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수 105,779,710명, 하루 가입자수는 30만명(1초당 3.5명), 한 달간 순방문자수(UV)는 1억 8천만명(클라이언트 접속 포함), 트위터의 하루 검색 쿼리 6억건, 트위터의 하루 API 리퀘스트 30억건. 미디어로부터 시작된 트위터 혁명이 우리의 일상과 비즈니스, 정치 전반에 혁명을 불러오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소셜미디어의 특성과 트위터의 무한한 잠재력을 느낄 수 있다.
목차
머리말
트위터 용어정리
만화로 보는 트위터
제1장 트위터 혁명은 이미 시작되었다
구글을 위협하는 트위터
거대언론 CNN을 눌러버린 애쉬튼 커처
'허드슨 강의 기적'을 불러오다
위급 상황 전문(?) 메신저로
샌프란시스코 시의 트위터 민원 서비스
재미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해
의미없는 '중얼거림'에서 정보를 나누는 ‘트윗’으로
제2장 사람들은 왜 트위터에 열광하는가?
웹의 실시간화
트위터의 혁명적인 7가지 특징
① 순식간에 정보를 퍼뜨리는 RT 기능
② 글자 수를 줄여주는 단축 URL
③ 사람의 역할을 대신 수행하는 봇(bot)
④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오픈 API
⑤ 한번에 입력 가능한 글자 수 140자 제한
⑥ 이메일을 능가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
⑦ 사용자가 만들어 가는 규칙
세상에 단 하나뿐인 타임라인
사용자의 사회성이 엿보이는 '인간관계의 시각화'
'소셜 필터링'으로 정보 수집 방식이 바뀌다
인간에게 없던 제2의 감각기관
제3장 브로드캐스트에서 퍼스널캐스트로 미디어 혁명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문턱이 낮은 미디어
트위터는 기존의 인터넷 미디어와 무엇이 다른가
① 트위터 vs. 블로그
② 트위터 vs. SNS
③ 트위터 vs. 그 밖의 소셜 미디어
④ 트위터 vs. 메일 매거진
‘리블로그’ 성향에 가까운 마이크로 블로그
‘느슨한 미디어’의 가치
뉴스에 접점은 매스미디어에서 소셜미디어로
뉴스의 소비패턴이 브로드캐스트에서 퍼스널캐스트로
매스미디어의 진실은 어디까지인가?
텔레비전과 신문도 트위터를 이용
소셜 시대의 텔레비전 시청 방식
콘퍼런스 중계도 트위터로 하는 시대
현실과 트위터 공간의 융합
제4장 동네슈퍼에서 대기업까지 비즈니스 혁명
트위터를 사용하는 것은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다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까지
트위터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응용방법
트위터가 기업의 행동을 바꾼다
기업 트위터는 이렇게 시작하라
기업은 어떤 자세로 그리고 무엇을 트윗해야 할까?
자사 정보의 매니저로
이어지는 내용은 트위터에서!
공공서비스에도 트위터를
트위터 정치인은 과연 탄생할까?
트위터는 놓칠 수 없는 선거 운동 수단이 될 것인가?
제5장 혁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트위터의 진화는 현재진행형
골치 아픈 스팸 문제
악용하는 오픈 API
악용된 소셜 그래프
트위터의 비즈니스 모델
‘초식(草食)’의 세계관
조직에 속한 개인의 발언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세컨드 라이프의 전철은 밟지 않는다
'개인의 미디어화' '미디어의 개인화'
개인 생활의 혁명이 시작되고 있다
인터넷의 본질
후기
한국어판 특별부록_트위터 사용설명서
서가브라우징
너드 : 세상의 비웃음을 받던 아웃사이더, 세상을 비웃다!2013 / 외르크 치틀라우 지음 ; 유영미 옮김 / 작은씨앗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2011 / 니콜라스 카 지음 ; 최지향 옮김 / 청림출판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2011 / 니콜라스 카 지음 ; 최지향 옮김 / 청림출판
유리감옥 : 생각을 통제하는 거대한 힘2014 / 니콜라스 카 지음 ; 이진원 옮김 / 한국경제신문 한경BP
유리감옥 : 생각을 통제하는 거대한 힘2014 / 니콜라스 카 지음 ; 이진원 옮김 / 한국경제신문 한경B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