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경쟁자도 없고 이기고 지는 싸움도 없는 상황에서 목적경영 기업들이 어떻게 제품과 서비스에 ‘목적’을 녹여 파는지, SAS, 구글, 자포스처럼 소위 ‘일하기 좋은 회사’는 어떻게 회사를 ‘전문가들의 놀이터’로 설계했는지 등 목적경영으로 근원적 변화를 주도하고 세상을 놀라게 한 기업들의 깊은 속사정을 낱낱이 밝혔다.
목차
프롤로그 근원적 변화를 향한 여정
Part 1 목적지를 아는 배는 표류하지 않는다
1. 당신은 어떤 '목적'을 가졌는가?
2. 치솟는 거래비용, 이 모든 비극의 시작
3. 초연결시대, 달라진 성공의 기준
4. '제도화의 철창'에서 야생성을 잃어버린 사람들
5. 적도 없고, 이기고 지는 싸움도 없다 : 전략경영의 함정
Part 2 조직의 모든 가치를 '목적'에 정렬시켜라 : 목적경영의 원리
6. '얼마나' 갔는지가 아니라 '어디로' 가는지
7. '제2의 탄생'을 경험했는가 : 소명에서 목적으로
8. '왜'를 파는 동사형 조직 : 목적에서 사명으로
9. 전쟁이 아니라 올림픽이다 : 사명에서 성과로
10. 정체성으로 세상에 울림을 주다 : 성과에서 다시 소명으로
11. 비전 레이더로 숨어 있는 시그널을 잡아라
Part 3 초연결시대, 전략경영을 넘어 목적경영으로
12. 근원적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13. 진흙탕 속에서도 별을 보는 능력
14. 동적역량으로 저글링하다
15. 플랫폼으로 남들의 성공을 돕다
16. 급진적 거북이
에필로그 존재이유를 아는 사람은 삶의 초점이 분명하다
부록 1. 목적경영에 대한 근원적 질문들
부록 2. 목적경영의 수준을 판단하는 지표
부록 3. 목적경영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