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머리말
1장 청소년 문학의 개념과 특징
1. 청소년과 청소년 문학
2. 청소년 문학의 개념
3. 청소년 문학의 특징
2장 청소년 문학 읽기의 필요성과 의의
1. 청소년 문학 읽기의 필요성
2. 읽기 과정과 의의
3장 문학 정전의 확장과 평생 독자로서 청소년
1. 문학 정전의 개념
2. 문학 정전 형성의 동인과 비판의 논리
3. 문학 정전 확장의 필요성과 논리
4. 청소년 문학 정전의 확장 필요성
5. 청소년 문학의 특질 평가하기와 정전화
4장 청소년 독자의 문학 읽기와 평생 독자
1. 청소년의 문학 읽기와 평생 독자
2. 평생 독자 길러내기
3. 청소년 독자의 문학적 반응 촉진하기
4. 문학적 반응 활성화를 위한 분위기 형성
5. 문학적 반응 활성화를 위한 수업 전략
5장 청소년의 독서 발달과 청소년의 다양한 목소리
1. 피아제(Piaget)와 인지 발달
2. 칼센의 청소년 독서 발달
3. 특별한 학생들의 요구 충족시키기
4. 중학생 수준에 적절한 작품과 문학적 반응
5. 고등학생 수준에 적절한 작품과 문학적 반응
6.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발달 과업
7.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확장된 세계 인식
6장 청소년의 삶과 성장의 서사, 그리고 서사적 정체성
1. 청소년 성장의 서사 논의의 이유
2. 청소년의 삶과 성장의 서사, 서사적 정체성
3. 성장의 서사 읽기 과정과 서사적 정체성 형성: 서사 수용 층위
4. 맺는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