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론
1.1 지구온난화
1.2 온실가스와 이산화탄소
1.3 자동차의 이산화탄소의 정의
1.4 저탄소 기술 개요
1.5 자동차 산업의 전망
2. 가솔린 직분식기관
2.1 기본사이클(Cycle)
2.2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
2.3 가솔린 직접분사엔진(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3. CRDI 디젤기관
3.1 디젤기관의 개요
3.2 연소실의 종류
3.3 커먼레일 직접 분사식 엔진(Common Rail Direct Injection Engine_
3.4 터보차저(Turbocharger)
3.5 클린디젤(Clean Diesel)
3.6 이중연료 디젤 엔진
4. 연소와 저탄소 연료
4.1 가솔린 연소
4.2 디젤 연소
4.3 저탄소연료 개요
4.4 에너지의 종류
4.5 바이오연료의 제조방법
4.6 연료의 이산화탄소 특성
4.7 자동차 연료
5. 가변 밸브 시스템
5.1 기관 펌핑 손실
5.2 밸브개폐시기
5.3 밸브 오버랩(POV, Positive Valve Overlap)
5.4 가변밸브 타이밍(VVT), 가변밸브 리프트(VVL)
5.5 가변밸브 타이밍의 원리
5.6 가변밸브 타이밍의 종류
6. 저탄소 엔진 기술
6.1 개요
6.2 스월과 텀블의 유동기술
6.3 엔진 다운사이징(Engine Downsizing)
6.4 디젤 엔진의 효율 향상
6.5 가솔린 고압축비 엔진
6.6 균일연소와 성층연소
6.7 균일충전 압축점화 엔진(HCCI,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6.8 공회전정지 기술(Idling stop system, stop-start technology)
6.9 회생제동시스템(Regenerative braking system)
6.10 실린더 비활성화(deactivation) 기술
6.11 냉각 시스템 개선 기술
6.12 배출가스 재순환 시스템(Exhaust Gas Recirculation)
6.13 희박연소엔진(Lean Burn engine)
6.14 가변 터보차저(e-boost, VGT)
6.15 로터리엔진
6.16 변속기(Transmission)
7. 전기 모터
7.1 전기모터의 개요
7.2 모터의 특성과 구성
7.3 직류모터
7.4 브러시리스(BLDC, Brushless DC Motor) 모터
7.5 교류 모터
7.6 모터 제어방식
7.7 전기자동차 모터
8. 축전지
8.1 축전지의 역사
8.2 1차 전지
8.3 2차 전지
8.4 리튬이온 2차 전지
8.5 연료전지
8.6 차세대 전지
8.7 전기자동차 전지
9. 하이브리드 자동차
9.1 하이브리드 자동차
9.2 플라이휠 하이브리드(Flybrid)
9.3 질소 유압 하이브리드 자동차(Hydraulic hybrid vehicle, HHV)
9.4 공기-증기 하이브리드 자동차(Air steam hybrid vehicles)
9.5 공기 자동차(Pneumatic vehicles)
9.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10. 전기, 수소자동차
10.1 CARB 규제
10.2 배터리 전기자동차(BEV)
10.3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10.4 수소 자동차
11. 희귀금속과 희토류
11.1 개요
11.2 용도
11.3 특성
11.4 자원 대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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