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기업에 대한 직원과 소비자의 객관적인 평가, 처벌과 벌금형을 받은 기업 분석 자료, 과도한 경영진 보수 지급 내역, 자선 활동 등 방대한 자료 분석을 기반으로 개발된 "착한회사지수"를 통해 회사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서문: 주주의 이익보다 사회적 가치가 우선이다
1부: 사회적 가치의 시대
1장 사회적 가치에 대한 명령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사회적 책임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회적 가치란?
우리에게 착한 회사란?
새로운 시대의 도래
2장 경제적 명령
고객의 열망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라
글로벌 교역이 사회적 가치를 촉구한다
개발도상국에 대한 기업의 책임
선진국에 대한 기업의 책임
기술 발전으로 촉진된 투명성
3장 사회적 명령
폭로 문화
세계 시민의 부상
환경에 대한 지속가능성
Y세대의 등장
4장 정치적 명령
정부의 개입과 규제의 증가
주주 행동주의
직장 민주주의
2부: 착한회사지수
5장 선함이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
착한 회사가 성공한다
착한 회사에게 주어지는 완전한 이익
6장 착한회사지수에 따른 기업 순위
착한회사지수
좋은 고용주 등급
착한 판매자 등급
선량한 집사 등급
착한회사종합지수
우리 주변 회사들을 평가하는 방법
3부: 좋은 고용주, 착한 판매자, 선량한 집사
7장 좋은 고용주
직원들이 헌신할 수 있는 가치 창조적 조직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구축
직원을 자극하는 기업의 목표
8장 착한 판매자
안전에 대한 기업의 책임
상호주의로 제로섬 게임에서 벗어나라
정직한 소통으로 윤리적 소비자를 만족시켜라
탐욕을 억제하라
착한 판매자는 거저 될 수 없다
사회적 가치가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낸다
기업 존재에 대한 목적 의식을 뿌리내려라
9장 선량한 집사
지역사회를 돌보는 관리자
기업의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라
억제력과 중용을 중시하라
환경 지킴이가 되라
세상을 돌보는 기업이 되라
사회적 책임을 구체화하라
4부: 기업의 미래
10장 사회적 가치의 시대
새로운 형태의 민첩성과 아시아 국가에 대한 기대
위기 상황에서 사회적 가치는 승리한다
정부 정책과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대
11장 이상적이지만 실현 가능한 비전
부록
1. 평가 방식과 자료의 출처
2. 추가로 읽을 책 목록
3. 참고 자료
4. 색인
5. 저자 소개
6. 역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