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머리말

제1부 4차 산업혁명과 교육혁명
01 4차 산업혁명과 교육혁명
종전의 산업혁명과 비교될 수 없는 4차 산업혁명
TGIF 시대는 지고 ICBM 시대가 왔다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한다

제2부 미래교육을 변화시킬 6가지 트렌드
02 초가속화(Hyper-Speed): 지식과 기술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하고 있다
지식과 기술이 산술적으로 변화하는 게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제는 규모의 경제보다 속도의 경제가 더 중요해졌다
2025년에는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을 능가한다
늙지 않고 죽지 않는 신인류의 시대가 온다
인간과 로봇이 함께 사는 시대가 도래한다
우리는 지금 제타바이트 시대에 살고 있다
이제 세상은 정보저장의 시대에서 정보분석의 시대로 간다
어제의 교과서 지식은 이미 낡은 지식이 되어 버렸다
2020년에는 현존하는 직업의 80%가 사라진다
03 초지능화(Hyper-Intelligence): 모든 사물이 점점 스마트해지고 있다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서 스마트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점점 스마트해지는 사물인터넷 시대가 되었다
모바일이 디지털 신인류를 만든다
04 초연결화(Hyper-Connectivity): 세상의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로 가고 있다
사물인터넷에서 만물인터넷으로 발전하고 있다
소유 중심의 경제에서 공유(共有) 중심의 경제로 바뀌고 있다
초연결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협업과 집단지성이다
05 초감성화(Hyper-Emotion): 미래는 감성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성이 요구된다
미래는 이성보다는 감성에 호소할 수 있어야 한다
창조적 즐거움과 감동을 창출하는 힘이 바로 하이콘셉트다
감성사회의 권한행사방식은 역시 스마트파워다
창조적 계급이 미래사회의 창조적 변화를 주도한다
감성사회에서는 브레인스토밍보다 하트스토밍이 요구된다
꿈과 감성에서 태어난 문화예술 ‘컬쳐노믹스’의 시대다
미래에는 우뇌 중심의 인재가 지배한다
06 초융합화(Hyper-Fusion): 전 분야에서 융합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디지털 컨버전스에서 산업 컨버전스로 전환되고 있다
디지털 컨버전스 현상이 전 분야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
미래 학문의 화두는 지식의 융합이다
미래 과학기술의 틀은 ‘NIBC’이다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합은 시대적 현상이다
07 초고령화(Hyper-Aging): 전 지구촌이 저출산·고령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인구고령화는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우리나라는 가장 빠른 고령화, 최저 출산율 국가다
상급학교에 진학할 학생이 없다
교육 패러다임이 ‘교육’에서 ‘학습’으로 전환된다
100세 시대에 대비한 평생학습계획이 중요하다

제3부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의 미래
08 전통적인 기존의 학교 시스템은 사라진다
학교중심의 교육에서 평생학습 교육체제로 바뀐다
일류 명문대학 졸업장보다 무크 수료증이 더 요구된다
새로운 형태의 대안학교가 전통적인 학교를 대체할 것이다
미래에는 교과서는 사라지고 교육포털로 대체된다
미래교육의 대안으로서 디지털 교과서가 뜬다
09 교사는 인공지능 로봇교사로 대체된다
교사는 더 이상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조정자(coordinator)다
교사는 인공지능 로봇교사로 대체된다
인공지능기술 개발로 적시학습과 맞춤형 개별 교육이 일반화된다
10 교실에는 과거의 칠판이 아니라 다양한 첨단매체가 등장한다
교실에는 현실보다 더 실감나는 가상교육매체가 등장한다
거대한 사이버공간이 미래의 학습장소다
11 학습방식은 소셜러닝으로 교사와 학생의 경계가 파괴된다
지금은 소수의 천재가 아닌 다수 범재들의 시대다
학습방식은 집단지성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 소셜러닝이 뜬다
12 교육과정은 교과목 중심에서 융합적 사고 중심으로 바뀐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융합형 인재가 필요하다
STEAM 교육은 융합적 사고를 길러 준다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의 조건은 ‘5C’다
조각난 지식 암기가 아니라 융합적 지식을 길러야 한다
13 학습방식이 게임방식으로 바뀐다
생각하는 학습보다는 게임으로 체험하는 학습이 강화된다
학습방식이 e-러닝에서 G-러닝으로 전환된다
교육에 게임의 재미 요소가 접목되는 수업방식이 점점 증가한다

부록 대한민국의 미래교육을 위한 10가지 정책 제안
미래교육위원회를 설치·운영하자
창의적 지식기반사회에 맞는 학제 개편을 서두르자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살아 움직이는 교실을 만들자
대학수학능력시험제도를 폐지하자
교과목별 교육과정에서 통합적인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자
학교 종류의 다양화보다는 학습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추구하자
대학을 더 이상 상아탑에 머무르게 하지 말자
학생선발 기준을 ‘성적 중심’에서 ‘잠재력 중심’으로 바꾸자
학문 영역 간의 벽을 허무는 지식의 재구조화 작업을 펼치자
학교체제를 전 생애 단계별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하자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공감의 뿌리  :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세상을 바꾼다 공감의 뿌리 :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세상을 바꾼다 2010 / 메리 고든 지음 ; 문희경 옮김 / 샨티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다! : 선거, 혐오, 미디어… 학교가 실천해야 할 시민교육의 거의 모든 것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다! : 선거, 혐오, 미디어… 학교가 실천해야 할 시민교육의 거의 모든 것 2020 / 지음: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시민모임 / 맘에드림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  : 초연결·초지능 사회, 교육이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산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 : 초연결·초지능 사회, 교육이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산다! 2017 / 지음: 국제미래학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光文閣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  : 초연결·초지능 사회, 교육이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산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 : 초연결·초지능 사회, 교육이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산다! 2017 / 지음: 국제미래학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光文閣
인공지능 시대 사람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 건강한 인공지능을 만들기 위한 교육의 역할 인공지능 시대 사람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 건강한 인공지능을 만들기 위한 교육의 역할 2021 / 지음: 권재원 / 우리교육
인공지능 시대 사람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 건강한 인공지능을 만들기 위한 교육의 역할 인공지능 시대 사람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 건강한 인공지능을 만들기 위한 교육의 역할 2021 / 지음: 권재원 / 우리교육
일본의 아이디어 발상 교육  : 창의적인 인재를 만드는 디자인 강국 일본의 아이디어 발상 교육 : 창의적인 인재를 만드는 디자인 강국 2009 / 권혜숙 ; 방경란 ; 이영규 지음 / 대교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의 미래  = The future of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의 미래 = The future of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018 / 지은이: 김영식 / 학지사
이우학교 정현이, 서울대 가다 : 정현이가 선택한 진짜 공부, 자유, 행복 이우학교 정현이, 서울대 가다 : 정현이가 선택한 진짜 공부, 자유, 행복 2008 / 김정현 지음 / 예담
영재성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가족의 역할 영재성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가족의 역할 2001 / 김정휘 저 / 교육과학사
공부를 넘어 교육으로  : 누스바움 교수가 전하는 교육의 미래 공부를 넘어 교육으로 : 누스바움 교수가 전하는 교육의 미래 2011 / 마사 누스바움 지음 ; 우석영 옮김 / 궁리출판
공부를 넘어 교육으로  : 누스바움 교수가 전하는 교육의 미래 공부를 넘어 교육으로 : 누스바움 교수가 전하는 교육의 미래 2011 / 마사 누스바움 지음 ; 우석영 옮김 / 궁리출판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2002 / 구자억 외저 / 문음사
에밀  : 쉽게 읽고 되새기는 고전 에밀 : 쉽게 읽고 되새기는 고전 2017 / 원저: 장자크 루소 ; 지음: 문경자 / 생각정거장
에밀 에밀 2003 / 장 자크 루소 지음 ; 박호성 옮김 / 책세상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인간은 어떻게 서로를 공감하는가 : 거울뉴런과 뇌 공감력의 메커니즘 인간은 어떻게 서로를 공감하는가 : 거울뉴런과 뇌 공감력의 메커니즘 2018 / 지음: 크리스티안 케이서스 ; 고은미 ; 옮김: 김잔디 / 바다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2017 / 지음: 포리스트 카터 ; 옮김: 조경숙 / 아름드리미디어
(꼬리에 꼬리를 무는)풀 이야기 (꼬리에 꼬리를 무는)풀 이야기 2018 / 지음: 유기억 / 지성사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 교사, 학부모, 학생을 위한 미래 교육 길잡이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 교사, 학부모, 학생을 위한 미래 교육 길잡이 2017 / 지음: 류태호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
미술을 알아야 산다  : 4차 산업 혁명의 전제 미술을 알아야 산다 : 4차 산업 혁명의 전제 2018 / 지음: 정장진 / 미메시스
뇌의식의 탄생  : 생각이 어떻게 코드화되는가? 뇌의식의 탄생 : 생각이 어떻게 코드화되는가? 2017 / 지은이: 스타니슬라스 데하네 ; 옮긴이: 박인용 / 한언
현대사회와 문화예술  : 그 아름다운 공진화 현대사회와 문화예술 : 그 아름다운 공진화 2013 / 이흥재 지음 / 푸른길
바느질 A to Z : 리폼부터 제작까지 초보자를 위한 바느질 기법 180 바느질 A to Z : 리폼부터 제작까지 초보자를 위한 바느질 기법 180 2018 / 지음: 컨트리 범킨 엮음 ; 옮김: 김혜연 / 경향BP
창의 혁명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창조형 인재, 어떻게 키울 것인가? 창의 혁명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창조형 인재, 어떻게 키울 것인가? 2018 / 지음: 서울대학교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수 모임 / Korea.com
허니비 모놀로그 = Honeybee monologue : 심윤서 장편소설 허니비 모놀로그 = Honeybee monologue : 심윤서 장편소설 2009 / 심윤서 지음 / 가하
러브 고 라운드  : 심윤서 장편소설 러브 고 라운드 : 심윤서 장편소설 2012 / 심윤서 지음 / 신영미디어
왜 나는 늘 불안한 걸까  : 불안감을 다스리는 데 가장 효과적인 10가지 방법 왜 나는 늘 불안한 걸까 : 불안감을 다스리는 데 가장 효과적인 10가지 방법 2017 / 지음: 마거릿 워렌버그 ; 옮김: 김좌준 / 소울메이트
다원인식론 다원인식론 2016 / 저: 장둥쑨 ; 역: 이용욱 / 學古房
메리 크리스마스 메리 크리스마스 2007 / 심윤서 지음 / 조은세상
성인학습 및 상담 =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성인학습 및 상담 =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2017 / 지은이: 조성연 ; 박미진 ; 문미란 / 학지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2016 / 지음: 조벽 / 해냄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인간성 수업 : 새로운 전인교육을 위한 고전의 변론 2018 / 지음: 마사 C. 누스바움 ; 옮김: 정영목 / 문학동네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삐딱할 용기 :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 3 2018 / 지음: 하승수 [외] / 교육공동체 벗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시민교육이 희망이다 :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철학과 실천모델 2017 / 지음: 장은주 / 피어나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사고와 시민성 교육을 위한 안내서 2018 / 지음: 넬 나딩스,, 로리 브룩스 ;, 옮김: 정창우,, 김윤경 / 풀빛,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인재를 만드는)미래의 교육 2019 / 지음: 김경희, 옮김: 손성화 / 예문아카이브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2020 / 지은이: 박재원, 정유진 / 에듀니티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는? 2018 / 지음: 전진한 / 다림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독일 교육, 왜 강한가? :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현장 2015 / 박성희 지음 / 살림터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대학의 배신 : 인문학은 N포 세대를 구원할 수 있는가? 2016 / 지음: 마이클 S. 로스, 옮김: 최다인 / 지식프레임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사와 부모를 위한)발달교육이란 무엇인가? 2017 / 지음: 현광일 / 살림터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앞서가는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2020 / 지음: 알렉스 비어드; 옮김: 신동숙 / 아날로그: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학습 혁명 2020 / 지음: 오강선 / 클라우드나인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입시 가족 : 중산층 가족의 입시 사용법 2013 / 김현주 지음 / 새물결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 : 미국을 뒤흔든 세계 교육 강국 탐사 프로젝트 2014 / 아만다 리플리 지음 ; 김희정 옮김 / 부키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1
20대1
30대0
40대1
50대0
60대1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2
2019년1
2020년0
2021년0
2022년1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