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민족의 대표적 가락인 아리랑과 아리랑문화를 알리는 개론서. 제1부 ‘아리랑이란 무엇인가’에서는 아리랑의 문화 표상, 미학, 정서, 한민족의 심상공간, 한의 풍류 등의 내용을 다뤘다. 제2부 ‘아리랑, 그 길고 긴 내력’에서는 아리랑에 의한 아리랑 읽기, 근대 민요 아리랑의 부각, 근대사 만화경, 아리랑 문화, 지속과 변용의 길, 본조아리랑 시대 등을 다룬다.
목차
제1부 〈아리랑〉이란 무엇인가?
1. 〈아리랑〉, 한민족의 문화 표상
2. 받는소리,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3. 아리랑의 미학
⑴ 아리랑의 근대성
⑵ 아리랑의 악곡 구조
4. 아리랑의 정서
5. 아리랑 고개, 한민족의 심상공간
6. 〈아리랑〉의 문화 - ‘한(恨)’과 ‘풍류’
7. 〈아리랑〉, 세계의 노래, “쌀의 노래”
제2부 아리랑, 그 길고 긴 내력
1. 아리랑에 의한 아리랑 읽기
⑴ 아리랑, 아리랑문화의 개념
⑵ 아리랑의 발생과 그 배경
⑶ 전승 배경·기능을 담은 명칭
⑷ 정체성, 동일체의 인자, 후렴
⑸ 아리랑의 성격 변화
2. 근대민요 아리랑의 부각
⑴ 역사에의 의탁, ‘신성염곡 아리랑타령’
⑵ 화려한 헌사, ‘아리랑은 쌀’
⑶ 일제가 주목한 공시매체(公示媒體), 아리랑
3. 근대사의 만화경, 아리랑문화
⑴ 영화 〈아리랑〉, 주제가 〈아리랑〉의 탄생
⑵ 영화 〈아리랑〉의 줄거리
⑶ 나운규와 장송곡
⑷ ‘모든 노래는 아리랑으로 통한다’
⑸ 총독부의 황민화 정책, 〈非常時아리랑〉
⑹ 훼절 아리랑, 악극 〈아리랑〉
⑺ 아리랑문화운동
⑻ 동포사회에 각인된 디아스포라 아리랑
4. 지속과 변용의 길
⑴ 잡가집 소재 아리랑의 양상과 확산
⑵ 음반을 통한 확산
⑶ 방송에 의한 확산
⑷ 유행가집을 통한 확산
5. 본조아리랑 시대
⑴ 아리랑의 위상, 본조(本調)아리랑
⑵ 주제가 〈아리랑〉에서 본조아리랑으로
⑶ 1940년대 후반부터 사용
⑷ 본조는 대표(代表)라는 위상을 의미
제3부 아리랑의 분포와 그 양상
1. 아리랑의 종류와 지역적 분포
⑴ 하나이면서 여럿인 또는 같으면서 다른 아리랑
⑵ 아리랑의 지역적 분포
⑶ 북한에서의 민요와 아리랑 분류
⑷ 해외 동포사회
2. 각 지역 아리랑의 실상과 사연
⑴ 아리랑고개는 문경새재?
⑵ 서울의 아리랑과 서울아리랑
⑶ 삶의 소리, 천년의 노래 정선아라리
⑷ ‘아무나 잘 부를 수 없는’ 진도아리랑
⑸ 동시대성이 돋보이는 밀양아리랑
⑹ 북한의 아리랑
⑺ 아리랑, 통일을 지향하는 전승으로
제4부 여러 아리랑의 음악적 특징
1. 들어가며
2. 노래로서의 아리랑을 위한 민요의 일반적인 이해
⑴ 민요의 빠르기와 리듬적 특징을 나타내는 장단
⑵ 민요의 지역별 고유한 음악적 특징인 조(調)
⑶ 민요의 맛을 더욱 살리는 표현의 요소들
⑷ 민요를 부르는 방식
⑸ 신민요와 기보법
3. 여러 아리랑의 음악적 특징
⑴ 긴 아리랑
⑵ 아리랑
⑶ 밀양아리랑
⑷ 진도아리랑
⑸ 정선아리랑
⑹ 강원도아리랑
4. 맺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