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부 교육 중심 학교제도 만들기 1. 이상한 조직ㆍ분업ㆍ승진체계 2. 이상한 체계가 왜곡한 학교의 모습 3. 프레임 전환: '업무경감'이 아니라 '업무 정상화'다 4. 조직체계의 개혁: 교육활동지원실 신설 5. 빅딜 제안 6. 교원평가의 전제조건 7. 교장공모제
제3부 더 많은 정책들 1. 수많은 열쇠가 필요하다 2. 고교평준화 3. 학급당 학생 수의 감축 4. 입시제도를 어찌할 것인가 5. 자유가 없는 곳엔 자유를, 규율이 없는 곳엔 규율을 6.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7. 시험문제 하나하나가 중요하다 8. 교사평가는 교육능력으로 9. 혁신학교를 어떻게 볼 것인가
책을 마치며 주
서가브라우징
한국 학교조직 질적 연구2006 / 오영재 저 / 학지사
(대한민국 교육혁명) 학교선택권2011 / 오호영 지음 / 한바탕
(대한민국 교육혁명) 학교선택권2011 / 오호영 지음 / 한바탕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계보와 그 너머 : 세계화.시민성.민주주의2015 / 지음: 마크 올슨, 존 코드, 앤 마리 오닐 ; 옮김: 김용 / 학이시습
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2003 / 심성보 외저 / 열린아트
학교 국가 그리고 시장2000 / 조프 위티 ; 데이비드 할핀 공저 ; 이병곤 외 옮김 / 내일을 여는책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육행정과 학교경영. 1, 한국의 교육 및 교육행정1998 / 윤종건 著 / 원미사
교육대통령을 위한 직언직설 : 현장에서 제안하는 공교육 살리기 어젠다2012 / 이기정 지음 / 창비
문재인 이후의 교육 : 교육평론가 이범의 대담한 한국교육 쾌도난마2021 / 지음: 이범 / 메디치:
아이들의 배움은 어떻게 깊어지는가 : 배움의 공동체 수업 실천서2014 / 이시이 쥰지 지음 ; 방지현, 이창희 옮김 / 살림터
아이들의 배움은 어떻게 깊어지는가 : 배움의 공동체 수업 실천서2014 / 이시이 쥰지 지음 ; 방지현, 이창희 옮김 / 살림터
촛불시대, 혁신교육을 말하다 : 미완의 교육 실천 35년, 못다 한 이야기2018 / 지음: 이용관 / 살림터
한국 학교교육문제 연구2007 / 이일용 지음 / 문음사
지방, 학교가 변하고 있다2016 / 이혜정, 최영출, 오세희, 김민희, 이인회, 이지혜, 박수정 공저 /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