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인터넷 거인들은 우리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정치적 취향, 관심사, 취미, 성격 등에 관한 개인정보를 필사적으로 추적하고 분석하여 개인의 흥미를 끌만한 맞춤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 <생각 조종자들>의 원제이기도 한 ‘필터 버블’은 바로 이러한 정보 필터링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목차
서문
1장 관련 정보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 01 숨어 있는 지능형 에이전트 02 관련 정보로 돈 벌기 03 모든 클릭을 저장하다 04 언제 어디서나 페이스북 05 데이터 시장이 열리다
2장 사용자가 곧 콘텐츠다 01 온라인과 미디어의 위험한 동거 02 중립적인 뉴스를 생산하려는 노력의 끝 03 새로운 중간자의 등장 04 입맛을 맞춰주는 아첨꾼이나, 원칙을 지키는 권위자냐 05 편집자와 장돌뱅이 사이의 장벽이 허물어진다
3장 약 권하는 사회 01 ‘사실’이라고 믿는 것이 과연 ‘사실’일까 02 호기심이 사라지는 세상 03 혁신은 우연으로부터 04 탐험할 곳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05 캘리포니아를 섬이라 믿는 무지
4장 그들이 만든 순환 고리에 갇히다 01 당신을 좌지우지하는 인터넷 02 당신에 대한 잘못된 프로파일링 03 설득 프로파일의 숨겨진 힘 04 그들은 어떻게 당신을 깊고 좁은 길에 가두는가 05 사건과 모험이 없는 세계
5장 대중의 취향이 사라지고 개인의 취향만 존재한다 01 새로운 형태의 권력 집중화 02 여론 조작은 이제 선택의 문제일 뿐 03 공공의 문제는 외면받고 감정적 이슈에는 열광하고 04 보이지 않는 선거운동 05 개개인의 욕망을 파고드는 세분화 전략 06 민주주의를 만드는 것은 대화다
6장 기술은 세상과 어떻게 만나야 하는가 01 신이 되고 싶은 충동 02 규칙만 따라가는 삶은 충만함을 모른다 03 새로운 설계자들 04 걱정되면 쓰지 말라는 그들의 황당한 논리 05 500억 달러의 모래성 06 기술을 선하게 이용하는 프로그래머의 필요성
7장 당신은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01 현실과 가상이 혼합되는 세상 02 기계에 설득당하다 03 무슨 질문을 던져야 하는가 04 인공지능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05 가상 세계에도 공짜 점심은 없다 06 순진한 경험주의의 종말 07 기계가 인간보다 더 나은 결정을 할까?
8장 필터 버블을 깨뜨려라 01 인터넷은 끝나지 않았다 02 모자이크 도시가 답이다 03 개인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04 기업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05 정보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