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직장생활에 대한 이해
제1절 기업환경과 직업관
제2절 정보화 사화와 직업윤리
제3절 직업의 선택
제4절 직업선택의 기준
제5절 직업선택 과정
제2장 직장생활과 직원의 업무에 대한 이해
제1절 학교생활과 직장생활의 차이
제2절 회사와 조직 구성원의 역할
제3절 직장생활에서 인간관계
제4절 직장생활과 규정 및 제도
제5절 직장생활과 바람직한 인간관계
제6절 직장생활과 커뮤니케이션
제3장 직장인으로서 성공하는 사람
제1절 성공이란 무엇인가
제2절 직장인의 성공하는 지름길
제4장 인맥관리와 인간관계
제1절 인맥은 소중한 자산
제2절 인맥관리의 기본은 예절
제3절 인맥을 구축하려면 각종 모임에 참석한다
제5장 회사에서의 자기관리
제1절 일상 업무를 정확히 해야 한다
제2절 직장생활에서 근무태도는 자신의 이미지 표현이다
제3절 조직생활을 먼저 생각하고 근무환경에 적응한다
제4절 조직에 목표의식을 갖는다
제5절 자기계발은 적성을 생각하라
제6절 시간관리가 직장생활의 지름길
제6장 경영정보수집과 활용방법
제1절 정보의 중요성
제2절 필요한 정보 출처방법
제3절 매스컴
제4절 경쟁사 및 해외 정보수집
제5절 효율적인 정보 수집방법
제6절 정보 수집은 계획성 있게 추진한다
제7절 정보의 판단과 가공
제8절 보안과 정보관리
제7장 정보를 활용하는 메모술
제1절 업무에 관련된 자료는 즉석에서 메모한다.
제2절 메모 없이 자신의 업무능력은 발휘할 수도 없다.
제8장 직장생활과 스트레스
제1절 직장생활과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제2절 스트레스 대처방안
제3절 스트레스 극복방법
제4절 스트레스의 방지 방법
제9장 직장예절
제1절 직장생활과 인사예절
제2절 인사예절
제3절 상황에 따른 인사법
제10장 근무예절
제1절 옷차림과 이미지
제2절 근무복장
제3절 남자의 복장과 용모
제4절 여성의 복장과 용모
제5절 근무자세
제11장 언어예절
제1절 언어의 종류와 어감
제2절 대화
제3절 올바른 호칭
제12장 업무예절
제1절 상사의 지시 받는 요령과 보고요령
제2절 상황에 따른 업무요령
제3절 기타 업무요령
제4절 식사 및 휴식
제13장 전화예절
제1절 전화매너와 응대요령
제2절 전화예절의 기본과 주의사항
제3절 전화 걸때와 받을 때
제4절 상황별 전화 업무
제14장 응대예절
제1절 명함예절과 악수예절
제2절 방문객 예절
제15장 직장인의 인간관계 예절
제1절 직장 내 상사와 관계
제2절 조직구성원과 인간관계
제3절 직장 내 성희롱
제4절 넷티켓(Netiquette) : 인터넷 에티켓
제16장 문서 작성과 문서 관리
제1절 문서의 본질
제2절 문서의 작성
제3절 문서의 관리 및 보관
부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