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기 전에
운 좋은 기업이 될 것인가?
위대한 기업으로 거듭날 것인가?
1장 행운은 두 번 오지 않는다
어리석은 기업은 자사의 역량을 철석같이 믿는다
‘IBM을 사냥하러 가고 있다’
한 번 리더는 영원한 리더라는 환상에서 못 헤어나다
○ 왕 연구소의 치명적 실수
잘나가다 하루아침에 무너지기도 한다
성공은 축복이면서 저주가 되기도 한다
○ DEC의 치명적 실수
아무리 훌륭한 비전이라도 발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성공 가능성이 없는 전략을 택하다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다
○ 선마이크로 시스템즈의 치명적 실수
2장 잠재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어라
어렵고 복잡한 기술은 고객을 사로잡지 못한다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고객관리와 유지가 힘들다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
○ 고객의 접근성을 간과한 기업이 주는 교훈
3장 벼랑 끝 위기에서 살아난 기업들
애플, PC 메이커에서 상업 브랜드로 성공하다
애플 Ⅱ,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다
매킨토시, 공격적인 마케팅이 통하다
잡스, 애플만의 독특한 시스템을 만들다
○ 벼랑 끝에서 살아난 기업이 주는 교훈
4장 구글처럼 기습전략으로 성공하라
넷스케이프, 경쟁자에게 속내를 드러낸 기업의 최후
기존 업체들에게 눈엣가시다 되다
초기의 성공은 영원하지 않다
구글, 기습전략에 성공하다
경쟁자의 눈을 속이다
하나의 상품에 집중하지 않는다
아마존닷컴, 온라인 시장의 월마트로 우뚝 서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배경을 만들다
○ 기습전략에 실패한 기업이 주는 교훈
5장 고객의 성공을 돕는 기업이 성공한다
파워소프트 VS 굽타 테크놀로지
파워빌더를 사용하면 영웅이 된다는데…
굽타 테크놀로지, 기술력이 다는 아니다
최첨단 테크놀로지라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 고객중심의 기업이 주는 교훈
6장 통제 불능의 닷컴 기업들이 미래의 동력이 되다
세일즈포스닷컴의 탄생 배경, 에이질리언
브로드밴드 스포츠, 성급하게 온라인 스포츠를 시작하다
시장이 무르익기 전에 케이블과 인터넷을 결합한 익사이트앳홈
○ 몰락한 닷컴 기업들이 남김 교훈
7장 그 유망 기술들은 왜 실패했을까?
화려한 팡파르로 시작해 초라하게 사라진 기술들
인공지능 기술의 한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한계
개방형 시스템의 한계
클라이언트/서버 기술의 한계
혁신 기술의 실패는 새로운 혁신의 씨앗이 된다
클라이언트/서버 시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다
○ ‘가차 시장’을 통해 얻는 교훈
8장 과거의 교훈을 미래의 나침반으로 삼아라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요금을 내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분할 서비스 사무소의 등장과 퇴장
아웃소싱 제공자의 역할
관리형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
다른 기업의 실패를 발판으로 삼은 세일즈포스닷컴
시벨 시스템즈가 남겨준 교훈
세일즈포스닷컴의 탄생
값싸고 간편한 소프트웨어, 마케팅이 통하다
베니오프의 게릴라 마케팅
장기생존을 위한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다
세일즈포스닷컴의 성공비결
○ 실패한 개척자들이 남긴 교훈
9장 비현실적인 솔루션을 경계하라
혁신 기술이 성숙하는 과정
인터넷
인공지능
객체지향 기술
실버불렛 신드롬의 대표격, 탤리전트
‘실버불렛 시장’의 생존전략
○ ‘실버불렛 시장’을 통해 얻는 교훈
10장 오래된 대표 상품을 과감히 버려라
기득권을 포기해야 혁신이 가능하다
AT&T, 속임수로 새 기술을 개발하다
마이크로소프트, MS-DOS의 정상에서 윈도를 내려놓다
휼렛패커드, 핵심 사업에 올인하다
혁신의 아이콘, 애플의 주무기는 ‘유연성’
관료적인 조직에서는 신기술 개발이 힘들다
○ 대표 상품을 과감히 버리는 기업이 주는 교훈
나오며
기업에 찾아온 행운을 지속 가능한 성공으로 바꾸는 10가지 원칙
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