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부모님들의 남모를 고민을 속 시원하게 긁어주기 위해 기획된, 오메가창의교육연구소 소장인 이용석이 30여 년에 걸친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쓴 창의력 지침서이다. 저자는 창의력이란 결코 특별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인간에게 이미 내재된 힘이라고 강변한다. 이 책에는 생각의 확장을 도와 줄 브레인스토밍, 스캠퍼 기법과 ASIT, 감정 코치법 등 다양한 교육법이 소개된다.
목차
머리말 창의 나무를 잘 키우려면?
1장 Hello, Cre8.. 창의야, 놀자!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지능지수가 높으면 창의력도 높을까?
유대인과 창의성
좌·우뇌를 골고루 자극해야 창의력이 높아진다
질문과 창의성
창의적인 사람은 강점 지능으로 성공한다
‘틀림’이 아니라‘다름’을 인정하라
창의적인 사람은 메모광?
창의적인 인재를 키우는 텃밭, 수직 문화
창의적인 인재를 뽑는 입학 사정관제
창의성을 촉진시키는 서바이벌 상황
훌륭한 창의 멘토가 되려면?
창의에서 유용성이 빠진다면?
오메가형 인간이 뜬다
창의력을 키우는 다섯 원리, OMEGA
2장 Open Mind.. 마음을 열고 소통하라!
창의성을 꽃피우는 환경은 따로 있는가?
내용보다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치자
창의 세상에는 눈이 두 개 이상이어야…
창의력 계발은 생활 속에서
창의적인 부모는 대화법이 다르다
창의적인 칭찬법
창의적인 부모의 감정 코치
창의력을 키우려면 소통부터 시작하라
창의성을 키우는 다양한 소통 놀이
3장 Multiple Thinking.. 입체적으로 생각하라!
입체적으로 생각하게 하라
입체적 사고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보이는 대로만 볼 것인가?
생각을 뒤집으면 해답이 보인다
창의에 상상의 날개를 달자
스스로를 브레인스토밍하라
‘저 별은 나의 별’이 항상 가능할까?
내 아이의 융통성 지수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아이디어 뱅크가 되는 길, 속성 열거법
레오나르도 다빈치에게 배우는 창의 기법
확산적 사고를 돕는 스캠퍼 기법
새로운 생각을 떠오르게 하는 시네틱스 기법
창의성의 지경을 넓혀 주는 시간축 사고
창의적 문제 해결, 과감하게 제거하라
창의적 문제 해결, 있는 것을 활용하라
창의적 문제 해결, 대칭을 파괴하라
4장 Embodied Knowledge.. 지식을 체화하라!
체화된 지식이 창의를 낳는다
쓸수록 강해지는 상상력
창의적인 공부 습관 만들기
창의력을 키우는 테마 체험 학습
연필형 사고로 창의 체질을 강화하자
셜록 홈즈의 추리력이 남다른 이유
자연에서 창의를 배워라
긍정적인 생각과 창의력의 관계
유머와 창의성
녹색 경영이 창의를 만나면?
TV 프로그램을 개선해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창의적인 부모는 잘하는 것에 주목한다
5장 Goal-oriented Learning.. 목표 설정을 잘하라!
동기 부여와 창의성
창의인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토끼와 거북이의 교훈, 다시 생각해 보기
끄집어내는 교육 속에 창의성이 보인다
상황을 바꾸면 창의성이 보인다
창재 키우기 프로젝트, 영재 기업인 육성 사업
카네만 발상법에서 창의를 배운다
창의성이 숨 쉬는 퓨처마킹의 세계
정답보다 해답 찾기를 해야 창의력이 길러진다
창의인에게 시간은 어떤 의미인가?
창의성 교육, 핀란드에게서 배운다
6장 Aha! Product.. 새로움을 즐겨라!
생활 속에서 창의력 키우기
창의력을 키우는 말의 유래 찾기
창의력을 키우는 수평적 사고
빼○로와 가래떡, 그리고‘아하!’
인터로뱅으로 창의를 말하다
블루오션에서 순항하는 ‘태양의 서커스’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이야기 새롭게 쓰기
창의적인 사람은 일을 놀이처럼 한다
헨리 포드의 남다른 생각
창의적인 사람은 한 번 더 생각한다
행동하는 괴짜가 각광을 받는 창의 시대
창의적인 기업은 슬로건이 다르다
창의적인 사람은 몰입을 잘한다
성공한 사람 뒤에는 창의적인 부모가 있다
맺음말 1%의 결정적 차이를 만드는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