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단편과 장편, 논픽션 등을 써온 소설가이자,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인 방현석의 서사 창작방법론. 서사예술을 창작하면서 얻은 노하우와, 수년간 소설 창작을 지도하면서 발견한 서사 창작의 키워드들을 이해하기 쉽게 패턴으로 분리.분석하였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머리글 이야기를 서사로 만드는 비밀
제1장 이야기는 어떻게 서사예술이 되는가
이야기의 재배열
이야기의 생략과 강조
이야기의 허구화
제2장 서사예술은 어떻게 질서화 되는가
서사예술의 통제
서사예술의 질서화
제3장 첫 장면은 서사예술의 시작이 아니다
첫 장면의 중요성
첫 장면의 역할
제4장 첫 장면의 아홉 가지 유형
독자를 마중하는 첫 장면
독자를 유혹하는 첫 장면
제5장 마지막 장면은 서사예술의 목표다
마지막 장면의 중요성
마지막 장면의 역할
제6장 마지막 장면의 다섯 가지 유형
내화형 결말
확장형 결말
반전형 결말
회귀형 결말
개방형 결말
제7장 핵심 장면은 서사 전략의 승부처다
핵심 장면의 중요성
핵심 장면의 역할
제8장 서사예술의 아홉 가지 유형
단일 모티프 플롯
도주와 추적 플롯
만남과 엇갈림 플롯
배신과 헌신 플롯
버림과 도전 플롯
비루와 숭고 플롯
성장과 고백 플롯
환상과 초월 플롯
원형서사 활용 플롯
맺음글 서사예술의 질서와 코드는 작품에 숨겨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