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 협동학습, 교사를 바꾸다
  • 협동학습, 교사를 바꾸다

    발행연도 - 2013 / 이상우 지음 / 시그마프레스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1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315913
    • ISBN 9788997927067
    • 형태 xi, 282 p. 26 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학습지도, 교육방법
    • 카테고리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이론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인재는 전문성.창의성.인성(협동성 포함)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많은 사람들은 협동학습을 이야기한다. 이 책의 목적은 협동학습을 하시는 분들 혹은 한국적 협동학습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이자는 데 있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I 협동학습이 뭐야?
1 협동학습의 개념 정의
(1)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2) 협동학습의 등장
2 협동학습의 기초 이론
(1) 장이론
(2) 상호의존성 이론
(3) 동기론
(4) 사회적 응집 이론
(5) 인지론
3 협동학습의 효과
(1) 협동학습의 특징
(2) 협동학습의 장점
4 왜 협동학습인가(소의)?
5 왜 협동학습인가(대의)?
Q & A

II 학문적으로 협동학습 들여다 보기
1 들어가기
2 학습 구조론
(1) 개별학습 구조
(2) 경쟁학습 구조
(3) 협동학습 구조
(4) 일제학습(강의식) 구조
(5) 네 가지 학습 구조의 특징과 장단점
(6) 네 가지 학습 구조의 활용
(7) 네 가지 학습 구조에 대한 교사의 자세
3 구조에 대한 이해 넓히기
(1) 구조중심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2) 구조중심 협동학습에서 말하는 ‘구조’
(3) 구조중심 협동학습에서 ‘구조’가 지닌 매력
(4) 구조중심 협동학습에서 ‘구조’가 지닌 장점
(5) 구조중심 협동학습에서 말하는 구조의 종류
4 구성주의와 협동학습
(1) 구성주의에 대한 기본 이해
(2) Vygotsky의 근접 발달 영역과 협동학습
(3) 왜 구성주의인가
(4)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수업 만들기
5 페다고지 그리고 협동학습
Q & A

III 철학적으로 협동학습 들여다 보기
1 협동학습에 철학이 빠지면?
2 우리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
(1) ‘신자유주의’의 파급에 따른 사고의 왜곡
(2) 경쟁을 조장함에 따른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3) 고장난 자본주의
(4) 백년지대계를 생각하는 협동학습
3 경쟁에 대한 불편한 진실
(1) 아이들은 경쟁 속으로 몰아넣는 것들(칭찬 스티커 등)
(2) “어차피 경쟁사회인데”하는 생각
(3) 협동학습과 칭찬에 대한 고민
(4) 성공은 꼭 경쟁을 통해서 이루어지는가?
(5) 경쟁이 더 생산적이고 효율적인가?
(6) 경쟁을 최선-진실로 여기고 있는 것은 아닌가?
(7) 승자 중심의 사회(유전무죄 무전유죄)를 넘어서
(8) 경쟁의 본질을 해부한다
4 왜 협동적 교육철학인가?
(1) 협동적 교육철학이 추구하는 교육
(2) 협동적 교육철학이 아이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핵심
5 수업기술(방법론)을 넘어서(협동학습 각성하기)
(1) 사용할 줄 모르는 좋은 검 하나 갖고 있는 수준
(2) 명검 하나를 그럭저럭 사용하는 수준
(3) 신물의 힘을 각성한 수준
(4) 신물의 힘을 진각성한 수준
Q & A

IV 교육운동으로서의 협동적 학교 공동체 만들기
1 들어가기
2 시대의 변화 읽기
(1) 21세기가 학교교육의 변화를 요구하다
(2) 지식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학교교육
(3) 변화를 놓치는 것은 가장 위험한 일
(4) 변화를 위한 우리 교육의 방향성
3 혁신학교와 교육운동으로서의 협동학습
4 협동적 학교 공동체 만들기
(1) 비민주적 학교문화 → 교무회의 의결기구화로
(2) 수동적인 교사풍토 → 분노(용기)와 연대(협동)로
(3) 취약한 동료성 → 나눔과 소통과 신뢰로
(4) 연구하지 않는 분위기 → 전문적 연구 협의체로
(5) 열리지 않는 교실 → 수업혁신과 동료장학으로
(6) 변화를 거부하는 교사풍토 → 설득과 기다림으로
(7) 비구성주의적인 교사 → 구성주의적인 관점 세우기로
(8) 비구성주의적인 학교 → 구성주의적인 학교 만들기로
(9) 교사의 변화 → 자기 성찰이 우선
(10) 이 시대의 새로운 교사 리더십
(11) 교사의 자기주도적 연구
5 협동적 학교 공동체를 위한 시스템 혁신
(1) 교육과정 혁신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다
(2) 학교 공동체 목표 → 학년ㆍ학급 교육과정까지 연결시켜라
(3) 앞의 것을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고 정착시켜라
(4) 학부모ㆍ지역사회 인사도 참여시켜라
6 협동학습의 눈으로 바라본 아이들
7 협동적으로 학급운영하기
(1) 협동적 학급운영의 정의
(2) 협동적 학급운영의 열 가지 열쇠
8 평화와 인권을 생각하는 협동학습
9 가르침의 입장에서 바라본 협동학습
10 배움의 입장에서 바라본 협동학습
11 소통의 맥락으로 바라본 협동적 학급운영
(1) 협동학습 수업을 위한 준비
(2) 협동학습 수업 : 자기 삶에 주인이 되어 소통하기
(3) 협동적 학급에서의 소통 : 듣기와 웃음
(4) 소통의 맥락에서 협동학습 평가하기
(5) 협동학습과 고등정신기능(지식의 위계성)
(6) 소통을 위한 협동적 학급운영의 키워드
12 협동학습과 교사 개인의 성장
(1) 교사, 자기를 성찰하다
(2) 교사, 아이들을 알아가다
(3) 교사, 철학을 세우다
(4) 교사, 서로의 삶을 협동적으로 가꾸어 나가다
(5) 교사, 자기주도적ㆍ협동적 연구를 시작하다
(6) 교사, 협동적인 수업을 디자인하다
(7) 교사, 협동적인 수업의 노하우를 만들어 나가다
13 참스승을 꿈꾸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만드는 사람들 만드는 사람들 2019 / 기획·편집: 크리킨디센터 전환교육연구소 / 교육공동체 벗
만드는 사람들 만드는 사람들 2019 / 기획·편집: 크리킨디센터 전환교육연구소 / 교육공동체 벗
유치원을 떠나라 학교를 벗어나라  : 마음교육전문가 하은 원장이 제안하는 어린이 인문학 유치원을 떠나라 학교를 벗어나라 : 마음교육전문가 하은 원장이 제안하는 어린이 인문학 2018 / 지음: 하은 / 좋은땅
굿바이 사교육 굿바이 사교육 2010 / 지은이: 이범 ; 이남수 ; 이수광 ; 신을진 ; 조기숙 ; 허아람 ; 송인수 / 참언론 시사in북
굿바이 영어 사교육  : 영어 사교육 불안에 지친 부모들을 위한 필독서 굿바이 영어 사교육 : 영어 사교육 불안에 지친 부모들을 위한 필독서 2012 / 어도선, 서유헌, 이병민, 김승현, 권혜경, 이찬승 지음 / 참언론 시사in북
굿바이 영어 사교육  : 영어 사교육 불안에 지친 부모들을 위한 필독서 굿바이 영어 사교육 : 영어 사교육 불안에 지친 부모들을 위한 필독서 2012 / 어도선, 서유헌, 이병민, 김승현, 권혜경, 이찬승 지음 / 참언론 시사in북
날아라 꿈의학교  : 꿈을 만드는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 이야기 날아라 꿈의학교 : 꿈을 만드는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 이야기 2017 / 지음: 이민선 / 오마이북
협동학습, 교사를 바꾸다 협동학습, 교사를 바꾸다 2013 / 이상우 지음 / 시그마프레스
(한권으로 끝내는) 창의적 재량활동 (한권으로 끝내는) 창의적 재량활동 2007 / 김은영 ; 김신영 ; 김윤희 ; 박연수 ; 한승배 공저 / 삼양미디어
협동 학습 : '열린교육'에 신바람을 일으킨 협동학습 '실전 매뉴얼' 협동 학습 : '열린교육'에 신바람을 일으킨 협동학습 '실전 매뉴얼' 2010 / 스펜서 케이건 지음 ; 협동학습연구교사모임 옮김 / 디모데
교육평가의 이해  =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의 이해 = Educational evaluation 2015 / 저: 김석우 / 학지사
특목고 갈 사람 모여라 : 자기소개서·면접 특목고 갈 사람 모여라 : 자기소개서·면접 2015 / 지음: 김종완, 정영민 / 더디퍼런스
(EBS) 대입 자기소개서 바이블  : 입학사정관제 합격의 열쇠 (EBS) 대입 자기소개서 바이블 : 입학사정관제 합격의 열쇠 2014 / 김한슬 외 24인 엮음 / 지식채널
(EBS) 대입 자기소개서 바이블 : 기본편 (EBS) 대입 자기소개서 바이블 : 기본편 2016 / 김한슬 외 86인 / 지식채널
성적 없는 성적표  : 미국 100대 명문 사립고교가 몰고 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대혁신  : '교육 혁명'의 새로운 주역, '역량 평가'란 무엇인가 성적 없는 성적표 : 미국 100대 명문 사립고교가 몰고 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대혁신 : '교육 혁명'의 새로운 주역, '역량 평가'란 무엇인가 2018 / 지음: 류태호 /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나무 나무 2008 /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쪼물딱 루씨의)손뜨개 살롱 (쪼물딱 루씨의)손뜨개 살롱 2015 / 김윤정 지음 / 중앙북스
(김상호의 10대를 위한) 진로 특강 (김상호의 10대를 위한) 진로 특강 2016 / 지음: 김상호 ; , / 노란우산
(강수돌 교수의)더불어 교육혁명 : 두려움과 불안을 넘어 행복한 연대로 (강수돌 교수의)더불어 교육혁명 : 두려움과 불안을 넘어 행복한 연대로 2015 / 강수돌 지음 / 삼인
수업 고수들 : 수업·교육과정·평가를 말하다 수업 고수들 : 수업·교육과정·평가를 말하다 2015 / 박현숙 [외]지음 / 살림터
차단 차단 2015 / 제바스티안 피체크, 미하엘 초코스 지음 ; 한효정 옮김 / 단숨
질문 속에 답이 있다  : 물으면 물을수록 영리해지는 질문법 질문 속에 답이 있다 : 물으면 물을수록 영리해지는 질문법 2011 / 명로진 글 ; 김경찬 그림 / 토토북
예쁜 지퍼 가방과 소품 만들기 : 지퍼 종류에서부터 지퍼를 다는 방법까지 예쁜 지퍼 가방과 소품 만들기 : 지퍼 종류에서부터 지퍼를 다는 방법까지 2014 / 미즈노 요시코 지음 ; 박지선 옮김 / 중앙북스
인도인의 길 인도인의 길 2013 / 존 M. 콜러 지음 ; 허우성 옮김 / 소명출판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문제로 시작하는 수업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문제로 시작하는 수업 2006 / 조연순 지음 / 학지사
(한권으로 끝내는) 창의적 재량활동 (한권으로 끝내는) 창의적 재량활동 2007 / 김은영 ; 김신영 ; 김윤희 ; 박연수 ; 한승배 공저 / 삼양미디어
놀이로 하는 학급운영 놀이로 하는 학급운영 2004 / 가위바위보 지음 / 우리교육
협동 학습 : '열린교육'에 신바람을 일으킨 협동학습 '실전 매뉴얼' 협동 학습 : '열린교육'에 신바람을 일으킨 협동학습 '실전 매뉴얼' 2010 / 스펜서 케이건 지음 ; 협동학습연구교사모임 옮김 / 디모데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 Teaching practice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 Teaching practice 2013 / 김진한 저 / 학지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스마트 영어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스마트 영어교육 2013 / 김인석 ; 강진 지음 / 한국문화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메이커 교육 = Maker education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시 만난 구성주의 메이커 교육 = Maker education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시 만난 구성주의 2017 / 지음: 강인애, 윤혜진, 황중원 / 내하출판사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2019 / 지은이: 김성효 / 해냄
교사의 도전 : 배움이 달라지는 수업 철학 교사의 도전 : 배움이 달라지는 수업 철학 2013 / 사토 마나부 지음 ; 손우정 옮김 / 우리교육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 교육의 미래, 티칭이 아니라 코칭이다 2017 / 지음: 폴 김, 함돈균 / 세종서적
교실속 비주얼 씽킹  : 텍스트에서 그림으로 교실의 상식을 바꾸다 교실속 비주얼 씽킹 : 텍스트에서 그림으로 교실의 상식을 바꾸다 2016 / 지음: 김해동 / 맘에드림
질문이 있는 교실 : 초등 편 질문이 있는 교실 : 초등 편 2015 / 지음: 하브루타수업연구회 / 경향비피
질문이 있는 교실 : 중등 편 질문이 있는 교실 : 중등 편 2015 / 지음: 전성수, 고현승 / 경향비피
(수업과 교육의 지평을 확장하는)수업 비평 (수업과 교육의 지평을 확장하는)수업 비평 2014 / 윤양수 지음 / 살림터
대학에 가는 AI vs 교과서를 못 읽는 아이들 대학에 가는 AI vs 교과서를 못 읽는 아이들 2018 / 지음: 아라이 노리코, 옮김: 김정환 / 해냄출판사
수업 고수들 : 수업·교육과정·평가를 말하다 수업 고수들 : 수업·교육과정·평가를 말하다 2015 / 박현숙 [외]지음 / 살림터
(땀샘 최진수의) 초등 수업 백과  : 호기심과 궁금증이 좋은 공부 습관을 만나 즐거워지는 수업 (땀샘 최진수의) 초등 수업 백과 : 호기심과 궁금증이 좋은 공부 습관을 만나 즐거워지는 수업 2015 / 지음: 최진수 / 맘에드림
글로벌시대의 교육 = Education in the global era : 인성과 창의적 사고력의 개발 글로벌시대의 교육 = Education in the global era : 인성과 창의적 사고력의 개발 2013 / 김태완 저 / 학지사
공부의 미래  : 10년 후 통하는 새로운 공부법 공부의 미래 : 10년 후 통하는 새로운 공부법 2019 / 지음: 구본권 / 한겨레출판
학급긍정훈육법 :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비법 학급긍정훈육법 :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비법 2016 / 지음: 제인 넬슨 ; 린 로트 ; 스티븐 글렌 [공] ; 옮김: 김성환 ; 강소현 ; 정유진 [공] ; 그림: 김차명 / 에듀니티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를 위한) 학급긍정훈육법 : 활동편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를 위한) 학급긍정훈육법 : 활동편 2016 / 테레사 라살라 ; 조디 맥비티 ; 수잔 스미사 지음 ; 김성환 옮김 / 에듀니티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1
30대0
40대2
50대1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1
2018년2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