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 1. 모든 것을 결정하는15초, ‘진실의 순간’ Beat the Time: Moment of Truth
1. 견딜 수 있는 시간(The Zone of Tolerance)
2.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과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
3. 서비스 청사진을 이용한 Value Stream Map
4. 도요타의 TPS, 그리고 Lean Operations
CHAPTER 2. 물류의 기능을 수행하는 시설과 배송의 네트워크‘SCM’ Understanding SCM: Basic Concepts of SCM
1. 비즈니스 환경 변화
2. SCM 개요
3. SCM의 최근 동향
4. SCM 전략과 기업의 경쟁전략
5. SCM 도입효과
6. SCM 적용사례
7. SCM 용어
CHAPTER 3. 공급사슬 불협화음 ‘황소채찍효과’ Let the Wave Go: Bullwhip Effect
1. SCM과 Bullwhip Effect(채찍효과)
2. SCM의 핵심개념 Bullwhip Effect
CHAPTER 4. 고객이 원하는 것을, 고객이 원하는 때에, 고객이 원하는 만큼 Let’s Provide Right Amount at the Right Time: Just-in-Time
1. JIT의 배경 및 개념
2. JIT시스템의 목표 및 요인
3. JIT시스템의 특징
4. JIT시스템의 장·단점
5. 도요타 칸반시스템
6. JIT 구매 활동 및 JIT Ⅱ
7. JIT 소프트웨어와 정보 시스템 활용
8. JIT의 발전-JIT와 TQM의 결합
9. 서비스업에서의 JIT
10. 서비스 특성에 따른 JIT기법
11. JIT의 제약적 한계
CHAPTER 5. 기업의 자산, 재고를 관리하는 방법 Ways to Control the Level: Inventory
1. 재고관리
2. 확정적 재고모형
3. 재고관리의 다양한 적용 사례
CHAPTER 6 전략적 리드타임 관리 표준화, 모듈화 However, Whatever, Whenever Guests Want Standardization & Modularization
1. 모듈화
2. 표준화
3. 모듈화/표준화와 전략적 리드타임 관리
CHAPTER 7. 전략적 공급계약at Arm’s Length In My Arms: Arm’s Length
1. 구매자-공급자 관계
2. Arm’s Length 관계와 전략적 제휴
3. 공급계약
CHAPTER 8.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개방형 플랫폼 모델 Power of Openness: Open Innovation
1. 플랫폼
2. 개방형 vs. 폐쇄형
3. 오픈 이노베이션
4. P&G 사례
5. C&D
6. 성공적인 오픈 이노베이션
7. 오픈 이노베이션과 SCM
8. 오픈 네트워크(open network)
9. 구글의 오픈 이노베이션
CHAPTER 9. 품질을 잡아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라 Enough is Not Enough Quality Management
1. 품질의 정의
2.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이란?
3. 설계를 통한 품질 향상
4. 품질기능전개(QFD: Quality Function Deployment)
5. 6시그마
CHAPTER 10. 금융SCM의 이해와 이슈 Financial Supply Chain Management
1. 금융SCM 출현·성장 배경
2. 금융SCM이란?
CHAPTER 11. 부자를 위한 로얄 마케팅 For the Rich: Royal Marketing
1. 자산규모로 보는 한국 부자
2.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으로 보는 한국 부자
3. 부자 마케팅을 위한 핵심 요소
4. 베블런 효과와 부자 마케팅
5. 파레토의 법칙과 슈퍼 파레토의 등장
6. 프리미엄 시장 공략
7. 고품격 브랜드로 리포지셔닝(repositioning)
8. 백화점 위한 프리미엄 마케팅
9. 패스트 패션과 명품의 콜라보레이션
CHAPTER 12. 아는 만큼 보이는 원가 절감 Every Penny Counts: Handling the Cost
1. 원가란?
2. 원가절감방안
CHAPTER 13. 기술, 공급망 관리의 혁명을 부르다 Can You See What’s Next?: Technology in SCM (& Distribution)
1. 도입: 기술과 SCM의 발달
2. 3D 프린팅과 SCM
3. 사물인터넷과 SCM
4. 로봇, 그리고 SCM
5. 결론
CHAPTER 14.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S.C. Integration’ Team Up! Supply Chain Integration
1. 공급사슬 통합의 필요성
2. 정보의 통합(Information Integration)
3. 조정과 협력(Coordination)
4. 요약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