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협동학습이 뭐야?
1 협동학습의 개념 정의
(1)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2) 협동학습의 등장
2 협동학습의 기초 이론
(1) 장이론
(2) 상호의존성 이론
(3) 동기론
(4) 사회적 응집 이론
(5) 인지론
3 협동학습의 효과
(1) 협동학습의 특징
(2) 협동학습의 장점
4 왜 협동학습인가(소의)?
5 왜 협동학습인가(대의)?
Q & A
II 학문적으로 협동학습 들여다 보기
1 들어가기
2 학습 구조론
(1) 개별학습 구조
(2) 경쟁학습 구조
(3) 협동학습 구조
(4) 일제학습(강의식) 구조
(5) 네 가지 학습 구조의 특징과 장단점
(6) 네 가지 학습 구조의 활용
(7) 네 가지 학습 구조에 대한 교사의 자세
3 구조에 대한 이해 넓히기
(1) 구조중심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2) 구조중심 협동학습에서 말하는 ‘구조’
(3) 구조중심 협동학습에서 ‘구조’가 지닌 매력
(4) 구조중심 협동학습에서 ‘구조’가 지닌 장점
(5) 구조중심 협동학습에서 말하는 구조의 종류
4 구성주의와 협동학습
(1) 구성주의에 대한 기본 이해
(2) Vygotsky의 근접 발달 영역과 협동학습
(3) 왜 구성주의인가
(4)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수업 만들기
5 페다고지 그리고 협동학습
Q & A
III 철학적으로 협동학습 들여다 보기
1 협동학습에 철학이 빠지면?
2 우리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
(1) ‘신자유주의’의 파급에 따른 사고의 왜곡
(2) 경쟁을 조장함에 따른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3) 고장난 자본주의
(4) 백년지대계를 생각하는 협동학습
3 경쟁에 대한 불편한 진실
(1) 아이들은 경쟁 속으로 몰아넣는 것들(칭찬 스티커 등)
(2) “어차피 경쟁사회인데”하는 생각
(3) 협동학습과 칭찬에 대한 고민
(4) 성공은 꼭 경쟁을 통해서 이루어지는가?
(5) 경쟁이 더 생산적이고 효율적인가?
(6) 경쟁을 최선-진실로 여기고 있는 것은 아닌가?
(7) 승자 중심의 사회(유전무죄 무전유죄)를 넘어서
(8) 경쟁의 본질을 해부한다
4 왜 협동적 교육철학인가?
(1) 협동적 교육철학이 추구하는 교육
(2) 협동적 교육철학이 아이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핵심
5 수업기술(방법론)을 넘어서(협동학습 각성하기)
(1) 사용할 줄 모르는 좋은 검 하나 갖고 있는 수준
(2) 명검 하나를 그럭저럭 사용하는 수준
(3) 신물의 힘을 각성한 수준
(4) 신물의 힘을 진각성한 수준
Q & A
IV 교육운동으로서의 협동적 학교 공동체 만들기
1 들어가기
2 시대의 변화 읽기
(1) 21세기가 학교교육의 변화를 요구하다
(2) 지식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학교교육
(3) 변화를 놓치는 것은 가장 위험한 일
(4) 변화를 위한 우리 교육의 방향성
3 혁신학교와 교육운동으로서의 협동학습
4 협동적 학교 공동체 만들기
(1) 비민주적 학교문화 → 교무회의 의결기구화로
(2) 수동적인 교사풍토 → 분노(용기)와 연대(협동)로
(3) 취약한 동료성 → 나눔과 소통과 신뢰로
(4) 연구하지 않는 분위기 → 전문적 연구 협의체로
(5) 열리지 않는 교실 → 수업혁신과 동료장학으로
(6) 변화를 거부하는 교사풍토 → 설득과 기다림으로
(7) 비구성주의적인 교사 → 구성주의적인 관점 세우기로
(8) 비구성주의적인 학교 → 구성주의적인 학교 만들기로
(9) 교사의 변화 → 자기 성찰이 우선
(10) 이 시대의 새로운 교사 리더십
(11) 교사의 자기주도적 연구
5 협동적 학교 공동체를 위한 시스템 혁신
(1) 교육과정 혁신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다
(2) 학교 공동체 목표 → 학년ㆍ학급 교육과정까지 연결시켜라
(3) 앞의 것을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고 정착시켜라
(4) 학부모ㆍ지역사회 인사도 참여시켜라
6 협동학습의 눈으로 바라본 아이들
7 협동적으로 학급운영하기
(1) 협동적 학급운영의 정의
(2) 협동적 학급운영의 열 가지 열쇠
8 평화와 인권을 생각하는 협동학습
9 가르침의 입장에서 바라본 협동학습
10 배움의 입장에서 바라본 협동학습
11 소통의 맥락으로 바라본 협동적 학급운영
(1) 협동학습 수업을 위한 준비
(2) 협동학습 수업 : 자기 삶에 주인이 되어 소통하기
(3) 협동적 학급에서의 소통 : 듣기와 웃음
(4) 소통의 맥락에서 협동학습 평가하기
(5) 협동학습과 고등정신기능(지식의 위계성)
(6) 소통을 위한 협동적 학급운영의 키워드
12 협동학습과 교사 개인의 성장
(1) 교사, 자기를 성찰하다
(2) 교사, 아이들을 알아가다
(3) 교사, 철학을 세우다
(4) 교사, 서로의 삶을 협동적으로 가꾸어 나가다
(5) 교사, 자기주도적ㆍ협동적 연구를 시작하다
(6) 교사, 협동적인 수업을 디자인하다
(7) 교사, 협동적인 수업의 노하우를 만들어 나가다
13 참스승을 꿈꾸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