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어판 간행에 부쳐
번역자 서문
제1장 아사쿠사의 황금시대
1. 아사쿠사 오페라의 흥망
서양음악의 수입
데이코쿠 오페라와 로시
로열관 오페라
아사쿠사 오페라의 개막준비
쇼쿄쿠사이 덴카쓰극단의 버라이어티 쇼
다카기 도쿠코와 아사쿠사 오페라
《여군출정》과 아사쿠사 오페라의 흥륭
오페라상설관 니혼칸의 개장과 《카페의 밤》
아사쿠사 오페라의 전성기
하라 노부코의 아사쿠사 출연
후지와라 요시에의 데뷔와 다카기 도쿠코의 죽음
네기시가극단과 에노켄의 등장
2. 다카라즈카 소녀가극의 성장과 쇼치쿠의 악극부
고바야시 이치조와 ‘다카라즈카 정서’
다카라즈카 소녀가극의 첫 도쿄진출
레뷰의 탄생과 쇼치쿠악극부
제2장 소가노야희극에서 경연극까지
1. 소가노야희극의 계보
니와카와 희극
소가노야 고로와 소가노야 주로
라쿠텐카이
소가노야극의 성황
소가노야 고로와 주로의 이반
소가노야 고로의 ‘변모’와 주로의 죽음
쇼치쿠가정극
소가노야 고쿠로
고쿠로극단과 여배우
지진 후의 고쿠로와 소가노야 고이치로극단
2. 경연극의 탄생과 융성
마스다 다로카자의 희극의 및 데이게키의 여배우
《하이스피드 코미디》의 선견성
레뷰 식 희극으로
일본모더니즘
긴자, 카페, 재즈, 스피드
‘레뷰’ 시대
카지노 폴리의 탄생
제2차 카지노 폴리와 에노켄
카지노 폴리의 분열
푸페 당상과 기쿠다 가즈오의 데뷔
아차라카의 탄생
에노켄과 기쿠야 사카에
에노켄의 전성시대
나야마시카이와 도쿠가와 무세이
카니발자와 발리에프의 박쥐자의 영향
웃음의 왕국과 후루카와 롯파
야팡 모카루와 시미킨
도호의 창립
물랭 루즈의 발족
물랭 루즈의 흥륭기
물랭 루즈의 전성기
신희극운동
신키게키자와 아사쿠사판 물랭 루즈
신희극운동의 변질
요시코토흥업의 도쿄진출
제3장 쓰키지소극장
1. 다이쇼시대의 소극장운동
연극의 민중화
‘연극개선’ 운동
국립극장 설립운동
소극장운동을 둘러싸고
미국의 소극장운동과 그 영향
소극자의 실제와 센쿠자, 그 외 대학교의 연극연구회
2. 쓰키지소극자의 개장 전후
오사나이 가오루의 소극장론과 민중연극론
히지카타 요시의 외유와 간토대지진
쓰키지소극장의 개장준비
쓰키지소극장의 표현주의
쓰키지소극장의 개장
개장공연의 반향
초년도 여름공연까지
3. 공연지속의 노력
시즌제의 모색
오사나이·히지카타·아오야마의 연출가 제도
무라야마 도모요시의 등장
젊은이의 불만 대두와 극장조직의 변경
치안유지법의 시행과 일본공산당의 결성
검열 중에
스스키다 겐지 등의 입단과 센다 고레야의 퇴단 및 일본 최초의 라디오 드라마 출연
《수행자》의 공연과 오사나이 가오루의 국극지향
구보 사카에의 데뷔
4. 오사나이 가오루의 죽음과 쓰키지소극장의 분열
프롤레타리아희곡의 공연
제목변경의 강요
부담되는 경영난
아키타 우자쿠, 오사나이 가오루 등의 소련방문
쓰키지소극장을 어떻게 할 것 인가
《고쿠센야갓센》과 《오데라학교》의 공연
오사나이 가오루의 죽음
쓰키지소극장의 분열
후기
인명색인
사항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