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르네상스 미술을 고대 그리스.로마 인문주의의 고상한 재발견으로만 보아왔던 것을 넘어, 새로운 형태의 자본주의적 소비문화의 시작으로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흑사병, 도시, 경제불황, 무역, 안료, 계약서….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서양미술을 읽는 새로운 키워드 ‘상인’을 따라가다 보면 전에 보지 못한 르네상스와 르네상스 미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머리말
들어가며_ 상업혁명에서 회화혁명으로
상인=부르주아=포폴로 그롯소
대중매체의 출현-프레스코·패널화
물질문화
색채
‘과시적 소비’ 또는 ‘과시적 추모’, 회화혁명의 사회경제사
르네상스는 장기불황이었다
근대 소비사회의 기원
대역병大疫病 시대
미술과 관통하는, 회화혁명의 문화사
‘비주얼컬처’ 또는 ‘시각문화’
시대의 눈
공화주의와 휴머니즘
양극화, 계급 그리고 빈부
성, 섹스와 젠더
축제와 의례, 죽음과 질병
이미지 사적 소유의 역사 1
흑사병 고아의 성공 스토리
미술품 거래의 시작, 화상 다티니
상인의 취향, 자린고비의 미술
완벽주의
화가와의 흥정
미술이 좋았던 이유
마지막 거래, 교회로 미술을 보내다
회화혁명의 원동력
동서 안료 무역의 회화적 생산
아시아의 색채_울트라마린, 인디고, 레드레이크, 오피먼트와 리앨가
유럽의 색채_남동석 파란색, 스몰트, 버밀리온, 레드화이트와 레드틴 옐로, 버디그리스
베네치아의 색채주의와 회화적 생산양식
회화 재료와 기법의 혁신성
새로운 유행, 유화
캔버스화의 재발견
혼돈의 시대
레오나르도 다 빈치-재료적 모험주의
안드레아 만테냐-고상한 캔버스화
조반니 벨리니-캔버스 유화의 기술 혁신
피렌체의 색채, 과학적 합리주의와 몽환경
15세기 채색 기법
명도의 발견
첸니니-명랑한 비현실
마사초-빛의 재현
알베르티-회색의 발견
필리포 리피-회색의 도약
레오나르도 다 빈치-스푸마토 기법
베네치아의 색채, 사회경제사적 접근
장사가 틔워준 눈
베네치아의 색채
심미안의 상인들
화가의 계약서
색채주의
나가며_ 회화혁명의 뒤안길에서
에필로그
용어해설
참고문헌
도판목록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