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이 책에서 도전자의 8가지 전략을 설명하면서 매혹적인 도전자의 사례들을 펼쳐 보인다. 이 책은 위협 요소들로 가득 찬 오늘날 경쟁 환경에서 스스로를 도전자로 인식하는 모든 브랜드가 자신보다 강한 상대와 싸워 이기기 위해 어떻게 사고하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력한 통찰을 제시해 줄 것이다.
목차
저자 서문
01 도전자 브랜드란 무엇인가 누가 도전자 브랜드인가 도전자 브랜드의 세 가지 기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도전자 브랜드 커피숍이 자동차 판매에 대해 이야기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8가지 원칙
02 제1원칙: 직전의 과거와 결별하라 미경험의 활력 흐름을 거스르기 모든 것을 시도해보기 순진하게 듣기 거인과 아이들
03 제2원칙: 등대의 정체성을 구축하라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내비게이션이다 등대 브랜드의 특징 자기 준거적 정체성 감성 그리고 강렬함 주목성 정체성의 원천 정체성의 뿌리: 과도한 실행과 신념 도전자 조직을 위한 함의
04 제3원칙: 사고의 리더십을 장악하라 업계의 관행을 깨뜨리는 행동 표현의 관행 매체의 관행 제품 경험의 관행 관행 타파에 관한 몇 가지 오해 사고의 리더십과 행동
05 제4원칙: 재평가의 상징을 창출하라 지배적인 자기만족 타파하기 지배적인 소비자 자기만족: 소비자가 당신을 어떻게 보는가 지배적인 소비자 자기만족: 소비자가 업계를 어떻게 보는가 지배적인 소비자 자기만족: 기성의 리더 브랜드 달 로켓과 가속력 다른 청중들
06 제5원칙: 핵심이 아닌 것은 희생하라 내 고무 바퀴벌레는 어디 있는가? 표적의 희생: 충성도를 위해 수를 희생한다 소비자 도달 혹은 빈도의 희생: 정체성을 위해 수를 희생한다 유통의 희생: 호감도를 위해 이용의 용이성을 희생한다 메시지의 희생: 명료함을 위해 깊이를 희생한다 라인 확장의 희생 품질 전달의 희생 희생의 전략적 목적
07 제6원칙: 과도하게 헌신하라 벽돌의 2피트 아래 겨냥하기 벽돌의 2피트 아래 겨냥하기: 목표의 정의 벽돌의 2피트 아래 겨냥하기: 조직 외부의 저항에 대처하기 벽돌의 2피트 아래 겨냥하기: 조직 내부의 저항 예측 희생과 과도한 헌신
08 제7원칙: 하이 레버리지 자산으로서 광고와 홍보를 활용하라 아이디어의 전략적 우위 인정하기 새로운 종류의 개발팀, 새로운 종류의 전략 개발 과정 광고와 홍보: 파문과 리스크 홍보와 이야깃거리
09 제8원칙: 소비자 중심이 아니라 아이디어 중심이 되라 모멘텀 모멘텀 유지하기 1: 지속적인 아이디어의 생산 모멘텀 유지하기 2: 정체성/경험에 접근하는 다른 방식의 제공 연금술
10 도전자 문화의 구축: 불안정하게 비행하기 문화를 브리프(brief)에 맞추기 문화가 행동에 선행한다 촉매 양성 아이디어를 위한 세 가지 풍토 도전자 기업에서 소비자의 역할 불안정한 조직 이끌기 변화와 도전
11 마음가짐으로서의 도전자: 1등에 머무르려면 2등처럼 생각해야 한다 보다 넓은 관련성 큰 물고기란 무엇인가? 리더 브랜드와 큰 물고기 리더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도전자 행동의 세 가지 장소 밖에서보다 안에서 더 작아지기 안에서보다 밖에서 더 작아지기
12 도전자 프로그램의 설계: 바깥에서의 이틀 준비 첫째 날 둘째 날
13 리스크, 의지, 그리고 원형 링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
마케터는 세상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마케팅 시크릿 = Marketing secre2014 / 정인수, 임은지, 김정은, 한희진, 이지애, 강세영, 손근영, 박유선 글 / 컬처그라피
마케팅 엘리먼트 31 = Marketing elements 31 : 변칙과 변화가 난무해도 절대 변하지 않을 마케팅 법칙 2024 / 지음: 안성민 [외] / 한생미디어
차이의 붕괴 : 세계 경제의 위대한 기업은 왜 몰락했을까?2010 / 스콧 매케인 지음 ; 최완규 옮김 / 옥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