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프롤로그: 창조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비자트 3.0
PART 1 이제는 비자트 시대, 비즈니스에 아트를 입혀라
1. 아트노믹스, 왜 경영에 예술을 말하는가?
변화의 트렌드, 비자트는 무엇인가?
융복합 시대를 이끌어 갈 경제 코드
디자인과 예술의 상관관계
예술과 인문학, 경영에 새 방향을 제시하다
2. 디자인 경영의 진화, 비자트가 답이다
도요타 몰락이 주는 교훈
삼성의 위기는 어디에서 시작되는가
디자인 경영의 승자들 _ 애플과 현대카드를 중심으로
디자인 경영을 뛰어넘다
3. 창조 경영의 비전 코드, 비자트
예술에서 창조 경영을 읽다
문화를 넘어 예술 마케팅으로
기업 경영도 예술가처럼 하라
PART 2 고수들의 아트 마케팅을 훔쳐라
4. 아트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다
베네통의 아트 워크숍
100년 전통의 예술 경영 시세이도
외설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다 _ 피렐리의 포토 캘린더
패션과 아티스트의 콜래보레이션
명화, 소비자를 유혹하다
5. 디자인도 잘하면 예술이 된다
예술과 경쟁하는 명품 디자인
디자이너, 아트에 도전하다
디자인에 담긴 아트 스타일
6. 기업, 예술 공간에 눈뜨다
기업의 철학이 담긴 브랜드 뮤지엄
예술을 사랑한 기업의 아트 갤러리
사옥도 예술이 된다
예술과 스토어의 만남
7. 브랜드와 스토리 아트의 만남
브랜드 스토리의 진화 _ PPL에서 브랜드 무비까지
소녀들의 꿈, 바비 이야기
커피 한 잔에 담긴 라이프스타일
용기에 이야기를 담다
PART 3 비자트 신드롬, 기업 문화가 달라진다
8. 아트 경영, CEO가 먼저 나서라
공부하는 CEO가 되라
CAO의 시대가 온다
아트를 사랑한 CEO들
9. 기업에도 아트 디렉터가 필요하다
예술가를 채용하라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어라
앞선 기업의 다양한 예술교육
10. CSR이 CAR로 바뀐다
사회공헌활동에서 예술공헌활동으로
예술의 순수성을 후원하라
예술공헌지수를 높여라
젊은 예술가 육성 프로젝트
PART 4 성공적인 비자트를 위한 전략
11. 아트,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라
아티스트 오블리제
창직으로 아티스트의 개념을 바꿔라
누가 예술을 소비하는가 _ 아트슈머의 탄생
아트슈머를 공략하라
12. 비자트 기업을 육성하라
비자트의 성공 파트너, 아트 에이전시
예술 기업, 그 가능성에 주목하라
예술과 사업의 크로스오버
13. 아트의 미래를 읽다
비자트의 시대를 잉태한 팝아트
기술과 예술의 결합 _ 영화 〈아바타〉, 스마트폰
미디어아트 _ 백남준에서 미디어 파사드
aA디자인뮤지엄 김명한 대표를 만나다
PART 5 비자트의 미래, 아트 시티에서 배워라
14. 도시의 예술 지수를 높여라
예술 지수가 도시와 기업을 살린다
도시의 격을 높이다 _ 공공 예술의 힘
15.‘디자인 서울’에서 발견한 아트 시티의 가능성
세계가 인정한 가보고 싶은 도시
창의시정의 산물, 디자인 서울
‘뜨는’ 예술 창작 공간들
서울시의 예술 교육 프로그램
16. 세계의 아트 시티를 가다
예술 도시의 바이블, 뉴욕
새롭게 부상하는 아트 파워, 베를린
요코하마 프로젝트
변화무쌍한 예술 도시, 상하이
유럽, 개성으로 승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