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존 로크의 <교육론>은 지금으로부터 320년 전인 1690년에 출간되었다. 이처럼 오래된 책이 320년 후의 현대인들에게 무슨 소용이 되겠는가, 하는 의문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교육이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본성과 잠재적 능력을 최대, 최선으로 육성하고 발양하려는 것이라면, 그 본성과 잠재적 능력은 시대의 변천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바뀌지 않는다.
목차
추천사 (1) 추천사 (2) 헌사(獻辭)
제 1장 신체의 건강에 대하여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 신체의 건강 허약한 체질 따뜻하게 입히는 것 발 변화(Alteration) 수영(Swimming) 바깥 공기(Air) 습관(Habits) 옷(Clothes) 꽉 죄는 옷의 폐해 식 습관(Diet) 식사(Meals) 음료(Drink) 미지근한 음료(Warmed drink) 습관(Habits) 독한 술(Strong drink) 과일(Fruit) 충분한 수면(Sleep) 침대(Bed) 변비(Costiveness) 의약(Physic) 건강관리의 수칙(Rules)
제 2장 습관에 대하여 정신(精神: Mind) 어릴 때의 버릇(Early Trick) 보채는 아이(Craving) 조기교육(Early Education)
제 3장 상과 벌에 대하여 체벌(Punishment) 외경심(Awe) 극기(Self-denial) 낙담(Dejected) 매질(Beating) 보상(Rewards) 평판(Reputation) 수치심(Shame) 평판(Reputation)
제 4장 예절 교육에 대하여 유치함(Childishness) 규칙(Rules) 습관(Habits) 실천(Practice) 가식(Affectation) 예절(Manners) 춤(Dancing) 교제에 대하여(Company) 비행(Vice) 덕(Virtue) 교제(Company) 실례(Example) 벌(Punishment) 과제(Task) 성향(Disposition) 강제(Compulsion) 야단치기(Chiding) 외고집(Obstinacy) 논리적 사고(Reasoning) 실례(Example) 나쁜 성향들(Vicious Inclination) 시기상조의 금지(Untimely Propositions) 매의 옹호론(Approval for Beating)
제 5장 가정교육에 대하여 가정교사(Tutor) 감독자(Governor) 훌륭한 가정교사는 구하기 어렵다
제 6장 부친의 권위에 대하여
제 7장 아이의 기질에 대하여 기질과 소질(Temper & Consitution)
제 8장 아이의 자유와 버릇없음에 대하여 지배욕(Dominion) 욕망(Craving) 호기심(Curiosity) 놀이(Recreation) 불평(Complaints) 베푸는 태도(Liberality) 정의(Justice)
제 9장 울음에 대하여 울음(Crying)
제 10장 겁 많음과 용기에 대하여 무모함(Fool-hardiness) 용기(Courage) 소심함(Timorousness) 대담함(Hardiness)
제 11장 잔인한 행동에 대하여 잔인한 행동(Cruelty)
제 12장 호기심에 대하여 호기심(Curiosity)
제 13장 게으름에 대하여 빈둥거림(Sauntering)
제 14장 일의 강제에 대하여
제 15장 장난감에 대하여
제 16장 거짓말과 변명에 대하여 거짓말(Lying) 변명(Excuses) 일반적인 전제(General Premise)
제 17장 덕성에 대하여 네 가지 천부적 자질들 신사의 필수적 자질 신(God) 영적 존재(Spirits) 악귀(Goblins)
제 18장 지혜에 대하여 지혜
제 19장 예절(禮節)교육에 대하여 예절(Breeding) 거칠음(Roughness) 경멸(Contempt) 헐뜯기(Censoriousness) 말꼬리 잡기(Captiousness) 예의범절(Breeding) 방해(Interuption) 논쟁(Dispute) 교제(Company)
제 20장 학습에 대하여 학습(Learning) 읽기(Reading) 성경(Bible) 쓰기공부(Writing) 그림그리기(Drawing) 속기법(Shirt-hand) 불어(French) 학습 라틴어(Latin) 학습 문법(Grammar) 작문(Themes) 라틴어 시작(Verse) 문장 암기(Memoriter) 라틴어 교육 지리학(Geography) 산술(Arithmetic)과 천문학(Astronomy) 천문학(Astronomy) 기하학(Geometry) 연대학(Chronology) 역사(History) 윤리학(Ethics) 시민법(Civil Law) 법률(Law) 수사학(Rhetoric)과 논리학(Logic) 문체(style) 편지쓰기(Writing Letter) 국어공부(English) 자연철학(Natural Philosophy) 방법(Method)
제 21장 기타 단정한 몸가짐에 대하여 춤(Dancing) 음악(Music) 승마(Riding Horse) 펜싱
제 22장 손을 쓰는 일 수공 그림 그리기(Painting) 원예(Gardening)와 목공(Joiner) 손기술(Trade) 부기(簿記)
제 23장 해외여행에 대하여 해외여행(Travel)
제 24장 결론
서가브라우징
사랑의 교육학: 파울로 프레이리를 재창조하다 2021 / 지음: 안토니아 다더 ; 옮김: 유성상 외 / 살림터
혁신교육, 철학을 만나다 : 복잡성 이론과 실천 교육의 뿌리를 찾아서2011 / 브렌트 데이비스, 데니스 수마라 지음 ; 현인철, 서용선 옮김 / 살림터
혁신교육, 철학을 만나다 : 복잡성 이론과 실천 교육의 뿌리를 찾아서2011 / 브렌트 데이비스, 데니스 수마라 지음 ; 현인철, 서용선 옮김 / 살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