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회적 기업은 기업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지속 가능하게 하고 나날이 확대 재생산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함을 이 책에서 밝히고 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이 사회적 기업이 가고자 하는 목표지점이라면 사회적 기업의 경영은 자원의 획득과 배분, 운용, 전략적 판단과 조직 관리와 위기 관리등 일반적 영리 기업의 그것과 다를 것이 없다.
목차
PROLOGUE
사회적기업의 핵심 성공 요소
1 사회적기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
점증하는 사회서비스 욕구
급격한 산업환경의 변화로 인한 사회적 욕구의 분출
사회적기업의 기본 개념
사회적기업의 역할과 순기능
사회적기업의 분류
사회적기업과 유사 명칭의 사용금지
사회적기업 인증 요건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
사회적기업으로의 성장 모형
사회적기업의 과제
2 경영자의 뛰어난 역량
뜨거운 가슴
냉철한 머리
부지런한 발
포용적 리더십
3 조직 차원의 뒷받침
조직의 비전과 목표는 분명하고 올바른가
바람직한 4M 구성
조직원 스스로 설정하는 SMART한 목표
건강하게 작동하는 동기 부여 시스템
4 탁월한 표적시장 선택
나의 강점을 기회 요인과 결합시켜라
사회적기업이 목표시장 선택을 위해
검토할 사안들
시장 세분화 방법과 효과
표적시장 찾기
시장에서의 경쟁구조 분석과 경쟁자
사회적기업의 표적시장 선택 조건
올바른 포지셔닝
사회적기업을 위한 시장에서의 공적 지원 문제
5 우수한 상품 경쟁력
상품의 개념
사회적기업의 상품이 갖추어야 하는 조건
상품의 경쟁우위 원천
브랜드 경쟁력이 상품력이다
핵심 역량이 체화된 상품을 준비하라
6 고객 지향 경영
고객 지향 경영과 3C 전략
고객 욕구와 구매 요인
우리 회사의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만족과 고객의 변화
고객관리
고객은 얼마나 윤리적인가
7 지역 밀착 마케팅
마케팅은 무엇인가?
판매와 마케팅은 어떻게 다른가
마케팅 믹스 4P
마케팅 기법의 사회적 적용
8 숫자에 의한 경영
회계의 원리
복식부기와 재무제표 작성과정
재무제표 작성의 가정과 원칙
재무제표 읽기
숫자 경영의 예
9 공감을 일으키는 네트워킹
사회적기업의 네트워킹 대상
효과적 네트워킹을 위한 필요조건
EPILOGUE
참고자료 및 추천 도서