고객의 욕구 혁신 프로세스로자기창조 조직을 만든다
6장. 창업 전 최종점검 1. 창업자의 마인드가 망하지 않는 창업을 만든다 사장이 되면 할 일이 열배는 많아진다 결국은 혼자다 정신적 스트레스를 즐겨라 사장이 되면 가장 겁나는 날 언제든 대체인력이 되어야 한다 하기 싫은 일도 해야 한다 학습은 계속되어야 한다 서비스의 방향은 늘 고객이다 2. 비즈니스 모델 아는 만큼 힘이 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작성해 보자 린 스타트업 캔버스를 작성해 보자 사업을 성장시키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 사업계획서와 업무매뉴얼 완전정복 알고 보면 어렵지 않은 사업계획서 가능하면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도 고려하라 업무매뉴얼은 왜 필요한가 4. 창업자금 조달에 있어 고려할 것들 정부지원금으로 보충하라 창업넷을 활용하라 창업자금 조달에 정답은 없다
마치며 /창업, 웬만하면 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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